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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층 분리억제용 역청재료의 부착성능 및 최적함량 평가에 대한 연구
A Study of Evaluation for Optimum Content and Bond Strength Properties of Bituminous Materials applied for preventing Separation of Asphalt Pavement Laye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137 - 143  

김도완 ((주)건화 도로공항부) ,  이상염 (인덕대학교 건설정보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Bituminous materials, such as tack coat, are utilized between pavement layers for improving the bond strength in pavement construction sites. The standards regarding the application of bituminous material are not clearly presented in the Korean construction guideline without RS(C)-4. 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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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was conducted under research project (Development of Eco-Friendly Pavements to Minimize Greenhouse Gas Emissions) funded by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and the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KAIA). The authors would like to thank the members of research team, MOLIT and KAIA for their guidances and supports throughout the project.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전단시험의 목적은 실제 교통환경을 고려하여 유화 아스팔트의 종축 전단 저항력을 평가하는 것과 포장 표층 및 하부층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융기 저항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포장의 소성변형 및 피로에 의한 전단 및 부착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다.
  • 충격다짐의 경우 건설현장의 여건과 부합되지 않지만 아스콘 표층을 설치하는 경우 택코트를 포설하여 양생시킨 후 고열로 포설하기 때문에 현장의 포장공사 환경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택코트의 순수한 부착성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기존 연구와 다른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 이 시험결과는 포장시험시공의 근거 데이터로 활용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택코트에 대한 전단, 접착, 밀림 등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함으로써 택코트의 기능을 명확하게 평가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LTCQT(Louisiana Tack Coat Quality Tester)장비를 개발해 택코트 재료의 접착성능을 평가했다.
  • 본 연구는 아스팔트 포장도로 건설공사에서 활용되는 유화아스팔트의 접착 및 전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 연구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장비를 개발했다. 이 장비는 ISS(Interlayer Shear Strength)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NCHRP Report 712의 LISST 시험방법에 근간했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전단시험의 목적은 실제 교통환경을 고려하여 유화 아스팔트의 종축 전단 저항력을 평가하는 것과 포장 표층 및 하부층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융기 저항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포장의 소성변형 및 피로에 의한 전단 및 부착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택코트를 아스팔트 혼합물층에 적용하여 순수하게 역청재료만의 접착면 전단강도(ISS, Interlayer Shear Strength)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택코팅의 부착강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마샬 다짐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제작했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층 사이에 부착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되는 유화 아스팔트의 종류에 따른 전단강도 및 최적 포설량을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수한 장비를 개발했으며, 이 장비를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택코팅의 전단강도뿐만 아니라 포장 융기에 따른 횡축부착강도를 파악했다.
  • 본 연구에서는 택코트의 종류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전단시험을 실시했다. 전단시험의 경우 선회다짐 혹은 마샬 혼합물의 전단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 Fig.
  • 전단강도 및 간접인장강도시험에 사용될 혼합물은 마샬 다짐시험에 의해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 하와 관련하여 재생 아스팔트를 사용한 가열 아스팔트 (HMA, Hot Mixed Asphalt) 혼합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각 시험을 위해 역청재료가 포설되는 면을 따로 제작한 것이 아니라 택코트 종류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혼합물을 제작한 뒤, 이 혼합물을 횡방향으로 절단했다. 횡방향 절단은 직접전단시험을 수행하기 위함이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특수전단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높이 15cm, 직경 10cm의 혼합물을 제조했다.
  • 또한, 역청재료의 다양한 택코트 종류 중 일반 AP-3, RS(C)-4, QRS-4 및 BD-Coat에 따른 영향 및 성능을 비교평가했다. 유화 아스팔트의 전단강도를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특수 전단장비를 활용한 직접전단시험(DST, Direct Shear Test)의 일종인 ISS(Interlayer Shear Strength)를 도출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시험은 NCHRP Report 712에 기초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층 사이에 부착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되는 유화 아스팔트의 종류에 따른 전단강도 및 최적 포설량을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수한 장비를 개발했으며, 이 장비를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택코팅의 전단강도뿐만 아니라 포장 융기에 따른 횡축부착강도를 파악했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 공사의 기준에 맞춘 택코트의 다양한 포설량 및 온도를 적용하여 순수한 택코팅의 전단강도를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역청재료의 다양한 택코트 종류 중 일반 AP-3, RS(C)-4, QRS-4 및 BD-Coat에 따른 영향 및 성능을 비교평가했다.
  • 그러나 최근 전단강도를 높이기 위해 성능이 증진된 다양한 택코트 종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장에서는 택코트와 관련하여 진행된 연구사례 및 방법과 건설공사 설계 및 시공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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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코트의 적용의 역할은? 이 뿐만이 아니라 덧씌우기 구간과 같은 구(舊) 포장과 신규(新規) 포장면의 접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와 같은 목적으로 교면포장공사에도 활용된다. 이러한 포장공사에서 택코트의 적용은 도로포장의 파손을 방지함으로써 생애주기를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면, 택코트의 포설 시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추후 다양한 포장 균열을 유발할 수있으며, 밀림(Slippage), 러팅(Rutting), 교통에 따른 쇼빙(Shoving) 및 콜루게이션(Corrugation)에 의한 파손에 취약해지게 된다.
유화아스팔트는 무슨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신설 아스팔트 포장 도로의 표층, 중간층 및 아스팔트기층의 부착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한다. 이 뿐만이 아니라 덧씌우기 구간과 같은 구(舊) 포장과 신규(新規) 포장면의 접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와 같은 목적으로 교면포장공사에도 활용된다.
유화아스팔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신설 아스팔트 포장 도로의 표층, 중간층 및 아스팔트기층의 부착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한다. 이 뿐만이 아니라 덧씌우기 구간과 같은 구(舊) 포장과 신규(新規) 포장면의 접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와 같은 목적으로 교면포장공사에도 활용된다. 이러한 포장공사에서 택코트의 적용은 도로포장의 파손을 방지함으로써 생애주기를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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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owan Kim, Sungho Mun. (2015) "A Study for Evaluation of Hot Mixed Asphalt Mixtures with Tack-Coat Regarding High-Frequency Dynamic Resistance Performance and Bonding Property", Internal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3, pp. 35-47. 

  2. Kim, Nak-Suk. (2001) "Evaluation of Slant Shear Strength of Recycled Asphalt Mixture with Different Tack Coat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ol. 10, No. 1, pp. 32-41.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4.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7) "Site Construction Quality Control of Asphalt Pavement".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Asphalt Mixture Production & Construction Guide".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Bridgedecks Surfacing Design & Construction Provisionally Guide".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Guide for the reduction of pothole in asphalt concrete mixture". 

  8. Tae-Soon Park, Nak-Suk Kim. (2002) "Evaluation of Bonding Strength of Non-woven Paving Fabric U sing Different Tack Coats by Slant Shear Test", The Spring 2002 Geosynthetics Conference, pp. 5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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