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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4, 2016년, pp.763 - 786
김연희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 조갑룡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소속의 영재교육원을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영재교육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여 그 효과성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04년까지 과학영역 영재교육원에 입학한 중등영재 7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육 경험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고 Giorgi 분석방법으로 현상학적으로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영재교육경험이 성취면에서 7개 중심의미와 21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진로면에서는 5개 중심의미와 11개의 주제를 규명하였다. 영재학생들의 영재교육경험이 성취면과 진로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학생들의 영재교육 경험의 의미를 토대로 앞으로의 영재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significance of experience in the secondary science gifted education. The participants of the this study were 7 respondents who were admitted secondary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rom 2001 to 2004 in Busan. The research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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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경험이 영향을 주는 비인지적 성취와 관련된 요소들은 무엇인가? |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탐구수업의 창의성 효과(김순식, 2010), 과학영재프로그램의 과학탐구력과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대한 효과(조현철, 2013), 영재교육 경험이 과학영재들에게 정의적 · 인지적 특성과 과학문제발견력에 미치는 영향(안도희, 한기순, 김명숙, 2009; 오헌석, 최지영, 최윤미, 권귀헌, 2007) 등의 연구에서는 교육과 관련하여 학문적 성취로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의 능력을 나타났다. 비인지적 성취는 동기, 열정, 투지, 과제 집착력, 성격, 정서적 트라우마, 흥미, 대인관계 유지, 자아개념 등을 나타내었다. 학문적 성취는 행동, 태도, 자아개념의 비인지적 성취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비인지적 성취에 해당하는 자아개념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은 학문적 성취를 촉진하는 매개변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경기과학고등학교의 설립연도는 언제인가? | 알파고와 테슬라의 고도화된 정보산업 속에서 우리 사회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뛰어난 영재들을 발굴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어 국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우수한 과학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이 필수적이다. 1983년 경기과학고등학교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과학영재교육이 시작되었으며,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제정,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공포됨으로써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영재학교 등의 영재교육기관이 설립 · 운영하여 영재교육의 초석을 갖추게 되었다. 2016년 현재 28개 과학고 · 영재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27개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 각 시 · 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등에서 과학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교육부, 2013). | |
과학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서 영재학교 등의 영재교육기관이 설립 · 운영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은 무엇인가? | 알파고와 테슬라의 고도화된 정보산업 속에서 우리 사회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뛰어난 영재들을 발굴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어 국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우수한 과학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이 필수적이다. 1983년 경기과학고등학교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과학영재교육이 시작되었으며,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제정,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공포됨으로써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영재학교 등의 영재교육기관이 설립 · 운영하여 영재교육의 초석을 갖추게 되었다. 2016년 현재 28개 과학고 · 영재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27개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 각 시 · 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등에서 과학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교육부, 2013). |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종합진흥계획(2013-2017). 서울: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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