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활동이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deo and Online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in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원문보기
본 연구는 화상 온라인 하브루타 토론을 통한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과 협력학교 학생들 간의 비교 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화상 회의 장비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화상 온라인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 및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둘째, 하브루타 토론 방법은 학생들이 상호 질문과 토론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고 내면화 시키며, 발표 및 토론 참여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셋째, 화상 온라인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안의 구안 및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며, 협력 교사간 충분한 준비와 토론과정을 거쳐 수업안을 작성한 후 수업을 전개해야하며, 수업 연구일지 작성 등의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은 화상 온라인 협력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를 활용한 토론 활동은 보조적인 활동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형성평가를 할 때는 두 교사가 각자 자기 교실의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화상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기자재를 확대 보급하여 화상 온라인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생길 필요가 있다. 화상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소인수 학급 학생들과 대도시 학급 학생들이 자유롭게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서버를 교육청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화상 온라인 하브루타 토론을 통한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과 협력학교 학생들 간의 비교 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화상 회의 장비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화상 온라인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 및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둘째, 하브루타 토론 방법은 학생들이 상호 질문과 토론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고 내면화 시키며, 발표 및 토론 참여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셋째, 화상 온라인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안의 구안 및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며, 협력 교사간 충분한 준비와 토론과정을 거쳐 수업안을 작성한 후 수업을 전개해야하며, 수업 연구일지 작성 등의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은 화상 온라인 협력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를 활용한 토론 활동은 보조적인 활동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형성평가를 할 때는 두 교사가 각자 자기 교실의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화상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기자재를 확대 보급하여 화상 온라인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생길 필요가 있다. 화상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소인수 학급 학생들과 대도시 학급 학생들이 자유롭게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서버를 교육청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 curr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a comparative study between 5th grade students and other students of partner schools. As research resu...
The curr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a comparative study between 5th grade students and other students of partner schools. As research results, first, online classes using video conference equipment and smart devices will enhance the student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lass. Second, the Havruta style helps students not only acquire and internalize knowledge by themselves through the course of reciprocal questions and discussions but also improve presentations and participations. Third, it is necessary not only to draft a new lesson plan and to reconstruct the education process for video and online classes but also to develop the classes with a lesson plan after preparations and discussions with colleague teachers; the process of reflection, such as writing a lesson research journal, has a positive effect to improve the quality of cooperative classes. Fourth, using SNS discussion activities to serve as a complementary activity is good, and two teachers can evaluate each of the students' achievement. It is necessary to have a sufficient number of schools where video and online cooperative learning is possible with video equipment provided. To maximize the effect of video and online classes, various studies and teacher trainings are needed. Education office needs to provide a server that enables students in small and large classes to freely engage in cooperative learning.
The curr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Havruta styl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tudies communication skills.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a comparative study between 5th grade students and other students of partner schools. As research results, first, online classes using video conference equipment and smart devices will enhance the student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lass. Second, the Havruta style helps students not only acquire and internalize knowledge by themselves through the course of reciprocal questions and discussions but also improve presentations and participations. Third, it is necessary not only to draft a new lesson plan and to reconstruct the education process for video and online classes but also to develop the classes with a lesson plan after preparations and discussions with colleague teachers; the process of reflection, such as writing a lesson research journal, has a positive effect to improve the quality of cooperative classes. Fourth, using SNS discussion activities to serve as a complementary activity is good, and two teachers can evaluate each of the students' achievement. It is necessary to have a sufficient number of schools where video and online cooperative learning is possible with video equipment provided. To maximize the effect of video and online classes, various studies and teacher trainings are needed. Education office needs to provide a server that enables students in small and large classes to freely engage in cooperativ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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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는 소규모학교 소인수 학급의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적용하여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수업의 활성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인수학급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을 통한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운영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담임교사간의 수업에 관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긴밀한 협의가 있어야 한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두 학교의 교사와 화상 협력 수업을 하였고 여기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A학교 교사는 이 화상 협력 수업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면서 그 교사의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좋은 경험이 되도록 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가설 설정
하지만 이와는 다른 협력 수업이 전개될 경우, 예를 들면 단위 수업 중 일정 활동만 화상 협력수업을 한다면 또 다른 수업안의 프레임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두 가지의 개별 수업안이 도출되어 그 안에 일정 활동만 내용이 같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별도로 진행될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제안 방법
1, 2회차 수업에서는 한 차시에 다룰 내용의 범위가 넓고 어려운 경제 원리가 다뤄지기 때문에 수업 차시를 늘려 진행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심도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실시간 토론 시간을 충분히 부여하고, 모둠별로 결과를 정리하도록 하였다. 3회차 수업에서는 화상 협력 수업 대상 학교 학생 중에서 실제 북한 이탈 주민이 있어서 담임교사와 상의한 결과 ‘북한 이탈 주민’이라는 용어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인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이라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서로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면서 지식을 깨닫는 활동에 집중하다보니 본래 제시되었던 차시보다 시간을 늘려 수업하는 형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또한 협력학교의 학생이 처한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주제를 변경하여 재구성하기도 하였다. 화상·온라인 협력수업은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산이초등학교 5학년 1반 학생들과 2회, 부산 내리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과 1회, 총 3회의 화상·온라인 하브루타 토론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서로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면서 지식을 깨닫는 활동에 집중하다보니 본래 제시되었던 차시보다 시간을 늘려 수업하는 형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또한 협력학교의 학생이 처한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주제를 변경하여 재구성하기도 하였다.
요즘 사회적 추세와 학생들의 기호를 반영하여 SNS를 활용한 온라인 토론 활동을 전개하였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글을 업로드하고 친구 의견에 답글을 달면서 상호 토론하는 모습을 기대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시도된 화상·온라인 협력 수업을 위하여 수업안의 ‘교수-학습 내용’ 부분을 주도 학교와 협력학교로 나누어 작성을 하였다.
학교 간 화상 온라인 협력 수업을 위해 기존의 ‘교수·학습 과정안’과는 다른 새로운 수업안을 구안할 필요가 있어 [Fig. 1]과 같이 새로운 협력 수업안 양식을 구안하였다.
학생들이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업을 구상하기 위하여 전화 통화, SNS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 토론을 진행하였다.
화상 협력 수업을 마치고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다음 수업에서 긍정적인 측면은 재적용하고, 부정적인 측면은 최소화하고자 수업 성찰 일지를 작성하였다. 이것은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그 때의 기억들을 잊지 않기 위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작성해 보았다.
수업이 잘 이뤄졌는지 교사는 확인할 의무가 있다. 화상 협력 수업의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App을 활용한 평가 방법을 활용했다. 본 연구자는 이 활동에 큰 점수를 줄 수는 없다.
화상·온라인 수업을 실시한 이후 실행 과정에서 겪을 내용을 반성해보고 다음에는 더 나은 수업을 하기 위하여 매 수업 이후 수업 연구일지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전체 학생 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5학년도 3월부터 7월까지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관찰, 면접, 일지 작성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진행 절차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전체 학생 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5학년도 3월부터 7월까지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관찰, 면접, 일지 작성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진행 절차는 [Table 1]과 같다.
하지만 일반적인 독서·토론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현재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리 학급의 학생 수는 3명이다. 본 학급의 담임을 맡고 학생들의 발표나 토론의 모습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 사이에서 발표나 토론의 주도권을 가진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이 정해져있음을 알게 되었다.
현재 여러 웹 관련 회사들이 화상 통화 관련 무료 서비스를 실시하고는 있지만 1대 1의 통화만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상 회의 장비를 판매하는 회사의 서버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무래도 일반 기업의 서버를 대여해서 사용하다 보니 시의적절한 서비스 제공에는 한계가 있었다.
화상·온라인 토론 수업에 적합한 주제를 [Table 2]와 같이 선별하였다.
성능/효과
하지만 생각했던 것만큼 활발히 전개되지는 않았다. 그 원인으로 첫째, 학생들이 수업과 방과 후 활동 등으로 너무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 해도 학생 개인에게 즐거움을 주는 활동들 - 예를 들면, 친구 SNS 방문하여 사담 나누기 등 - 을 주로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SNS를 활용하는 것은 보조 활동으로서만 진행하면 좋을 듯하다.
셋째, 화상·온라인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안의 구안 및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며, 협력 교사간 충분한 준비와 토론과정을 거쳐 수업안을 작성한 후 수업을 전개해야 하며, 수업 연구 일지 작성 등의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은 화상·온라인 협력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를 활용한 토론 활동은 보조적인 활동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형성평가를 할 때는 두 교사가 각자 자기 교실의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토대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셋째, 화상·온라인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안의 구안 및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며, 협력 교사간 충분한 준비와 토론과정을 거쳐 수업안을 작성한 후 수업을 전개해야 하며, 수업 연구 일지 작성 등의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은 화상·온라인 협력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처음 시도해보는 수업이라 막막했지만 소인수학급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시작하였고, 지금은 그 희망이 확신으로 변했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수업 태도를 분석할 결과, 본 연구자의 연구대상인 우리 반 학생 3명에게서는 수업에 임하는 태도가 이전과는 확연하게 달라졌음을 볼 수 있었다. 새로운 학습 동료의 등장으로 인해 동기 부여가 되어 더 열심히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를 위해 노트에 말 할 내용을 미리 적어보는 모습과 수업 시간에 화면 너머 친구의 이름을 다정스럽게 부르는 모습에서 이 화상·온라인 수업을 잘 활용한다면 학습 신장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화상 회의 장비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화상·온라인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 및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후속연구
둘째, 화상·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새로운 학습 동료의 등장으로 인해 동기 부여가 되어 더 열심히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를 위해 노트에 말 할 내용을 미리 적어보는 모습과 수업 시간에 화면 너머 친구의 이름을 다정스럽게 부르는 모습에서 이 화상·온라인 수업을 잘 활용한다면 학습 신장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화상·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셋째, 소인수 학급 학생들과 대도시 학급 학생들이 자유롭게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서버를 교육청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
첫째, 화상 협력학습을 할 수 있는 기자재를 확대 보급하여 화상·온라인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생길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의 장점은?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은 1:1 활동을 통해 상호의존적인 관계 안에서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보다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7]. 이처럼 하브루타식 토론방법은 상호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으며,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논리적으로 자기주장의 근거와 논지를 제기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8]. 특히, 이스라엘의 하부루타식 토론방법의 주요 내용인 경청하기, 재확인하기와 같은 과정은 토론능력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듣기 능력과 같은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9].
전남교육의 역점과제인 독서·토론수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라남도교육청에서도 학생들의 토론 능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전남교육의 역점과제로 ‘독서·토론수업활성화’를 선정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5]. 그 일환으로 본 연구자의 학교는 2015학년도 독서․토론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독서·토론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현재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예시바에 모이는 유태인들은 어떻게 공부를 하는가?
유태인의 성공 비결로 그들의 교육방법을 꼽을 수 있다[2]. 그들은 전통학습기관인 ‘예시바’에 모여 공부를 하는데 그곳의 책상에는 의자가 두 개 이상이며, 학생은 그 곳에서 혼자 책에 몰두하며 책의 내용에 대한 자기 나름의 답을 찾는 대신, 책을 읽고 친구와의 토론을 함으로써 질문하는 능력을 기른다[3]. 즉, 수없이 많은 질문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에 도달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유태인들에게 있어 질문하는 능력은 곧 생각하는 능력이요, 지혜를 얻는 능력이다.
Mi-Young Park, "The Jewish children's education", Seoul, Kookmin Publish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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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Sook, Jang, "The Effect of the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science class Habeuluta discussion of the topic", Master's degree, Busan National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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