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he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3, 2016년, pp.352 - 363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에 따라서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는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P교육대학교 1학년 11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의 개념수준에 따라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서 이들 집단의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의 결과를 추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곤란도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업만족도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지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수업의 만족도는 교수자의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환경 등 다른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업자의 언어구사능력, 상호작용 능력 등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평가 점수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117 first grade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P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배제한 순수한 초등예비 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자가 느끼는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그리고 수업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곽영순(2005)이 만든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에서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곽영순(2005)이 만든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에서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배제한 순수한 초등예비 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자가 느끼는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그리고 수업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들의 초등과학에서 ‘지구와 우주영역’에 대한 개념수준이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이 지속적인 자기 연찬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하는 이유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수업의 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으며 수업의 질은 수업을 이끌어 가는 교사에 의해 결정된다(Feldman, 1998). 특히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충분히 길러지지 않은 초등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지속적인 자기 연찬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과학 수업의 핵심적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희원과 김영수(2004)는 과학 수업의 핵심적 구성요소는 과학 교육과정, 과학교사, 학습자라고 할 수 있으며 수업의 질을 좌우하는데 교사 변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하였다. 이것은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종승(2002)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는 ‘자연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는 과학 교과의 목표 아래 개념은 과학 교과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학년에서는 자연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자연에 친숙하게 하고 있으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과학의 개념 이해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홍상현(2003)은 아동에게 있어 개념의 형성과 변화는 개념 획득의 수단이 되므로 과학교육에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고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현석(2007).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러티브에 의한 수업비평의 지평과 가치 탐색. 교육과정연구, 25(2), 1-35. 

  2. 고민석(2010).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곤란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곽영순(2005). 과학과 수업평가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94-502. 

  4. 곽정실(2009). 초등학교 과학과 지질 단원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권재술(1994). 학교 과학교육의 과제와 과학교육 연구의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1), 103-108. 

  7. 김상윤(2008). 과학과 물질영역에서 초등교사의 수업곤란도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순식(2012).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수업에 대한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3), 245-255. 

  9. 김순식, 이용섭(2014).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토론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항.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33-143. 

  10. 김예슬, 송수민, 유찬송, 이용섭(2012).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과 수업에 대한 연구, 부산 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학회지, 27, 72-81. 

  11. 김옥희(2006).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과학 수업의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정혜(2009).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수업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문병찬(2015). 창의.인성교육 기반 지구과학 수업모형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297-308. 

  14. 서근원(2007). 수업을 왜 하지? : 수업으로 읽는 우리교육. 우리교육. 

  15. 양일호, 서형두, 정진우, 권용주, 정재구, 서지혜, 이혜정(2004). 초등 과학 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 행동 요소와 수업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74-84. 

  16. 유주선(2009). 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의 관심도와 만족도에 관한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윤혜경(2004).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3(1), 74-84. 

  18. 이영덕(1985).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19. 이종승(2002).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 이희원, 김영수(2004). 과학교사의 가르치는 능력에 과한 평가 준거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8-359. 

  21. 임아름(2014). 초등 과학과 '전기회로' 단원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교수.학습 곤란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임재근(2006). 좋은 수업을 하는 과학 교사의 수업 특성 및 전문성 발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정하나(2012). 초등 교사와 학생의 과학과 '물체의 속력' 단원 수업의 교수.학습 곤란도와 원인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효해(2003). 초등교사와 학생의 과학과 교수학습 에 대한 곤란도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경희, 김숙진(1996). 과학 교과서 선정과 평가와 관련된 교사들의 인식조사와 과학 교과서 평가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303-313. 

  26. 홍상현(2003). 초등학교 교사의 소리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황선미(2011). 초등학교 초임 교사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과학 불안 및 태도 인식 조사. 대구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9. Feldman, S. (1998). A Teacher Quality Manifesto, keynote speech to AFT's 1998 Convention, July 17, 1998. 

  30. Sergiovani, T. J., Starratt, R. J.(1983). Supervision: A redefinition(6th ed). Boston: McGraw 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