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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과 소비자 기호 유도 인자
Sensory Properties and Drivers of Liking for Pizza Crust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6, 2016년, pp.624 - 633  

이지선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안성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정라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sensory properties of samples of pizza dough at three pizza companies and three masonry oven pizzerias from Seoul, Korea and compared consumer acceptability among panels of university students. Six pizza dough samples were prepared (pan pizzas from Pizza Hut, Mr.pizza, an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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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식 피자로 일컬어지는 팬피자의 크러스트 특성과 이탈리아 피자로 일컫는 화덕피자의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에 대해 소비자 기호도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는 문화적인 배경을 인지한 음식으로서의 이탈리아 스타일의 피자 크러스트와, 소비자 기호도를 반영한 이상적인 배합의 미국식 피자 크러스트 중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중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며, 향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는 문화적인 배경을 인지한 음식으로서의 이탈리아 스타일의 피자 크러스트와, 소비자 기호도를 반영한 이상적인 배합의 미국식 피자 크러스트 중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중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며, 향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 기호도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관능적 선호 요인과 비 선호 요인을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정보 제공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도의 차이를 분석 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 기호도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관능적 선호 요인과 비 선호 요인을 알아보며 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도의 차이를 분석해 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향미 프로필과 텍스처 프로필 기법을 바탕으로 6개의 피자 크러스트 시료들의 관능적 특성들을 도출하였으며, 소비자 기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인들을 조사하고, 피자 시료들에 대한 정보 제공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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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욕식 피자의 제조 방식은? 미국에 정착한 피자도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형되어 뉴욕(New york)식 피자는 크러스트가 매우 얇고, 소스 및 치즈를 매우 얇게 바르며, 바삭하게 굽는 방식이고, 시카고(Chicago)식 피자는 빵을 발효시켜서 크기를 부풀게 하는데, 이 때 크러스트의 두께가 2~3 cm가 되어 ‘Deep Dish’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Hanna 2006; Limongi et al. 2012).
소비자는 피자 화덕 오븐을 사용하는 피자의 어떤 특성을 선호하는 것인가? 결론적으로 소비자들은 피자 크러스트의 기호 유도 인자로서 팬피자의 외관적 특성과 색깔, 유제품의 향, 감칠맛의 특성을 선호하며 화덕피자의 쫄깃함, 응집성, 질긴 정도, 부착성의 특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제공에 있어 화덕피자는 정보 제공 후 기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화덕피자를 이탈리아 문화의 정통성과 연관 시키는 소비자 심리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피자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선호도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Park(2002)의 피자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선호도 연구에 따르면 피자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크러스트가 담백하고 고소하다’, ‘피자의 두께’, ‘기름기의 양’의 항목들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자 크러스트의 특성이 피자 전문점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피자 크러스트의 유형들이 서로 크게 차이가 없어 고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밝히고 있다(Kang & Jeong 2006). 이는 최근 미국식 피자에 비해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탈리아식 화덕피자 레스토랑의 개점 추세가 증가함에 따라 과거의 천편일률적인 피자 크러스트의 유형을 벗어나 소비자가 좀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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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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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IS. 2002. A study on customer's attribution in selecting pizza.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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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ang YG. 1994. Traditional Italian pizza is made debut. Maeil Business Newspaper. Available from: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4040500099113005&edtNo15&printCount1&publishDate1994-04-05&officeId00009&pageNo13&printNo8720&publishType00010, [accessed 2014.04.22] 

  20. Kim AR. 2015. 'Crustal movements' of the pizza market. Domino's Pizza to leap into first place. Hankyung news. Available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9172838g&intype1, [accessed 2014.04.20] 

  21. Pizza Hut Nutrition informations. Available from: http://order.pizzahut.com/nutrition-information, [accessed 2014.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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