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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용량 분석 방법론 연구
Study on Capacity Analysis Methodology for Riverside Bike-Exclusive Roa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69 - 76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apacity analysis methodology for riverside bike-exclusive roads. METHODS : Three steps were performed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bikeway capacity. First, we reviewed previous studies on the vehicle-road capacity analysis and prop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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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동차교통류의 용량분석 방법과 차별화된 자전거도로의 용량분석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자료분석을 통해 용량값을 추정하고자 한다.
  • 현재 도로용량편람에서는 자전거도로를 자전거전용도로와 겸용 등의 기본 구간과 신호교차로, 도시가로상의 자전거도로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 효과척도와 서비스수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용량은 신호교차로 부분에서 포화교통류율과 유효녹색시간의 주기에 대한 비율을 이용한 방법만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하천변 자전거도로로 국한하였고, 대부분의 자전거도로용량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자전거도로 폭에 따른 용량을 검토하고자 한다. Raksuntorn and Khan(2003)은 신호교차로 접근로(On Street)의 자전거도로 포화교통유율(Saturation Flow Rate)에 대해 현장실험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교통류군을 현장에서 충분히 조사하여(30개 이상) 실제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를 종합하여 자전거교통류의 용량 산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천변의 연속류 자전거도로에서의 용량을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론 구축을 위해 기존의 용량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에 적용방법을 고찰하고 현장데이터 수집을 위한 기본적인 가정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자전거도로는 현실적으로 주행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도로의 혼잡 이전에 자전거도로의 진입을 포기하거나, 자전거도로 이외의 통행로(차도 혹은 비포장 여유공간 등)를 선택하기 때문에 혼잡상태를 관측하는 것은 거의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잡상태를 모사할 수 있는 자전거 교통류군을 이용하여 용량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자전거 교통류군은 적어도 3대 이상의 교통류로 정의하고, 각 교통류군의 평균 차두시간은 교통류군을 대표한다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하천변의 자전거도로에 대한 용량을 산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 도로용량 산출방법의 검토를 통해 자전거도로에 적용가능성 및 가정을 제시하였고, 실제 국내 하천변 자전거교통류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전거도로 용량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연속류 자전거교통류의 도로용량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현장자료를 수집하여 도로용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도로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차두시간 분포를 이용하는 방법과 실제 교통량의 교통량-속도 관측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는 혼잡상태에서의 교통류가 반드시 관측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용량분석 방법을 기초로 자전거 도로의 용량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선정하고자 한다. 기존의 용량분석 방법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분석방법으로서 한국의 도로용량편람(KHCM)에서도 고속도로 일반구간과 연결로구간, 다차로도로, 2차로 도로 등에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용량분석 방법론을 정립하고, 실제 자전거도로 용량을 추정하는 것이다. 서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일반적인 도로의 용량이라 함은 주어진 도로 조건에서 일정시간(15분)동안 무리 없이 최대 통과할 수 있는 승용차 교통량을 1시간 단위로 환산한 값을 말한다.
  • 한강 자전거도로와 안양천 자전거도로에서 조사된 총 189개의 자전거 교통류군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한강 자전거도로에서는 총 77개의 데이터가 수집되었고, 안양천 자전거도로에서는 112개의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가설 설정

  • [가정 1]은 자전거교통류는 현실에서 용량상태로 도달하지 않으며, 자전거 교통류군은 용량상태는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용량상태를 모사하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가정 2]는 최소 3대 이상의 자전거 교통류군을 일시적인 용량상태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하였는데, 연속된 2대의 자전거 역시 교통류군이긴 하나 주행속도의 차이로 인해 측정지점에서 일시적으로 형성된 교통류군일 가능성도 공존하기 때문이다.
  • [가정 1]은 자전거교통류는 현실에서 용량상태로 도달하지 않으며, 자전거 교통류군은 용량상태는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용량상태를 모사하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가정 2]는 최소 3대 이상의 자전거 교통류군을 일시적인 용량상태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하였는데, 연속된 2대의 자전거 역시 교통류군이긴 하나 주행속도의 차이로 인해 측정지점에서 일시적으로 형성된 교통류군일 가능성도 공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전거도로 용량 분석을 위해 최소 3대 이상의 자전거 교통류군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특성을 가진 자전거도로의 용량 산정을 위해 다음의 2가지를 가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천변의 연속류 자전거도로에서의 용량을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론 구축을 위해 기존의 용량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에 적용방법을 고찰하고 현장데이터 수집을 위한 기본적인 가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방법론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실제 현장자료를 분석하여 국내 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추정하였다.
  •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전체 자전거 교통류군의 차두시간에 대한 평균값을 통해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방법론분석에서 제시하였듯이, 임의의 분포를 따르는 차두시간의 합의 형태인 평균차두시간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여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전체 자전거 교통류군의 평균 차두시간은 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잡상태를 모사할 수 있는 자전거 교통류군을 이용하여 용량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자전거 교통류군은 적어도 3대 이상의 교통류로 정의하고, 각 교통류군의 평균 차두시간은 교통류군을 대표한다고 가정하였다. 중심극한정리에 따른 자전거 교통류군 평균차두시간의 정규성을 활용하여 용량상태의 차두시간 분포를 예측함으로써 용량을 추정하였다.
  • 차두시간 분포를 이용하는 방법은 각 차량 간 차두시간 또는 거리를 사용하여 도로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차두시간 분포를 이용하는 방법은 용량상태에서 모든 차량의 통행속도는 제약을 받는다는 가정을 기반하고 있다. 실제 교통량의 관측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은 용량상태에 도달하는 교통류를 측정하여 구하는 방법으로, 실제 도로용량을 산출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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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가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가 국내에 도입된 이후 1970년대 들어서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면서, 이후 자전거는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된다. 특히 자동차중심의 도로 정책이 수립 및 시행됨에 따라 도로는 자동차의 전용공간으로 인식되어 자전거의 차도 주행 안전성이 저하되었다.
자전거교통류가 불안정해지고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천변의 자전거도로는 주로 일방향 1.5m에서 2m 정도의 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전거의 점유폭과 여유 폭을 감안할 때 1.5m에서의 차로 내에서는 정상적인 추월이 용이하지 않다. 하지만 속도가 높은 자전거동호회와 비교적 저속인 가족 중심의 자전거이용자는 주행속도 차이로 인해 끊임없이 추월이 발생하게 된다. 그로 인해 전체 자전거교통류는 불안정해지고 후면충돌과 측면충돌 등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도로용량이란 무엇인가? 기초적인 교통류 특성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의 하나는 도로용량이다. 일반적으로 도로용량이란 주어진 조건 하에서 정해진 시간에 그 지점을 통과할 수 있는 최대 교통량이다(Do, 2004). 도로용량을 구하는 방법은 첫째, 차두시간 분포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과, 둘째, 실제 교통량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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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tma, H.(1995), "Method to determine level of service for bicycle paths and pedestrian-bicycle path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02), 3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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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o, CW (2004), "Traffic Engineering (I)", Chungmungak. 

  4. Ferrara, T. C.(1975), "A Study of Two-Lane Intersections and Crossings Under Combined Motor Vehicle and Bicycle Demands", Report 75-5. Civil Engineering Department. 

  5. Homburger, W. S.(1976), "Capacity of Bus Routes, and of Pedestrian and Bicycle Facilitie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6. Kim, JS, CH, Park (2006), "Freeway Design Capacity Estim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ime Headway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26(2D), pp. 251-258. 

  7. Liu, X., Shen, L. D., and Ren, F.(1993), "Operational analysis of bicycle interchanges in Beijing", China (No. 1396). 

  8. Navin, F. P.(1994), "Bicycle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experimental results and comparisons", ITE journal, 64(3), 31-37. 

  9. Raksuntorn, W., and Khan, S.(2003), "Saturation flow rate, start-up lost time, and capacity for bicycl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52), 105-113. 

  10. Sohn, YT, JH, Kim, YT, Oh, HS, Kim, WS, Park (2002), "An Experimental Study on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Bicycle Flow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No. 4, pp. 19-26. 

  11. Stembord, H.(1991), "Capacity Research and Applications: Country Report of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acity. 

  12. Vagverk, S.(1977), "Swedish Capacity Manual", National Swedish Road Administration. 

  13. Zhibin Li, Zheng Li, Rong Huang, Zhao Yang, Wenzhu Zhon and Mao Ye(2014)", Operational Features in Bicycle Traffic Flow : An Observational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3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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