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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 유형별 회전교차로 교통사고모형
Traffic Accident Model of Roundabout based on Type of Land Us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6 = no.80, 2016년, pp.153 - 160  

이민영 (충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ffic accident model of a roundabout based on the type of land use. METHODS : The traffic accident data from 2010 to 2014 were collected from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 data set of the Road Traffic Authority. A multiple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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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토지이용을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판단하고, 회전교차로 가로망의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사고모형을 구축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각 토지이용 특성에 맞는 안전 향상 및 사고예방 대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연구는 전국 85개의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교차로 주변 250m내 토지이용에 따라 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며, 대립가설은‘토지이용은 회전교차로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친다.
  • 귀무가설은‘토지이용은 회전교차로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첫째, 토지이용 유형이 회전교차로의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사고발생이 가장 적은 자연녹지지역의 평균 사고건수는 사고발생이 가장 빈번한 상업지역의 약 15%인 것으로 평가되어 토지이용별로 매우 큰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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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의 설치 개소와 앞으로 추가 설치할 개소는 어느 정도인가? 국민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96개 지점에서 교통사고가 48% 감소하였고, 사상자 수도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은 회전교차로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전국 443 개소에서 설치 및 운영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149 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는 어느 정도인가?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12월 말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2,100만대로, 국민 2.46인당 자동차를 1대씩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의 보편화는 이동성과 생산성의 증대를 가져왔지만,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체증, 교통사고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회전교차로가 도입되고 나서 교통사고 변화는 어떠한가?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을 두고 회전하여 통과하도록 만든 교차로이므로, 차량 간 상충이 적어 안전 증진 및 사고감소 효과 등의 장점을 가진다. 국민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96개 지점에서 교통사고가 48% 감소하였고, 사상자 수도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은 회전교차로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전국 443 개소에서 설치 및 운영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149 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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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ak, Taehun, Park, Byung Ho, 2011. Accident models of urban roundabout using count data,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 65, 235-239. 

  2. Jung, Dajeong, Park, J., Oh, C., Jang, M., 2011. A study on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 in Ansan-si based on land use characteristic using logit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11, 400-405. 

  3. Kim, Taeyoung, Park, Byung Ho, 2010.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 62, 457-462. 

  4. Lee, Seungju, 2015.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based on land use and transportation characteristics by zone, Theses for Master's Degree of Chungbuk University. 

  5. Lim, Samjin, Park, J., 2013.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in Seoul considering land u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9, 30-49. 

  6. Min, Taeuk, 2007. Zoning as instrument of urban land use control,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 13, 5-23. 

  7. Park, Byung Ho, Beak, T., 2014. Developing rear-end collision medels of roundabou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atety, Vol. 29, 151-157. 

  8. Park, Juntae, Jang, I., Son, U., Lee, S., 2011.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forecasting models considering urban-transportation system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39-56. 

  9.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2010. 

  10. Wedagama, D. M. P., Bird, R. N., Metcalfe, A. V., 2006, "The influence of urban land-use on non-motorised transport casualti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8(6):1049-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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