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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항 배후 화물철도역의 벌크화물 운송특성 분석
Analysis of the Transport Characteristics of Bulk Cargo in Freight Stations Located Behind Trade Por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6, 2016년, pp.47 - 61  

최창호 (전남대학교 경상학부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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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무역항으로 유출입하는 벌크화물의 철도운송특성을 분석하였다. 무역항 배후에 입지한 화물역의 벌크화물 운송을 실적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무역항 배후 철도역의 벌크화물 처리량은 감소추세이며 공로운송에 대한 경쟁력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은 철도운송의 경쟁력 저하와 더불어 항만인입선이 건설되지 않은 새로운 무역항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무역항과의 철도연계 강화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railway transport characteristics of bulk cargo flowing in and out of trade ports in South Korea. Bulk cargo transport in freight stations located behind trade ports was examined using actual flow data, and new implications were drawn accordingly. The results show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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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역항 입·출하 물동량이 배후에 입지한 철도역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벌크화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료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철도운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지닌 차별성은 무역항 배후 철도역의 운송자료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특성을 파악한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무역항 입·출하 물동량이 배후에 입지한 철도역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벌크화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무역항 배후에 입지한 화물 철도역을 대상으로 벌크화물 운송특성을 분석하였다. 즉, 무역항으로 유출입하는 벌크화물 물동량이 배후에 입지한 철도역에서 어떠한 특성으로 처리되는지를 운송실적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예컨대, [Table 1]에서 평택·당진항, 대산항 등 다수가 해당하며, 이들 항만의 물동량 증가추세가 높다. 이로부터 철도인입선이 건설되지 않은 신규 무역항 개발이 철도화물, 특히 벌크화물의 철도 운송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타났고 자료 분석을 통해 이를 확인토록 한다.
  • 이러한 결과는 결국 항만 물동량이 철도이용 가능 항만보다 철도이용 불가능 항만으로 쏠림에 따라 철도의 화물운송 실적이 점차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대변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이용 가능 항만 배후 철도역의 화물처리 실적을 토대로 이를 확인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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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 배후 철도역의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항만 배후 철도역의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도로운송 대비 비용과 시간의 경쟁력 저하, 환적에 따른 운송의 일관성 부족, 철도역 화물처리시설 부족 등 다양하다[2]. 이에 따라 각 영향요소별로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구온난화에 대비하려는 범세계적 추세에서 과제로 떠오르는 것은? 지구온난화에 대비하려는 범세계적 추세 속에서 화물자동차 운송 량을 줄이는 것이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철도의 역할을 증진시키는 것과 맥을 같이하며, 물동량이 집중되는 항만과 철도의 연계를 강화시켜야 하는 또 다른 과제를 부여하고 있다.
항만 배후 철도역의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것 두 가지는 무엇인가? 항만 배후 철도역의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도로운송 대비 비용과 시간의 경쟁력 저하, 환적에 따른 운송의 일관성 부족, 철도역 화물처리시설 부족 등 다양하다[2]. 이에 따라 각 영향요소별로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무역항 배후 철도역에서 처리되는 물동량이 어느 정도이고 품목별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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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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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P-IDC, https://www.spidc.go.kr, 2015.5.1.-2016.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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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hoi C. H. (2016), "Evaluation and Model Development of Transfer Resistance Factors for Bulk Freight Transport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3, p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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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OLTM (2011), The 3rd National Plan for Building Trade Ports (2011-202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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