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6, 2016년, pp.35 - 44
김소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재학협동과정) , 천득염 (전남대학교 건축학과) , 곽유진 (전남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건축공학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spect of expression about the form of Shwedagon Pagoda as well as to find out its meanings. The aesthetic value of Shwedagon Pagoda appears as the worship and infinite respect to Buddha realizing its beautiful sacred symbol. The meaning of Shwedagon Pag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에서 불탑은 무엇으로 불리는가? | 불탑은 인도에서는 스투파(Stupa), 미얀마에서는 파고다(Pagoda)라고 부르며 스리랑카에서는 다고바(Dagoba) 로 부르기도 한다. 미얀마에서는 사원을 파야(Paya)라고 하는데, 이는 중앙탑과 부속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으로 불탑은 내부 공간의 유무에 따라 제디(Zedi)와 파토 (Pato)로 나눌 수 있다. | |
불탑은 불교에서 어떤 의미로 간주되는가? | 2) 부처의 영원한 신체인 사리가 봉안된 곳이면서 부처의 가르침이 가득한 곳이 불탑인 것이다. 단순히 부처의 무덤이라기보다는 자꾸 반복되는 윤회의 세계를 벗어나 완전한 소멸, 반열반(parinirvana)을 달성하고 이른바 영원한 적정의 세계에 도달한 부처의 상징3)으로 간주되었다. | |
쉐다곤 불탑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쉐다곤 불탑은 사리가 봉안된 공간인 동시에 외부 부속 건물을 통해 예배 공간을 겸하여 사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미얀마 불교사원과 불탑이 지니는 특징이다. |
권기현, 불교예술에 나타난 연꽃의 상징성 연구, 密敎學報, 8집, 2006
김성원, 미얀마 왕조사,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김성원, 미얀마의 종교와 사회,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디트리히 제켈, 불교미술, 이주형 역, 예경, 2002
마츠바라 사브로, 동양미술사, 김원동 외 5명 역, 예경, 1993
미야지 아키라, 인도미술사, 김향숙.고정은 역, 다할미디어, 2006
서성호, 바간 인 미얀마, 두르가, 2006
서성호, 황금불탑의 나라 미얀마, 두르가, 2011
이미림 외 5명, 동양미술사 하권, 미진사, 2007
정기선, 미얀마 불교의 역사와 사회적 위상,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주경미.강민지, 미얀마 버강시대 로카테익판 사원 연구, 불교미술사학, 21집, 2016
차장섭, 아름다운 인연으로 만나다 미얀마, 역사공간, 2015
천득염, 인도 불탑의 의미와 형식, 심미안, 2013
Donald M. Stadtner, The Mon of Lower Burma, Journal of the Siam Society, Vol.96, 2008
Donald M. Stadtner, Sacred Sites of Burma, River Books, Thailand, 2011
Elizabeth Moore et al., Shwedagon: Golden Pagoda of Myanmar, River Books, Thailand, 1990
Kyaw Lat, Art and Architecture of Bagan and Historical Background, Mudon Sarpay, Myanmar, 2010
Roger Bischoff, Buddhism in Myanmar, The Wheel Publication, No.399/401, Kandy, Sri Lanka, 1995
Sylvia Fraser-Lu. Donald M. Stadtner, Buddhist Art of Myanmar, Asia Society Museum, 2015
U Win Maung, The Ancestral Stupas of Shwedagon, International Buddhist Conference, Brastagi, Indonesia,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