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시공간의 변형적 흐름에 관한 연구 - 조르주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ransformational stream in Space and Time of the Animation - Focusing on the Georges Schwizgebel's Works -원문보기
애니메이션은 다른 매체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미학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우선적으로 애니메이션은 분절 촬영으로 손에 의해 만들어진 창조적 이미지이다. 또한 '변형'을 통해 생성된 애니메이션 이미지는 특유의 '운동성'으로 새로운 시공간을 얻는다.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시공간의 표현성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다룬다. 첫째는 변형 이미지와 둘째는 운동성에서 이루어지는 이미지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조르주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슈비츠게벨의 작품들은 애니메이션의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잘 반영하였다. 특히, 슈비츠게벨의 , < La course ${\grave{a}}$$l^{\prime}ab{\hat{i}}me$ >은 다양한 변형과 운동성이 그의 표현방법과 함께 잘 결합했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 시공간 분석의 좋은 사례가 되는 작품들이다. 이들 작품의 이미지들은 위의 주된 표현장치들을 통해 끊임없는 변형적 흐름을 지속한다. 본 연구는 이 작품들 속에서 변형과 운동성이 어떤 기능을 하면서 의미를 만드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들 작품들은 변형과 다양한 움직임으로 이루어져, 관객에게 다양한 영화적 형식을 지각하도록 만든다. 여기서 우리는 공간과 시간, 정지와 운동, 2차원과 3차원, 해체와 재구성, 추상과 구상 등 무수한 이중적 구조를 체험하게 되는데, 그 주된 장치는 변형과 애니메이션의 운동성을 강화한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다른 매체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미학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우선적으로 애니메이션은 분절 촬영으로 손에 의해 만들어진 창조적 이미지이다. 또한 '변형'을 통해 생성된 애니메이션 이미지는 특유의 '운동성'으로 새로운 시공간을 얻는다.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시공간의 표현성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다룬다. 첫째는 변형 이미지와 둘째는 운동성에서 이루어지는 이미지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조르주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슈비츠게벨의 작품들은 애니메이션의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잘 반영하였다. 특히, 슈비츠게벨의 , < La course ${\grave{a}}$$l^{\prime}ab{\hat{i}}me$ >은 다양한 변형과 운동성이 그의 표현방법과 함께 잘 결합했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 시공간 분석의 좋은 사례가 되는 작품들이다. 이들 작품의 이미지들은 위의 주된 표현장치들을 통해 끊임없는 변형적 흐름을 지속한다. 본 연구는 이 작품들 속에서 변형과 운동성이 어떤 기능을 하면서 의미를 만드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들 작품들은 변형과 다양한 움직임으로 이루어져, 관객에게 다양한 영화적 형식을 지각하도록 만든다. 여기서 우리는 공간과 시간, 정지와 운동, 2차원과 3차원, 해체와 재구성, 추상과 구상 등 무수한 이중적 구조를 체험하게 되는데, 그 주된 장치는 변형과 애니메이션의 운동성을 강화한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Unlike the other media, the animation has its unique aesthetic characteristics. First, one of the media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is creativity images of the hand drawn animation by shooting of frame by frame. Next the animation image which is created through metamorphosis obtain new space-ti...
Unlike the other media, the animation has its unique aesthetic characteristics. First, one of the media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is creativity images of the hand drawn animation by shooting of frame by frame. Next the animation image which is created through metamorphosis obtain new space-time by unique motility. This paper treats of two parts of space and time in animation. One is the metamorphosis image of animation and the other is the motility. To concrete this, this paper analyzed Georges Schwizgebel's Works. They are very interesting that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Especially, , < La course ${\grave{a}}$$l^{\prime}ab{\hat{i}}me$ > directed by Georges Schwizgebel are a good text for analyzing space-time of animation in that it combines various metamorphosis and motility with his expressions. The images of his works are continuously maintained transformational stream by his main expressions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etc.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the way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function to make meaning in this texts. His works consist with metamorphosis and motility, and various moving images to let audience feel the characteristics of space and time in animation. We can experience numerous dual structures like space and time, freeze-frame and motility, rhythm and repetition, two dimension and three dimension, dissolution and reconstitution, abstract shape and concrete form etc from these cases. One of the main apparat is the emphasis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by independent space of animation.
Unlike the other media, the animation has its unique aesthetic characteristics. First, one of the media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is creativity images of the hand drawn animation by shooting of frame by frame. Next the animation image which is created through metamorphosis obtain new space-time by unique motility. This paper treats of two parts of space and time in animation. One is the metamorphosis image of animation and the other is the motility. To concrete this, this paper analyzed Georges Schwizgebel's Works. They are very interesting that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Especially, , < La course ${\grave{a}}$$l^{\prime}ab{\hat{i}}me$ > directed by Georges Schwizgebel are a good text for analyzing space-time of animation in that it combines various metamorphosis and motility with his expressions. The images of his works are continuously maintained transformational stream by his main expressions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etc.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the way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function to make meaning in this texts. His works consist with metamorphosis and motility, and various moving images to let audience feel the characteristics of space and time in animation. We can experience numerous dual structures like space and time, freeze-frame and motility, rhythm and repetition, two dimension and three dimension, dissolution and reconstitution, abstract shape and concrete form etc from these cases. One of the main apparat is the emphasis of metamorphosis and motility by independent space of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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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ugue (1998)]와 [La course à l'abîme (1992)]등의 작품들을 시공간의 변형과 운동성 등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작품의 특성을 요약하면 시공간의 변형, 리듬과 반복의 운동성 등이고 거기에 표현되어진 장치들은 표현대상의 조형적 스트로크, 추상적 구조물, 그림자 등이다. 본 논문에서는 슈비츠게벨의 특성으로 시공간의 변형, 운동성 등으로 분석하고, 기타 표현장치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꿈과 무의식, 상상을 통해 구현된 이 세계는 인간의 의식적 흐름을 이용하여 재현됨으로써 관객에게 환상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시공간표현에 있어 사실적 표현이 아닌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것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이러한 매혹적 요소로서의 애니메이션 특성, 특히 변형을 통해 내면세계 흐름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예로 슈비츠게벨(Georges Schwizgebel)의 작품을 분석, 의식흐름의 묘사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이러한 매혹적 요소로서의 애니메이션 특성, 특히 변형을 통해 내면세계 흐름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예로 슈비츠게벨(Georges Schwizgebel)의 작품을 분석, 의식흐름의 묘사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가설 설정
두 개의 형태가 중첩 되면 대상은 투명성(transparency)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때의 투명은 분명한 느낌을 주지 않고 오히려 모호하고 다의적 공간(equivocal space)으로 바뀌어 신비감을 자아내게 한다.22) 공간은 곧 해체되고 남녀가 물가로 가서 쳐다보는 것이 계속적으로 반복된다. 그리고 추상적 공간과 건물, 나무의 풍경과 여인, 작가의 모습, 구름과 건물, 풍경들이 중첩되며 콜라주되고 대상들이 데페이즈망되어 계속적으로 움직인다.
멜리에스 등은 영화와 마술의 두 전통을 병합, 영화를 마술로 끌어들였다.4) 이들 작품의 시공간은 현실재현이 아닌 꿈의 세계를 시각화시킨 것이다. 이들은 언어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의 심리, 즉 내적공간을 표현하기 시작했고, 근본적으로 비재현의 재현이라는 성격을 띠게 되며 감각적이며 비논리적으로 경계너머의 비가시적 세계를 묘사하였다.
제안 방법
먼저 [Fugue]에서 시공간의 변형, 특히 변형을 통한 의식의 흐름을 연구하고 [La course à l'abîme]의 작품에서는 운동성을 통해 비시간성을 통한 현재의 묘사를 연구할 것이다. 그리고 슈비츠게벨 작품을 이루는 요소로 형상의 표현방법과 소재로 채택한 건물 및 그림자 그리고 추상적 구조, 작품에 등장하는 작가의 손 등 슈비츠게벨의 표현장치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애니메이션만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시공간 표현의 방법적 측면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고자 의식의 흐름 소설은 잠재적 의식의 흐름을 ‘내적 독백’ 형태의 서술적 기법으로 사용했다. 등장인물 의식의 흐름 전체를 포착, 풍부하고 빠르며 미묘한 사고의 활동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단속적이고 일관성 없는 생각들과 비문법적인 구문, 언표 이전 단계에 속하는 사고와 심상, 그리고 언어의 자유연상 등을 도입했다. 이는 의식 전체를 재구성하여 표현하기 위한 기법이었으며, 아래 뒤자르뎅(Edouard Dujardin)의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끊임없이 변화하며 흘러가는 의식의 유동성을 처리하는 데에 특히 효과적이다.
슈비츠게벨의 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Fugue], [La Course à l'abîme] 등의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이론/모형
이를 극복하고자 의식의 흐름 소설은 잠재적 의식의 흐름을 ‘내적 독백’ 형태의 서술적 기법으로 사용했다.
성능/효과
1) 또한 공간은 고대부터 개발되어온 다양한 지도가 입증하듯이 정치,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시간과 공간의 척도를 규정하고 제어하는 것은 근대이전부터 권력이었다.
이러한 물리적, 양적으로 계측된 시공간 개념은 사진과 영화, 산업혁명 등 사회구조를 변혁시킨 다양한 사건들과 문예사조, 19세기 말 베르그송 등의 철학에 의해 반론이 제기되면서 영향력이 줄어들고 그에 반하는 새로운 흐름이 등장하게 되었다.2) 또한 20세기 초 영사기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의 표현성은 크게 확장 되었다. 당대의 예술가들, 특히 초현실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아방가르드(Avant-Garde) 예술가들은 그들의 회화작업 뿐만 아니라 사진, 영화 등의 매체에도 관심을 가지고 시간과 공간의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마법과 환상에 기반 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공간은 미메시스적 현실재현과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상상력을 가시화하며 관객에게 일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또 다른 현실을 체험하게 한다.3) 실사영화의 멜리에스(Georges Melies)와 초기 애니메이션 작가인 블랙턴(James Stuart Blackton) 등이 마법사였다는 점은 위의 사실을 반증하는 재미있는 사례이다. 멜리에스 등은 영화와 마술의 두 전통을 병합, 영화를 마술로 끌어들였다.
또한 슈비츠게벨의 표현장치, 붓질의 스트로크, 추상적 형태와 그림자, 손의 등장 등도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시공간 표현의 변형을 강화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슈비츠게벨 작품들은 표현대상의 변형과 끊임없는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을 통해 일상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공간을 제시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영역으로의 여행을 제공한다.
그래서 관객은 지속적인 변형과 움직임으로 선형적구조의 체험이 아닌 끊임없는 시공간의 변형적인 흐름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슈비츠게벨의 표현장치, 붓질의 스트로크, 추상적 형태와 그림자, 손의 등장 등도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시공간 표현의 변형을 강화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슈비츠게벨 작품들은 표현대상의 변형과 끊임없는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을 통해 일상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공간을 제시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영역으로의 여행을 제공한다.
메타모포시스를 통하여 우리는 보고 있는 대상 안으로 ‘녹아들고’, ‘미끄러져’ 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애니메이션 시공간의 독특한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먼저 19세기 말에 등장한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기법과 베르그송(Henry Bergson),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사상,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의 표현장치의 연구를 선행할 것이다.
먼저 [Fugue]에서 시공간의 변형, 특히 변형을 통한 의식의 흐름을 연구하고 [La course à l'abîme]의 작품에서는 운동성을 통해 비시간성을 통한 현재의 묘사를 연구할 것이다.
그리고 슈비츠게벨 작품을 이루는 요소로 형상의 표현방법과 소재로 채택한 건물 및 그림자 그리고 추상적 구조, 작품에 등장하는 작가의 손 등 슈비츠게벨의 표현장치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애니메이션만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시공간 표현의 방법적 측면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은 무엇을 보여주는 매체인가?
인간은 고대부터 표현한 대상에 생명을 부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애니메이션은 이런 점에서 신처럼 세상을 창조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반증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는 신과는 다르게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표현이 존재한다.
미메시스적 표현과 미메시스에서 벗어난 공간 표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두 번째는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작가 자체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일종의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이다. 전자의 미메시스적 표현이 객관성을 바탕으로 물리적이고 사실적 형태를 유지하는 반면, 후자는 탈현실적 공간을 다루며 주관적인 성격을 지니며, 창조적인 유기적 공간이다. 마법과 환상에 기반 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공간은 미메시스적 현실재현과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상상력을 가시화하며 관객에게 일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또 다른 현실을 체험하게 한다.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서 두 가지의 큰 경향은 무엇인가?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는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미메시스적 표현, 즉 사실적 표현으로 구현된 것으로 오랫동안 재현의 역사를 지배해온 방식이다. 두 번째는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작가 자체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일종의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이다. 전자의 미메시스적 표현이 객관성을 바탕으로 물리적이고 사실적 형태를 유지하는 반면, 후자는 탈현실적 공간을 다루며 주관적인 성격을 지니며, 창조적인 유기적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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