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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69 - 76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apacity analysis methodology for riverside bike-exclusive roads. METHODS : Three steps were performed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bikeway capacity. First, we reviewed previous studies on the vehicle-road capacity analysis and pro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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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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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가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가 국내에 도입된 이후 1970년대 들어서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면서, 이후 자전거는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된다. 특히 자동차중심의 도로 정책이 수립 및 시행됨에 따라 도로는 자동차의 전용공간으로 인식되어 자전거의 차도 주행 안전성이 저하되었다. | |
자전거교통류가 불안정해지고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천변의 자전거도로는 주로 일방향 1.5m에서 2m 정도의 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전거의 점유폭과 여유 폭을 감안할 때 1.5m에서의 차로 내에서는 정상적인 추월이 용이하지 않다. 하지만 속도가 높은 자전거동호회와 비교적 저속인 가족 중심의 자전거이용자는 주행속도 차이로 인해 끊임없이 추월이 발생하게 된다. 그로 인해 전체 자전거교통류는 불안정해지고 후면충돌과 측면충돌 등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도로용량이란 무엇인가? | 기초적인 교통류 특성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의 하나는 도로용량이다. 일반적으로 도로용량이란 주어진 조건 하에서 정해진 시간에 그 지점을 통과할 수 있는 최대 교통량이다(Do, 2004). 도로용량을 구하는 방법은 첫째, 차두시간 분포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과, 둘째, 실제 교통량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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