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시공간의 변형적 흐름에 관한 연구 - 조르주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ransformational stream in Space and Time of the Animation - Focusing on the Georges Schwizgebel's Works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75 - 99  

김홍균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애니메이션은 다른 매체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미학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우선적으로 애니메이션은 분절 촬영으로 손에 의해 만들어진 창조적 이미지이다. 또한 '변형'을 통해 생성된 애니메이션 이미지는 특유의 '운동성'으로 새로운 시공간을 얻는다.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시공간의 표현성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다룬다. 첫째는 변형 이미지와 둘째는 운동성에서 이루어지는 이미지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조르주 슈비츠게벨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슈비츠게벨의 작품들은 애니메이션의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잘 반영하였다. 특히, 슈비츠게벨의 , < La course ${\grave{a}}$ $l^{\prime}ab{\hat{i}}me$ >은 다양한 변형과 운동성이 그의 표현방법과 함께 잘 결합했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 시공간 분석의 좋은 사례가 되는 작품들이다. 이들 작품의 이미지들은 위의 주된 표현장치들을 통해 끊임없는 변형적 흐름을 지속한다. 본 연구는 이 작품들 속에서 변형과 운동성이 어떤 기능을 하면서 의미를 만드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들 작품들은 변형과 다양한 움직임으로 이루어져, 관객에게 다양한 영화적 형식을 지각하도록 만든다. 여기서 우리는 공간과 시간, 정지와 운동, 2차원과 3차원, 해체와 재구성, 추상과 구상 등 무수한 이중적 구조를 체험하게 되는데, 그 주된 장치는 변형과 애니메이션의 운동성을 강화한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other media, the animation has its unique aesthetic characteristics. First, one of the media characteristics of the animation is creativity images of the hand drawn animation by shooting of frame by frame. Next the animation image which is created through metamorphosis obtain new space-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ugue (1998)]와 [La course à l'abîme (1992)]등의 작품들을 시공간의 변형과 운동성 등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들 작품의 특성을 요약하면 시공간의 변형, 리듬과 반복의 운동성 등이고 거기에 표현되어진 장치들은 표현대상의 조형적 스트로크, 추상적 구조물, 그림자 등이다. 본 논문에서는 슈비츠게벨의 특성으로 시공간의 변형, 운동성 등으로 분석하고, 기타 표현장치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 꿈과 무의식, 상상을 통해 구현된 이 세계는 인간의 의식적 흐름을 이용하여 재현됨으로써 관객에게 환상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시공간표현에 있어 사실적 표현이 아닌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것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이러한 매혹적 요소로서의 애니메이션 특성, 특히 변형을 통해 내면세계 흐름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예로 슈비츠게벨(Georges Schwizgebel)의 작품을 분석, 의식흐름의 묘사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 이러한 매혹적 요소로서의 애니메이션 특성, 특히 변형을 통해 내면세계 흐름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예로 슈비츠게벨(Georges Schwizgebel)의 작품을 분석, 의식흐름의 묘사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논의의 초점을 둘 것이다.

가설 설정

  • 두 개의 형태가 중첩 되면 대상은 투명성(transparency)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때의 투명은 분명한 느낌을 주지 않고 오히려 모호하고 다의적 공간(equivocal space)으로 바뀌어 신비감을 자아내게 한다.22) 공간은 곧 해체되고 남녀가 물가로 가서 쳐다보는 것이 계속적으로 반복된다. 그리고 추상적 공간과 건물, 나무의 풍경과 여인, 작가의 모습, 구름과 건물, 풍경들이 중첩되며 콜라주되고 대상들이 데페이즈망되어 계속적으로 움직인다.
  • 멜리에스 등은 영화와 마술의 두 전통을 병합, 영화를 마술로 끌어들였다.4) 이들 작품의 시공간은 현실재현이 아닌 꿈의 세계를 시각화시킨 것이다. 이들은 언어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의 심리, 즉 내적공간을 표현하기 시작했고, 근본적으로 비재현의 재현이라는 성격을 띠게 되며 감각적이며 비논리적으로 경계너머의 비가시적 세계를 묘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은 무엇을 보여주는 매체인가? 인간은 고대부터 표현한 대상에 생명을 부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애니메이션은 이런 점에서 신처럼 세상을 창조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반증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는 신과는 다르게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표현이 존재한다.
미메시스적 표현과 미메시스에서 벗어난 공간 표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두 번째는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작가 자체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일종의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이다. 전자의 미메시스적 표현이 객관성을 바탕으로 물리적이고 사실적 형태를 유지하는 반면, 후자는 탈현실적 공간을 다루며 주관적인 성격을 지니며, 창조적인 유기적 공간이다. 마법과 환상에 기반 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공간은 미메시스적 현실재현과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상상력을 가시화하며 관객에게 일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또 다른 현실을 체험하게 한다.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서 두 가지의 큰 경향은 무엇인가? 움직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에는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미메시스적 표현, 즉 사실적 표현으로 구현된 것으로 오랫동안 재현의 역사를 지배해온 방식이다. 두 번째는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작가 자체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일종의 환상적이며 마법적인 시공간이다. 전자의 미메시스적 표현이 객관성을 바탕으로 물리적이고 사실적 형태를 유지하는 반면, 후자는 탈현실적 공간을 다루며 주관적인 성격을 지니며, 창조적인 유기적 공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아담스 시트니, 박동현 역, 시각영화, 평사리, 2005. 

  2. 데이비드 하비, 구동회, 박영민 역,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한울, 2005. 

  3. 피오나 브레들리, 김금미 역, 초현실주의, 현대미술운동총서, 2003. 

  4. 할 포스터, 전영백 역,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아트북스, 2005. 

  5. 로라 멀비, 이기형, 이찬욱 역, 1초에 24번의 죽음, 현실문화연구, 2007. 

  6. 마이클 러쉬, 심철웅 역, 뉴미디어 아트, 시공사, 2003 . 

  7. 매튜 게일, 오진경 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8. 스티븐 컨, 박성관 역,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휴머니스트, 2004. 

  9. 빅터 스토이치타, 이윤희 역, 그림자의 짥은 역사, 현실문화연구, 2006. 

  10. 빌렘 플루셔, 윤종석 역, 사진의 철학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11.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5. 

  12. 조윤경, 초현실주의와 몸의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2008. 

  13. 서수정, "한국장편애니메이션의 공간정치학", 중앙대박사학위논문, 2013. 

  14. 이종한,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써 디지털애니메이션의 환영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박사학위논문, 2005. 

  15. 김홍균,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구조적 장치에 관한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논문, 2009. 

  16. 김홍균,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데페이즈망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논문, 2013. 

  17. Donald Crafton, Before Mickey, The Animated Film 1898-1928,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and London, 1982. 

  18. Robert Russett, Cecile Starr, Experimental Animation,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976. 

  19. Roland Barthes, Camera Lucida, Hill and Wang, 19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