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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찰각과 토압 산정방법에 따른 철도교대의 안정성 비교 연구
Stability of Railway Bridge Abutment with Earth Pressure and Internal Friction Angle of Backfil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765 - 776  

최찬용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aod Research Institute) ,  김현기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aod Research Institute) ,  양상범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aod Research Institute) ,  김병일 (Research Institute, Expert Group for Earth & Environ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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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교대를 위한 표준단면을 선정하고, 선정된 단면에 대하여 토압산정방법과 내부마찰각에 따른 직배면과 가상배면에 작용하는 주동토압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토압과 개량시행쐐기법의 토압을 이용하여 내부마찰각에 따른 교대의 외적 안정성, 부재력 및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가상배면에서의 주동토압은 직배면에서의 주동토압보다 크며, 내부마찰각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토압(Rankine, Coulomb, 시행쐐기법) 및 개량토압(개량시행쐐기법) 모두 내부마찰각이 증가함에 따라 부재력은 크게 감소하였고, 경제성은 향상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tandard section of a railway bridge abutment wall was designed to satisfy the external stability condition in accordance with the design criteria; this design was us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active earth pressure and to calculate various types of earth pressure acting on the 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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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멘트안정처리골재의 내부마찰각에 따른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과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일축압축강도를 통해 내부마찰각을 추정하였다. Terzaghi & Peck [15]에 의하면 일축압축강도와 N치의 상관관계를 흙의 강도에 따라 구분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qu>400kPa 이상이기 때문에 딱딱한 지반상태로 추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Table 7과 같은 상관관계를 통해 qu=3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뒤채움재의 마찰각을 35°, 40°, 45°로 향상 시킬 경우 교대단면 축소 등으로 인한 경제성 효과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논문에서 시멘트안정처리골재의 내부마찰각을 최대 45°로 가정하여 교대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표준 단면은 최소 안전율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검토시의 토압은 뒷굽에서부터 연직의 가상면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Rankine 토압을 사용하였고, 벽체 설계시 Coulomb 토압을 사용하여 교대를 설계하였다(표에서 “Existing”으로 표현)
  • 6N을 적용하였다. 시멘트안정처리골재 3일 양생 후 일축압축강도가 2,070kPa로 볼 때 N값은 약 61.6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식(1)[14]을 이용하여 내부마찰각을 추정하면 약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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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압을 받는 지반구조물에서 설계 작용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옹벽, 교대, 토류구조물과 같이 토압을 받는 지반구조물에서 설계 작용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는 교대 형상,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력, 뒤채움재료와 구조물 벽면간의 벽마찰각, 뒤채움재의 지표경사각 및 내부마찰각 등이 있다. 특히 교대의 경우에는 지반과 상부조건에 따라 박스형, 역T형, 반중력식 교대 등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작용하는 토압은 매우 상이하다고 할 수 있다.
벽체 배면에 작용하는 토압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일반적으로 벽체 배면에 작용하는 토압은 Coulomb의 토압이론과 뒤채움 내부의 가상배면에서 토압을 작용시키는 Rankine토압으로 구하고 있으며, Kim [2]는 벽체와 뒤채움간의 상대변위의 적용여부에 따라 적당한 토압으로 구하여야 정확한 토압을 산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뒤채움 흙의 지표가 수평인 캔틸레버식 옹벽에서 극한평형상태가 되었을 때, 가상배면을 따라 흙이 상하로 상대적인 변위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횡 방향으로 팽창되면서 극한소성평형상태로 발전하여 가상배면에서의 마찰력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작용하는 토압은 Rankine 토압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하였다.
내부마찰각에 따른 외적 안정성, 부재력 및 경제성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2) 교대 표준단면에 대하여 내부마찰각 변화에 따른 외적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기존토압과 개량시행쐐기법의 토압 모두 설계기준을 만족하였다. 특히, 표준 교대단면에 대한 외적 안정성 검토시 토압계수의 경우 Rankine과 개량시행쐐기법이 유사하여 외적 안정성에 해당하는 안전율이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3) 기존토압을 적용하여 내부마찰각 변화에 따른 표준 교대단면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내부마찰각 35°를 기준으로 5° 씩 증가함에 따라 경제성은 2.2%에서 5.5%까지 향상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4) 기존토압을 적용한 경우 내부마찰각이 5°씩 증가함에 따라 부재력은 최소 7.36%에서 최대 46.49%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되며, 개량시행쐐기법의 토압을 적용한 경우 내부마찰각이 5°씩 증가함에 따라 부재력은 최소 7.72%에서 최대 46.33%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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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B.I. Kim, Y.J. Jung, D.H. Kim, C.H. Lee, S.J. Han (2014) The Calculation and Design Method of Active Earth Pressure with Type of Gravity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30(4), pp. 4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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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S. Chae, M.S. Park (1993) Study about earth pressure acting on Virtual Surface of behind cantilever w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61-464.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Guidelines of Track Maintenance. 

  6. Barghouthi, A.F. (1990) Active earth pressure on walls with base projection,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116(10), pp. 1570-1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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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eng (1962) Foundation design, Prentice-Hall Inc., London, pp. 276-552. 

  9. Terzaghi, K. (1943) Th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pp.100-117. 

  10. CRI Clayton, RI Woods, AJ Bond, J Milititsky, Earth pressure and earth-retaining structures Second Edition, Taylor & Francis, London and New York, pp. 412. 

  1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Design Guideline and Handbook of Railway. 

  12. Greco, V.R. (2001) Active earth thrust on cantilever walls with short heel,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8(2), pp. 401-409. 

  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05) Guidlines of Port and Fishing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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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Terzaghi, K., Peck, R.B. (1948, 1967)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First and Sencond Edition),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137-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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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owers, G.F. (1953) Modern procedures for underground investigations,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80(5), pp.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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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Ushiro T., Nisimura H. (2009) Application of theory to the Coulomb cantilevered retaining wall, Technical Research Conference, Soil Mechanics Society at Sikoku. 

  20. Ushiro T, Tsutsui H., Kataoka H. (1991a) Study on earth pressure evaluation method of reverse T-shaped retaining wall, Geotechnical Research Society 3rd workshop at Kochi Hyun, pp. 44-47. 

  21. Ushiro T, Tsutsui H., Kataoka H., Okura M., Jushi N. (1991b) A proposal on the earth pressure evaluation method of reverse T-shaped retaining wall, Technical Research Conference, Soil Mechanics Society at Sikoku, pp.3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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