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쉐다곤 불탑의 상징적 의미와 구성 형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m and Symbolic Meaning of Shwedagon Pagoda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6, 2016년, pp.35 - 44  

김소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재학협동과정) ,  천득염 (전남대학교 건축학과) ,  곽유진 (전남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건축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spect of expression about the form of Shwedagon Pagoda as well as to find out its meanings. The aesthetic value of Shwedagon Pagoda appears as the worship and infinite respect to Buddha realizing its beautiful sacred symbol. The meaning of Shwedagon Pag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시기적으로 앞선 불탑을 조성 연도순으로 나열한 것이지만, 불탑의 형식적인 면에서 종형 탑신이 이어지는 과정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중 바로전 단계의 쉐지곤 불탑과 쉐다곤 불탑 형식과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대해서는 이미 기존의 선행 연구6)에서 고찰된 바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쉐다곤 불탑의 다양한 형식적 표현 양상을 크게 기단부의 구성과 탑신부의 종형(Bell Shape) 구조, 상륜부 티(Hti)의 표현, 마지막으로 버강의 쉐지곤 불탑 형식과의 차이점으로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미얀마 불교건축의 중심인 쉐다곤 불탑이 현재까지 어떠한 의미와 형식을 보여 왔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쉐다곤 불탑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불탑 형식의 표현 양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쉐다곤 불탑의 상징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검토해보고 불탑 형태의 표현에 있어 어떠한 형식과 의미가 나타나는지 각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쉐다곤 불탑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불탑 형식의 표현 양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쉐다곤 불탑의 상징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검토해보고 불탑 형태의 표현에 있어 어떠한 형식과 의미가 나타나는지 각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한국에서는 미얀마의 불교미술에 대해서는 아직 깊이 있게 연구된 적이 없기 때문에 단편적인 글들을 따라가지만, 불교 성지의 중심으로서 쉐다곤 불탑 형식의 의미와 건축적 형식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꽃은 그 모습을 통해 불교의 교의를 설명하기도 하고 활짝 핀 연꽃잎은 우주그 자체나 깨달음의 완성을 상징하기도 한다.16) 연꽃만의 특성, 즉 진흙 속에서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청정함이 부처의 가르침을 만나 이루어지는 깨끗함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즉, 성스러운 인간의 활동과 맞물러 그 상징적 의미가 극대화되어 미얀마 불탑에도 장식적인 요소로 항상 연꽃이 등장한다고 볼 수 있다.
  • 경전에 등장하는 불탑은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모시는 성스러운 무덤이자 부처그 자체를 상징한다.2) 부처의 영원한 신체인 사리가 봉안된 곳이면서 부처의 가르침이 가득한 곳이 불탑인 것이다. 단순히 부처의 무덤이라기보다는 자꾸 반복되는 윤회의 세계를 벗어나 완전한 소멸, 반열반(parinirvana)을 달성하고 이른바 영원한 적정의 세계에 도달한 부처의 상징3)으로 간주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에서 불탑은 무엇으로 불리는가? 불탑은 인도에서는 스투파(Stupa), 미얀마에서는 파고다(Pagoda)라고 부르며 스리랑카에서는 다고바(Dagoba) 로 부르기도 한다. 미얀마에서는 사원을 파야(Paya)라고 하는데, 이는 중앙탑과 부속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으로 불탑은 내부 공간의 유무에 따라 제디(Zedi)와 파토 (Pato)로 나눌 수 있다.
불탑은 불교에서 어떤 의미로 간주되는가? 2) 부처의 영원한 신체인 사리가 봉안된 곳이면서 부처의 가르침이 가득한 곳이 불탑인 것이다. 단순히 부처의 무덤이라기보다는 자꾸 반복되는 윤회의 세계를 벗어나 완전한 소멸, 반열반(parinirvana)을 달성하고 이른바 영원한 적정의 세계에 도달한 부처의 상징3)으로 간주되었다.
쉐다곤 불탑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쉐다곤 불탑은 사리가 봉안된 공간인 동시에 외부 부속 건물을 통해 예배 공간을 겸하여 사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미얀마 불교사원과 불탑이 지니는 특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권기현, 불교예술에 나타난 연꽃의 상징성 연구, 密敎學報, 8집, 2006 

  2. 김성원, 미얀마 왕조사,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3. 김성원, 미얀마의 종교와 사회,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4. 디트리히 제켈, 불교미술, 이주형 역, 예경, 2002 

  5. 마츠바라 사브로, 동양미술사, 김원동 외 5명 역, 예경, 1993 

  6. 미야지 아키라, 인도미술사, 김향숙.고정은 역, 다할미디어, 2006 

  7. 서성호, 바간 인 미얀마, 두르가, 2006 

  8. 서성호, 황금불탑의 나라 미얀마, 두르가, 2011 

  9. 이미림 외 5명, 동양미술사 하권, 미진사, 2007 

  10. 정기선, 미얀마 불교의 역사와 사회적 위상,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1. 주경미.강민지, 미얀마 버강시대 로카테익판 사원 연구, 불교미술사학, 21집, 2016 

  12. 차장섭, 아름다운 인연으로 만나다 미얀마, 역사공간, 2015 

  13. 천득염, 인도 불탑의 의미와 형식, 심미안, 2013 

  14. 허지혜.천득염, 스리랑카 불탑 형식에 대한 고찰, 건축역사연구, 24권, 6호, 2015 

  15. Donald M. Stadtner, The Mon of Lower Burma, Journal of the Siam Society, Vol.96, 2008 

  16. Donald M. Stadtner, Sacred Sites of Burma, River Books, Thailand, 2011 

  17. Elizabeth Moore et al., Shwedagon: Golden Pagoda of Myanmar, River Books, Thailand, 1990 

  18. Kyaw Lat, Art and Architecture of Bagan and Historical Background, Mudon Sarpay, Myanmar, 2010 

  19. Roger Bischoff, Buddhism in Myanmar, The Wheel Publication, No.399/401, Kandy, Sri Lanka, 1995 

  20. Sylvia Fraser-Lu. Donald M. Stadtner, Buddhist Art of Myanmar, Asia Society Museum, 2015 

  21. U Win Maung, The Ancestral Stupas of Shwedagon, International Buddhist Conference, Brastagi, Indonesia,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