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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지구단위계획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istrict Unit Planning Techniques to Activate Efficient Urban Re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545 - 555  

강태호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양정철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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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단위사업의 개별적 추진에 따른 사업효과 확산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도시재생사업과 합리적 토지이용계획 기반의 도시계획 수립 기법인 지구단위계획의 연계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도의 변천과정과 선행연구를 이론적 배경으로 검토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공간적 범위로 도시재생 전략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수립사례를 분석하여 계획간 유기적 연계성 강화를 위한 행정절차 일원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계획수립 단계에서부터 합리적 토지이용계획에 기반한 효율적 재생사업 추진 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활성화지역간 우선순위를 선정함에 있어 주민참여도를 평가지표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였고 이를 통해 주민의 자발적 사업 참여를 유도하고 민원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상의 대상지를 설정하여 유형별 지구단위계획 기법 적용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대상지의 입지여건과 주변환경에 따라 합리적 토지이용계획을 기반으로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규제와 완화를 적절히 활용하여 주민의 자발적 사업참여와 활성화 효과의 확산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간의 단순한 도시정비를 넘어 쇠퇴한 지역을 체계적인 도시계획과 연계하여 활성화시키고 그 효과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행정절차 개선 및 지역주도의 상향식 사업추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linkage between urban regeneration and district unit planning, in order to supplement the limitations of the spread of the effects of individual urban regeneration projects. To this end, institutional changes and previous studies with theoretical backgrou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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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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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세부내용 중 첫 번째는 구도심 활성화와 주거환경 개선으로 매년 100개소의 쇠퇴한 구도심을 선정하여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하고, 두 번째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문화 및 관광과 연계한 활성화기반 구축과 4차 산업 혁명과 연계한 신산업 발굴과 같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관한 사항으로 활성화에 따른 부작용으로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마지막은 국가적 사업으로써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이다.
  • ) 등 관련 법률에 관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분석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공간적 범위로 한정하여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전략계획을 계획수립 현황으로 분석한다.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수립되고 사업이 추진되는 지역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재생이 필요한 지역 전반에 대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제도개선을 통한 계획 간 연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공간적 범위를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주민참여에 기반한 사업계획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고, 단순히 쇠퇴지역에 대한 일회성 지원정책이 아닌 사업종료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지역의 활성화가 유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시계획 기법 적용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법률적 기반이 상이한 도시계획적 기법을 적용하고 행정절차 추진방식의 개선 및 주민참여율을 높여 실질적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계획 수립기법과 재생여력이 부족한 쇠퇴지역의 자발적 재생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와 함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주민의 인식부족과 사전 의견수렴의 부족에 따른 반대 등 민원에 의하여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도시 재생사업 본래의 목적인 주민주도의 상향식(Bottom-Up) 계획수립 이라는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고 행정주도의 구역지정과 계획수립이 원인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활성화지역 지정 시 주민참여도를 감안한 선정지표 설정과 지역 간 우선순위를 설정할 때에도 이러한 주민참여율이 반영될 수 있도록 평가지표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양 행정시의 원도심 지역은 과거 원도심의 위상확립과 기능 회복을 위하여 중심시가지형으로 설정하고 읍면지역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 사업추진을 위하여 소재지가 위치한 지역을 대상으로 일반형 활성화지역으로 지정 하였다. 지정기준에 부합하나 소재지가 아닌 읍면지역에 대하여는 예비지역으로 지정하여 사업추진 효율성을 도모하고 향후 여건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어 지역주도의 재생의지에 기반한 제안을 통해 우선 협상 대상자격을 부여하여 지역의 재생을 위한 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지구단위계획기법 적용방안 제언을 위하여 가상의 대상지를 설정하여 계획수립에 필요한 검토요소를 도출하였다. 가상의 대상지는 두 가지 유형을 설정하였고, 활성화지역과 지구단위계획구역이 일부 중첩되는 경우와 신규로 계획구역을 지정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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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근혜 정부에서 실시한 도시재생사업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또한 노후주택 및 기반시설 등 물리적 환경정비와 함께 사회・경제・문화적 재생사업을 통해 지역주도의 자발적 재생기반 구축이라는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2013년 「도시재생법」을 제정하여 쇠퇴한 도시지역의 재생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해온 반면 사업 초기 성과창출을 위하여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도시재생 선도지역 사업의 경우 대상 지자체의 준비 미흡과 계획 수립 및 추진에 있어 중앙정부에 대한 높은 의존도, 선도 사업이라는 한계에 따른 시행착오 등 한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사업의 대부분이 지역민원, 숙원사업, 단체장의 공약사업 등으로 구성됨에 따라 사업 본래의 취지와는 다소 맞지 않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였다.
쇠퇴한 도시를 전면철거 후 재개발 하는 방식인 물리적 환경정비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간 쇠퇴한 도시는 전면철거 후 재개발 하는 방식의 물리적 환경정비가 주로 추진되었으나 이러한 정비방식의 한계인 지역공동체 파괴 및 젠트리피케이션 등 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해소와 주민주도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하여 도시재생이라는 방식이 대두되고 정부와 지자체 중심으로 적극 추진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의 근거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의 근거법인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도시재생법」 이라 한다.) 등 관련 법률에 관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분석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공간적 범위로 한정하여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전략계획을 계획수립 현황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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