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he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에 따라서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는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P교육대학교 1학년 11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의 개념수준에 따라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서 이들 집단의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의 결과를 추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곤란도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업만족도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지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수업의 만족도는 교수자의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환경 등 다른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업자의 언어구사능력, 상호작용 능력 등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평가 점수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에 따라서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는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P교육대학교 1학년 11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의 개념수준에 따라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서 이들 집단의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의 결과를 추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곤란도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업만족도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지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수업의 만족도는 교수자의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환경 등 다른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업자의 언어구사능력, 상호작용 능력 등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평가 점수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117 first grade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P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117 first grade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P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this study, 117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science concept level, and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score of the two groups were analyze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 group with a higher level of science concept showed significantly lower teaching difficulties than those with lower levels. This shows us that i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high science concept level, they can teach primary school science more effectively. Second,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 group with high level of science concept got higher score on teaching satisfaction than the group with lower level of science concept, but it did not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rd,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s with higher science concept level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on class evaluation than those with lower concep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concept level on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117 first grade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P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this study, 117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science concept level, and teaching difficulty, teaching satisfaction, and class evaluation score of the two groups were analyze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 group with a higher level of science concept showed significantly lower teaching difficulties than those with lower levels. This shows us that i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high science concept level, they can teach primary school science more effectively. Second,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 group with high level of science concept got higher score on teaching satisfaction than the group with lower level of science concept, but it did not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rd, the elementary pre - service teachers with higher science concept level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on class evaluation than those with lower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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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배제한 순수한 초등예비 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자가 느끼는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그리고 수업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는 곽영순(2005)이 만든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에서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곽영순(2005)이 만든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에서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수업 곤란도와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변인과 물리적 환경 변인을 배제한 순수한 초등예비 교사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자가 느끼는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그리고 수업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들의 초등과학에서 ‘지구와 우주영역’에 대한 개념수준이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 것이다.
제안 방법
과학개념검사에서 오류를 포함하는 문장을 제시하고 오류를 판별하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개념 검사지를 구성한 이유는 초등예비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의 획득 여부를 좀 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각 단원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우선 추출한 뒤, 개념이 포함된 오류 문장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개념 및 문항 수는 Table 3과 같다.
8개 주제의 수업 배정은 각 집단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8개 영역에 임의 배치하였다. 각 단원의 수업을 맡게 된 학생들은 사전에 수업지도안과 PPT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으며, 이후 계획된 순서에 의하여 개인당 20분의 과학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진행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보강일정을 잡아서 수업시연에 추가 소요되는 시간을 확보하였다.
과학 개념 검사지는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 각 단원별 초등예비교사들이 해당 단원에 대한 수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개념을 발췌하여 이 개념을 오류가 있는 문장으로 진술한 후 이것을 바르게 고치도록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11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지구와 우주’ 영역 개념검사지를 이용하여 해당 단원에 대한 개념을 검사하여 상위 50%(58명)학생들을 개념 상집단으로, 하위 50%(59명)를 개념 하집단으로 각각 분류하여 두 집단 학생들에게 각각 ‘지구와 우주’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8개의 중단원 중에서 연구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중단원 마다 미리 연구자가 지정해 둔 소단원의 수업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수업만족도 검사지는 과학수업을 통해서 길러야 하는 세가지 영역 즉, 지식, 흥미, 태도와 관련하여 개발했다.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총 3문항이며 문항 당 5점으로 되어 있다.
수업실기 평가는 초등과학 교수법을 수강한 P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이 수행한 수업실기에서 수업을 참관한 동료학생들이 작성한 수업평가 검사지에 평가된 점수를 계산하였다. 수업실기 평가는 10명을 1개조로 구성해서 10명이 돌아가면서 수업을 실시하고 나머지 9명이 수업을 참관하면서 수업 자의 수업을 평가하였다.
수업실기 평가는 초등과학 교수법을 수강한 P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이 수행한 수업실기에서 수업을 참관한 동료학생들이 작성한 수업평가 검사지에 평가된 점수를 계산하였다. 수업실기 평가는 10명을 1개조로 구성해서 10명이 돌아가면서 수업을 실시하고 나머지 9명이 수업을 참관하면서 수업 자의 수업을 평가하였다.
순서에 준해서 수업을 하면 나머지 학생들은 수업자의 수업을 수업실기 평가 준거에 의하여 동료 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수업을 평가하는 학생들은 동료의 수업에서 학습목표설정의 적절성, 탐구와 개념도입의 적절성,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나 효율적인 수업인가의 세 가지 영역에서 리커트 5점 척도의 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한편 수업을 마친 학생들은 바로 자신이 수업을 준비하고 수행하면서 느낀 곤란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해서 5점 리커트 척도의 검사지에 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 결과를 취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수준이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수업 평가에 미치는 연구 결과는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 즉, 지구과학 영역에서 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과학개념 검사지는 본 연구에서 개념 상.하 집단으로 나누는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자가 총 40문항을 먼저 개발 한 후에 개발된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과학교육전문가 3인의 자문을 거쳐 수정한 후 최종 결정하였다.
수업을 평가하는 학생들은 동료의 수업에서 학습목표설정의 적절성, 탐구와 개념도입의 적절성,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나 효율적인 수업인가의 세 가지 영역에서 리커트 5점 척도의 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한편 수업을 마친 학생들은 바로 자신이 수업을 준비하고 수행하면서 느낀 곤란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해서 5점 리커트 척도의 검사지에 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 결과를 취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P교육대학교 1학년 1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2016학년도 2학기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으로 11월 중순까지 강의 계획서에 의거하여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에 대한 수업 실연을 수행한 학생들이다.
이들은 2016학년도 2학기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으로 11월 중순까지 강의 계획서에 의거하여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에 대한 수업 실연을 수행한 학생들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 중 남학생이 41명 여학생은 77명이며 연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1월 중순까지이다. Table 1은 연구 참여자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데이터처리
개념수준 상집단과 하집단의 수업곤란도가 집단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수업곤란도 점수에 따른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10와 같다.
19로 상집단이 높게 나왔다. 두 집단 간 수업만족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두 집단 간 수업만족도 점수의 t-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12는 수업만족도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두 집단 간 수업실기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점수에 따른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를 알아보는 연구임을 생각해 볼 때, 두 집단이 과학개념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어 과학개념 점수 상 집단과 하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8은 개념점수 상집단과 하집단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오개념은 수업곤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오개념이 많이 나타난 단원일수록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곤란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수업의 곤란도와 오개념의 관계를 상관분석으로 나타내었다. 이것은 교사가 과학 개념을 정확하게 획득하지 못하면 그것이 수업 곤란도로 이이진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론/모형
수업곤란도 검사지는 고민석(2010)이 개발한 수업곤란도 설문지 ‘과학내용 및 교육과정 지식’ 영역의 문항을 참고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업만족도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지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수업의 만족도는 교수자의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환경 등 다른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단원별 수업 곤란도를 보면 전체적으로 볼 때 태양계와 별, 계절의 변화, 지구와 달 단원에서 곤란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이 단원은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선호도가 높았던 단원이었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평가 점수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에 참가한 59명의 초등예비교사들의 지구와 우주영역에 대한 과학 개념 점수를 분석한 결과 상위 50%인 상 집단이 평균이 3.70점, 나머지 하위 50%인 하 집단이 3.16점으로 나타났다.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 단원별 과학 개념 점수 상집단과 하집단의 개념점수를 살펴보면 Table 7과 같다.
과학과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이 느끼는 곤란 요인의 감소는 학생들이 재미있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이 활발한 좋은 과학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정해효, 2003). 오개념은 수업곤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오개념이 많이 나타난 단원일수록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곤란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수업의 곤란도와 오개념의 관계를 상관분석으로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교수자가 과학 개념 수준이 높으면 교수 곤란도를 감소시킬 수 있고, 수업 평가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Table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의 영역별 수업곤란도 점수를 분석한 결과 태양계와 별, 달과 지구, 달과 지구의 운동, 계절의 변화, 지진과 화산, 지표의 변화, 날씨와 우리생활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공간지각능력과 물리적 운동이 관계되는 단원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곤란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서 수업곤란도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개념수준이 높으면 수업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 곤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의 과학 개념 점수를 분석해 보면 전체적으로 날씨와 우리생활, 지층과 화석, 지표의 변화 단원에서는 개념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으나, 계절의 변화, 태양계와 별, 지구와 달의 운동은 상대적으로 개념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현재 일선에서 초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는 수업 곤란도를 조사·분석하여 일선 교사들이 겪고 있는 수업곤란도가 완화될 수 있도록 교사교육을 효율적으로 재조정하고 나아가 초등교사 양성 교육기관의 교육과정도 탄력적으로 바꾸어 나가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교수자가 가르쳐야 할 단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이 교수자의 수업곤란도와 수업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예비 초등교사들의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준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수준이 수업 곤란도, 수업 만족도, 수업 평가에 미치는 연구 결과는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 영역 즉, 지구과학 영역에서 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추후 초등과학의 물질, 에너지, 생명영역으로 연구를 확대하여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이 지속적인 자기 연찬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하는 이유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수업의 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으며 수업의 질은 수업을 이끌어 가는 교사에 의해 결정된다(Feldman, 1998). 특히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충분히 길러지지 않은 초등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지속적인 자기 연찬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과학 수업의 핵심적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희원과 김영수(2004)는 과학 수업의 핵심적 구성요소는 과학 교육과정, 과학교사, 학습자라고 할 수 있으며 수업의 질을 좌우하는데 교사 변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하였다. 이것은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종승(2002)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는 ‘자연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는 과학 교과의 목표 아래 개념은 과학 교과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학년에서는 자연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자연에 친숙하게 하고 있으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과학의 개념 이해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홍상현(2003)은 아동에게 있어 개념의 형성과 변화는 개념 획득의 수단이 되므로 과학교육에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30)
강현석(2007).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러티브에 의한 수업비평의 지평과 가치 탐색. 교육과정연구, 25(2), 1-35.
고민석(2010).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곤란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영순(2005). 과학과 수업평가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94-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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