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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상향 용도지역의 지가 변화 분석을 통한 공공성 확보 비율 산정 - 부산광역시 지구단위계획 운영지침을 대상으로 -
Determining(Estimating) Ratios for Enhancing Publicness Through Analysis of Changes in Land Prices Influenced by Upzoning - A Case of Operating Instructions of District Unit Planning in Busan -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9 no.4, 2016년, pp.157 - 168  

김흥관 (동의대학교 도시공학과) ,  여성준 (도시와공간연구소) ,  강기철 (도시와공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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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단위계획의 주요내용 중 하나인 용도지역 변경은 지구전체의 조화로운 개발보다는 종상향을 통한 개발 이득 향상을 주목적으로 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구단위계획에서 종상향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를 검토하여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지구단위계획 종상향에 따른 공공시설 확보 비율 기준을 검토하여 지구단위계획의 공공성 확보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부산광역시 전체지역의 지가상승률과 용도지역 변경지역의 지가 상승률을 비교 검토한 결과 10~15%의 공공시설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시설의 확보 비율을 사업부지 전체 면적 대비 10%를 적용하도록 하여 상향된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 of Zoning Regulations in district unit plans calls for improving development benefits through upzoning rather than harmonious worldwide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loor area ratio incentive system according to un-zoning in district units plan, and to suggest cr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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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용도지역 종상향에 따른 계획이득을 추정하고 그에 따른 공공시설 등의 확보를 통해 공공성을 증대할 수 있다. 그래서 종상향에 따른 계획이득을 용도지역 변경지역의 지가 변화를 통해서 추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구단위계획의 주요 내용 중에서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종상향에 따른 공공시설 등의 확보 비율을 지가 변화를 통해서 산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의 용도지역 변경지역을 대상으로 지가 변화에 따른 개발이득의 공공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적합한 기준을 설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공공성을 확보하는 기준에서 실질적인 개발이익은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지가의 변화를 통해서 개발이득을 밝혀내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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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성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공공성의 사전적 의미는 사회 일반의 여러 사람, 또는 여러 단체에 두루 관련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성질이라 정의되고 있다. 즉, 하나의 사람이나 한정된 일정한 단체에 영향 또는 이익을 주지 않고, 대중적이면서 모두에게 영향이 나 이익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and Kim, 2006).
부산광역시가 산정한 확보비율의 내용이 적절한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내용이 적절한 확보비율 산정인지를 검토하여볼 필요가 있다. 이는 과도한 개발이익을 공공으로 환원하는 의미가 있으나, 반대로 과도한 규제로 작용하여 개발사업의 침체를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13).
지구단위계획의 장점은 무엇인가? 지구단위계획은 대상지역과 그 주변지역을 모두 포함하는 지구전체의 조화로운 도시환경을 조성하면서, 도시 전체에 대한 개략적인 도시계획을 지구특성에 맞게 구체화하여 적용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용도지역의 변경이 가능하여 이를 통해 지구내 토지의 이용과 개발에 대한 방향을 조정하거나 재정립 하여 보다 세밀한 도시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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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13. A study on core standard on the guideline for district unit planning. p.4. (부산발전연구원. 2013, 지구단위계획 운영지침 핵심기준 연구. p.4.) 

  2. Cho. J.H. and T.H. Moon. 2016. Analyzing the changes of spatial structure and officially assessed land price by using space syntax.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9(1):43-52. (조정훈, 문태헌, 2016. 공간구문론을 이용한 공간구조와 공시지가 변화 분석,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9(1):43-52.) 

  3. Choei. N.J. 2009. Spatial designation of impact fee zone based on the parcel development permit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2(3):116-127. (최내영. 2009, 개발허가필지의 지리정보를 이용한 기반시설 부담구역 지정방안,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2(3):116-127.) 

  4. Kim, H.K. 2006. Changes of spatial structure in Busan metropolitan using GIS: with special reference to population, employment and land pri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9(4):204-214 (김흥관. 2006. GIS를 활용한 부산시 공간구조변천에 관한 연구: 인구, 고용, 지가분포를 중심으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9(4):204-214). 

  5. Kim. H.R. 2014. Evaluation of publicity on the public space : focus on the special planning districts of district units plan. Ph.D. Thesis, Hanyang Univ., Seoul, Korea. p.8. (김혜란. 2014. 지구단위계획내 특별계획 구역에 대한 공공공간의 공공성 평가,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8.) 

  6. Kim. S.I. and I.H. Kim. 2006. Estimation of planning-gain from zoning regulation change. Seoul Development Institute. pp.9-20. (김상일, 김인회. 2006.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계획이득 추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9-20.) 

  7. KLIS(Korea Land Information System). http://klis.busan.go.kr (한국토지정보시스템). 

  8. Lee. D.M. 2007. A study on the citizen's satisfaction for the public open space. Master's Thesis, Yeungnam Univ., Daegu, Korea. pp.71-77. (이동민(2007), 공개공지에 대한 주민만족도 분석,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71-77.) 

  9. Oh. H.D. 2008. A study on the optimal sharing rate of infrastructure cost: focusing on the urban environmental improvement project in Seoul. Master's Thesis, Univ. of Seoul, Seoul, Korea. pp.56-59. (오희동(2008), 적정 기반시설 부담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6-59.) 

  10. Park. J.S. and K.S. Kim. 2013. A critical review of the current policy and legal systems of the urban regeneration in terms of the publicness.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4(2):35-52.(박진수, 김기수. 2013. 공공성측면에서 본 현행 도시재생정책 및 제도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4(2):35-52) 

  11. Won. J.S., J.H. Choi, and K.H. Kim. 2007. A study on improved incentive system for expanding public facilities for neighborhoods in the district unit plan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12(3):151-162. (원종석 외(2007), 공공시설 확충을 위한 지구단위 계획 인센티브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국토계획 42(3):15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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