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1, 2016년, pp.107 - 12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mathematical instruction through performance task activities based on the The Backward Design, which was suggested at first by Wiggins & McTighe in 1998. The Design deals with a performance assessment task involving the whole objective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거시적 과제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또, 미시적 과제는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추론을 설명하는 개방형 문항에 가깝고 그 문제와 관련된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데 적합한 반면, 거시적 과제는 교과 단원의 전반적 특성을 수반하며 학생들이 많은 출처로부터 정보를 통합할 것을 요하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과제로서 평가뿐 아니라 교육적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다만, Danielson(1997)은 거시적 과제는 많은 장점을 지녔지만 교육과정 내용의 충실한 이행 및 시간 소요 등의 어려움이 많으므로,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 미시적 과제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험을 축척하여 점차 거시적 규모의 과제를 수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
백워드 이론이란? | 백워드 이론은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당 단원의 전체를 아우르는 학습목표가 포함된 수행과제를 제시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즉, 처음에 제시된 수행과제 해결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된 내용을 통해 처음에 제시된 수행과제의 해결을 통해 수업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Wiggins와 McTighe (2005)는 백워드 이론의 3단계를 [그림 1]과 같이 ‘Identify desired results(기대하는 결과 확정하기)’, ‘Determine acceptable evidence(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Plan learning experiences and instruction(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로 제안하였다. | |
Buehl(2001)에 따른 백워드 이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 백워드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스콘신 주의 고등학교 교사인 Buehl(2001)에 따르면, 백워드 이론은 단원을 계획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거시적 개념에 관한 학습을 강조하며, 수업은 매시간의 단순한 활동이 아닌 포괄적인 진정한 이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매 차시의 수업은 그 단원을 공부하면서 습득해야 할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 평가는 구체적인 수업을 계획하기 전에 설계됨으로서 수업은 학생들이 평가과제를 해결할 때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학생들은 사실적이고 세부적인 사항에만 몰입하지 않고 단원의 본래 주제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강현석, 유제순 (2010). Backward Design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 교과의 진정한 이해를 위한 한 구상, 교육철학 40, 1-37.(Kang, H.S. & Ryu, J.S. (2010). In search of the authentic understanding of subject knowledge: looking at the effect of Backward Design, Philosophy of Education 40, 1-37.)
강현석, 이지은 (2010). 백워드 설계의 초등 수업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3(2), 383-409.(Kang, H.S. & Yi, J.E. (2010). In search of the applicability of Backward Design to elementary classroo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2), 383-409.)
강현석, 이지은 (2013).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2.0 버전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연구 31(3), 153-172.(Kang, H.S. & Yi, J.E. (2013). Review of the applicability of Backward Design version 2.0,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1(3), 153-17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2011-361, 8).)
김향숙 (2007). 백워드 모형의 수업설계.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Kim, H.S. (2007). A study of Backward Instructional Design. Master's 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혜경 (2014).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미술과 교육과정의 평가모델 개발, 미술교육논총 28(3), 235-250.(Kim, H.K. (2014). Developing evaluation model of art curriculum applying Backward Design. The Journal of Art Education 28(3), 235-250.)
박미자 (2008).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이해 중심의 초등 과학과 단원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Park, M.J. (2008). Understanding-oriented elementary science and its unit development with the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박일수 (2012). 백워드 설계 모형의 수학과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학교 6학년 비율그래프 단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0(4), 109-137.(Park, I.S. (2012).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mathematics: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ration-graph uni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4), 109-137.)
백혜조, 임혜진, 홍후조 (2013). 초등학교의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6(1), 69-96.(Baik, H.J., Lim, H.J. & Hong, H.J. (2013). 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6(1), 69-96.)
염시창, 박철영 (2011).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의 분석-, 수학교육 50(1), 103-118.(Yum, S.C & Park, C.Y. (2011).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in the relation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Latent growth model analyse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1), 103-118.)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 (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 경문사.(Woo, J.H., Jung, Y.O., Park, K.M., Lee, K.H., Kim, N.H., Na, G.S. & Yim, J.H. (2006). The research method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moon Sa.)
이종희, 김선희, 김부미, 김기연(2008). 수학 교과에서 익힘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2(2), 335-352.(Lee, J.H., Kim, S.H., Kim, B.M. & Kim, K.Y. (2008). Using workbooks in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2(2), 335-352.)
이지은, 강현석 (2012). 백워드 설계의 새로운 모형 개발 : 개선 모형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45, 87-114.(Yi, J.E. & Kang, H.S. (2012). A new model development of Backward Design : Focusing on improved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5, 87-114.)
이지은, 강현석 (2014). 영재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의 적용 : 5학년 수학과를 중심으로, 영재와영재교육 13(1), 129-154.(Yi, J.E. & Kang, H.S. (2012).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in gifted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3(1), 129-154.)
임유나, 최한올, 이혜정, 윤완석 (2013).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 가능성 탐색: 초등사회과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2), 61-83.(Lim, Y.N., Choi, H.O., Lee, H.J. & Yoon, W.S. (2013). Searching for the possibility of integrated adaptation between understanding by design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the unit of histo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2), 61-83.)
장봉석 (2006).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에 따른 수업의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Jang, B.S. (2006). Effects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Master's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장수빈, 김경자 (2010). 초등사회과에서 이해 중심 차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이 학습자의 이해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127-147.(Jang, S.B. & Kim, K.J. (2011). The effect of an elementary social studies program designed by Understanding by Design(UbD)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DI) integrated model on student's understanding and self-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127-147.)
전영한 (2014). 백워드 교육과정 수업 설계 모형에 대한 초등학교 체육과에서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9(4), 97-109.(Jeon, Y.H. (2014).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pplying Backward Class Design model to 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19(4), 97-109.)
정순모, 박혜연, 김응환 (2014). EBSmath의 활용이 농촌학생들의 수학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1), 123-148.(Jung, S.M., Park, H.Y. & Kim, E.H.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using EBSmath on self-directed math learning of students living in the farming villag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8(1), 123-148.)
조수현, 박창언 (2013). 백워드 설계에 기반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17(4), 1385-1404.(Cho, S.H. & Park, C.U. (2013).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EAM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7(4), 1385-1404.)
조영달 (2005). 제도공간의 질적연구 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Cho, Y.D. (2005).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of system space. Seoul: Kyoyookbook.)
조재식 (2005). 백워드(backward)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고찰, 교육과정연구 23(1), 63-94.(Cho, J.S. (2005). Thinking about Backward Curriculum Desig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1), 63-94.)
천재교육 아이셀파. 중1 스토리텔링 수학 - 3강. 원과 부채꼴, https://www.youtube.com/watch?vHvuKLFvjU6g.(Chunjae Education I-sherpa.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storytelling mathematics - Lecture 3. The circle and sector, https://www.youtube.com/watch?vHvuKLFvjU6g.)
최주영, 박성선 (2014). 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도형의 대칭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59-474.(Choi, J.Y. & Park, S.S. (2014). The effects on symmetrical figures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of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GSP,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3), 459-474.)
허혜자, 최정임 (2009).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나타난 오개념에 대한 연구 : 분수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1(4), 643-664.(Heo, H.J. & Choi, J.I. (2009). A study on the misconceptions in the self-directed learning using a mathematics digital textbook : Focused on the division of fractions, School Mathematics 11(4), 643-664.)
황혜정, 조완영, 고호경, 최화정, 박지영, 이현주 (2014). 핵심 역량 중심의 교과서 모형 개발에 따른 시범 단원 개발 - 중등수학. 한국교과서연구재단.(Hwang, H.J., Cho, W.Y., Koh, H.K., Choi, H.J., Park, J.Y. & Lee, H.J. (2014). The Development of a chapter according to the textbook model based on the key competencies - middle school mathematics.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Becker, J.P. & Shimada, S. (1997). The open-ended approach : A new proposal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Buehl, D. (2001, April 16). Backward Design; Forward thinking. Wisconsin Education Association Council. Retrieved from http://weac.org/articles/read_backwards/.
Childre, A., Sands, J.R. & Pope, S.T. (2009). Backward design: Targeting depth of understanding for all learner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1(5), 6-14.
Danielson, C. (1997). A collection of performance tasks & rubrics: Middle school mathematics,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Hendrickson, S. (2006). Backward approach to inquiry, Science Scope 29(4), 30-33.
Shumway, S. & Berrett, J. (2004). Standards-based curriculum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A partnering approach using modified Backward Design, The Technology Teacher 64(3) 26-29.
Skemp, R. R. (2000). 수학학습 심리학 (황우형 역), 서울: 사이언스 북스. (원저 1987년 출판)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