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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활동이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deo and Online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in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25 - 32  

신호진 (화순오성초등학교) ,  김대명 (광양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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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상 온라인 하브루타 토론을 통한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과 협력학교 학생들 간의 비교 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화상 회의 장비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화상 온라인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 및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둘째, 하브루타 토론 방법은 학생들이 상호 질문과 토론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고 내면화 시키며, 발표 및 토론 참여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셋째, 화상 온라인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안의 구안 및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며, 협력 교사간 충분한 준비와 토론과정을 거쳐 수업안을 작성한 후 수업을 전개해야하며, 수업 연구일지 작성 등의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은 화상 온라인 협력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를 활용한 토론 활동은 보조적인 활동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형성평가를 할 때는 두 교사가 각자 자기 교실의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화상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기자재를 확대 보급하여 화상 온라인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생길 필요가 있다. 화상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소인수 학급 학생들과 대도시 학급 학생들이 자유롭게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서버를 교육청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a comparative study between 5th grade students and other students of partner schools. As research re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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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소규모학교 소인수 학급의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적용하여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수업의 활성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인수학급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을 통한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운영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두 담임교사간의 수업에 관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긴밀한 협의가 있어야 한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두 학교의 교사와 화상 협력 수업을 하였고 여기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A학교 교사는 이 화상 협력 수업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면서 그 교사의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좋은 경험이 되도록 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이와는 다른 협력 수업이 전개될 경우, 예를 들면 단위 수업 중 일정 활동만 화상 협력수업을 한다면 또 다른 수업안의 프레임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두 가지의 개별 수업안이 도출되어 그 안에 일정 활동만 내용이 같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별도로 진행될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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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의 장점은?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은 1:1 활동을 통해 상호의존적인 관계 안에서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보다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7]. 이처럼 하브루타식 토론방법은 상호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으며,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논리적으로 자기주장의 근거와 논지를 제기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8]. 특히, 이스라엘의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의 주요 내용인 경청하기, 재확인하기와 같은 과정은 토론능력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듣기 능력과 같은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9].
전남교육의 역점과제인 독서·토론수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라남도교육청에서도 학생들의 토론 능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전남교육의 역점과제로 ‘독서·토론수업활성화’를 선정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5]. 그 일환으로 본 연구자의 학교는 2015학년도 독서․토론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독서·토론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현재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예시바에 모이는 유태인들은 어떻게 공부를 하는가? 유태인의 성공 비결로 그들의 교육방법을 꼽을 수 있다[2]. 그들은 전통학습기관인 ‘예시바’에 모여 공부를 하는데 그곳의 책상에는 의자가 두 개 이상이며, 학생은 그 곳에서 혼자 책에 몰두하며 책의 내용에 대한 자기 나름의 답을 찾는 대신, 책을 읽고 친구와의 토론을 함으로써 질문하는 능력을 기른다[3]. 즉, 수없이 많은 질문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에 도달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유태인들에게 있어 질문하는 능력은 곧 생각하는 능력이요, 지혜를 얻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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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www.ezday.co.kr/bbs/view_board.html?q_id_info204&q_sq_board7419902, 2016. 

  2. https://story.kakao.com/_jEcqT8/iEdmqxw6U9A, 2016. 

  3. Mi-Young Park, "The Jewish children's education", Seoul, Kookmin Publisher, 2012. 

  4. Jeonnam Office of Education, Jeonnam "Education Plan, Jeonnam Office of Education", 2014. 

  5. S. Y. Joung, H. J. Choi, "The Effect of Online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Israeli's Havruta Style on Discussion Abil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Vol. 27 No. 1, pp. 39-65, 2015. 

  6. T. S. Jeong, "A study on Convergence School Adjustment and Parameter Validation of the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83-188, 2016. 

  7. M. S.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97-203, 2015. 

  8. H. J. Choi, Soon-Gi Back, "A Study on Depressive disposition by Convergence approach of Leisure History and Family situation in Elderly Wo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95-302, 2015. 

  9. Y. M. Son, B. S.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10. J. M. Kim, J. K. Mo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afe-Gu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2, pp. 29-33, 2013. 

  11. M. S. Yim, "Smart Paradox: An Effect of Mobile Instant Messeng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4, pp. 7-13, 2012. 

  12. Kyung-A, Yu, "The effects of cross-cultural video conferencing on improving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Master's degree, Yonsei University, 2009. 

  13. Ko-Woon, Yeon,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in App-Based And Web-Based Online Debate Conferencing". Doctor's degree, Kwandong University, 2013.. 

  14. Young-Sook, Jang, "The Effect of the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science class Habeuluta discussion of the topic", Master's degree, Busan National University, 2015. 

  15. D. C. Lee, H. S. Jeong, K. Kang, "Quasi Static Fatigue Analysis of Spot Welding Component considering Change of Stiffn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2, pp. 21-2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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