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는 1990년부터 도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다층적 위계를 갖는 중심지 체계를 도입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시철도의 역세권에 중심지가 설정되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철도 역세권의 변화에 대한 검토는 서울의 공간 구조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도시철도 역세권에 대한 2000년, 2005년, 2010년 3개년의 표준지 공시지가의 변화를 이용하여, 서울시 중심지 구조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역세권 공시지가의 시계열적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중심지 위계의 변화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서울시에서는 1990년부터 도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다층적 위계를 갖는 중심지 체계를 도입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시철도의 역세권에 중심지가 설정되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철도 역세권의 변화에 대한 검토는 서울의 공간 구조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도시철도 역세권에 대한 2000년, 2005년, 2010년 3개년의 표준지 공시지가의 변화를 이용하여, 서울시 중심지 구조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역세권 공시지가의 시계열적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중심지 위계의 변화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rom 199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 urban master plan for the efficient city management by introducing the central place structure with a multi-tiered hierarchy. In the plan, Seoul City uses the strategy of developing the station influence area around the urban railway, in or...
From 199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 urban master plan for the efficient city management by introducing the central place structure with a multi-tiered hierarchy. In the plan, Seoul City uses the strategy of developing the station influence area around the urban railway, in order to form the central place structure, effectively. . Therefore, reviewing impacts of urban railway is the most fundamental study for understanding changes in the spatial structures of Seoul. In the study, we have analyzed the changes in the central place structure of Seoul City with the public land price changes in station influence area around the urban railway at each year of 2000, 2005, and 2010. As a result, we could easily recognize the changes in the hierarchical central place structure by analyzing the time-series changes of public land price in station influence area.
From 199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 urban master plan for the efficient city management by introducing the central place structure with a multi-tiered hierarchy. In the plan, Seoul City uses the strategy of developing the station influence area around the urban railway, in order to form the central place structure, effectively. . Therefore, reviewing impacts of urban railway is the most fundamental study for understanding changes in the spatial structures of Seoul. In the study, we have analyzed the changes in the central place structure of Seoul City with the public land price changes in station influence area around the urban railway at each year of 2000, 2005, and 2010. As a result, we could easily recognize the changes in the hierarchical central place structure by analyzing the time-series changes of public land price in station influenc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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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공간 구조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시 철도 역의 역세권을 설정하고 2000년, 2005년, 2010년 3개년에 대한 표준지 공시지가의 Z-score 를 구하여 각 역세권의 중심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에서 2020년 수립한 서울도시기본계획에 제시된 서울시 중심지의 변화가 도시계획의 목표와 부합하는 방향성을 갖고 있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철도를 통해 지원되어 온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의 구조가 실제 도시 공간 상에 구현되었는지를 도시 철도 역세권의 지가 변화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2009)는 지가가 도시 공간의 개발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도시 공간의 중심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측정 지표로 지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연구 대상 기간 전체에 대한 데이터 확보 가능성 및 데이터의 상세한 정도를 고려하여 표준지 공시지가를 역세권의 중심성을 판단하기 위한 변수로 사용하였다.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계획에서 서울시는 활동 중심과 교통 연결점을 일치시켜 접근성을 보장하고, 도시철도를 이용하여 상위의 도시 공간을 구성하고, 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 공간을 형성하며, 전철망과 도로망이 상호 보완하는 교통 구조를 갖는 유연한 다핵 구조를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때 계획된 공간 구조가 1도심, 5부도심, 58지구 중심을 갖는 3단계 중심지 체계이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1990).
2004년에는 각 중심지의 영향권 및 적정 역할 분담의 검토를 통하여 기존 중심지 체계의 일부를 개편하여 중심지 육성의 우선권을 부여한 2020 년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6). 이 계획에서는 계획의 목표 과제 중 하나로 광역 철도망과 서울시 중심지 간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속 전철, 광역 전철 등 광역 철도 결점점의 부도심 기능 강화와 도시 철도 역세권에 중심지를 설정하여 대중 교통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서울시의 도시기본계획에서 중심지 체계는 도시 철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도시 철도 역과 도시 철도망에 의한 공간 구조의 형성에 대한 검토는 서울시의 공간 구조 변화를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2000년, 2005년, 2010년 3개년의 표준지 공시지가로부터 IDW 보간을 통해 서울시 전역의 공시지가를 추정하고, 도시철도 노선을 따라 설정된 200m 버퍼 영역을 역으로부터 반경 500m 버퍼의 역세권으로 분할하여 평균 지가를 추출하여 Z-score를 계산하였다. 이렇게 산출된 지하철 역 별 Z-score 와 중심지 체계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2013)과 Lee and Hwang(2002) 등의 연구에서 지가의 보간에 적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rcMap의 buffer, intersect, spatial join 기능을 이용하여 지하철 노선 좌우 200m 범위의 버퍼와 지하철역 반경 500m 범위의 버퍼를 중첩한 후 여기에 포함되는 평균 지가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 기간인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시에는 총 177개의 도시 철도 역이 운영되었으며, 본연구에서도 177개의 역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해하였다.
구하여 각 역세권의 중심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에서 2020년 수립한 서울도시기본계획에 제시된 서울시 중심지의 변화가 도시계획의 목표와 부합하는 방향성을 갖고 있었는지를 분석하였다.
8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다. 본 연구에서도 이를 참고하여 도시 공간 전체에 대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도심, 부심에 대한 판단은 Z-score의 절대값을 기준으로 하였고, 생활권 내에 대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지역중심과 지구중심은 인근 역의 Z-score 분포를 비교하여 중심성을 보이고 있는 지를 판단하였다. 이에 더해 도시기본계획의 변천에 따른 해당 역세권의 중심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0년과 2005년, 2005년과 2010년 간의 Z-score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이를 참고하여 도시 공간 전체에 대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도심, 부심에 대한 판단은 Z-score의 절대값을 기준으로 하였고, 생활권 내에 대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지역중심과 지구중심은 인근 역의 Z-score 분포를 비교하여 중심성을 보이고 있는 지를 판단하였다. 이에 더해 도시기본계획의 변천에 따른 해당 역세권의 중심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0년과 2005년, 2005년과 2010년 간의 Z-score 변화를 분석하였다.
표준지만으로 지가의 분포를 분석하면 아파트 단지와 같은 대규모 필지의 영향에 의한 편의(bias)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표준지 공시지가로부터 IDW(Inverse Distance Weight) 보간법을 이용하여 50m 격자 간격으로 내삽된 지가를 사용하였다(Fig. 2). IDW보간법은 Kim et al.
대상 데이터
대상으로 하였다. 2000년, 2005년, 2010년의 표준지 공시지가 중 실질적인 거래가 불가능한 지목인 도로, 철도, 하천, 구거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공시지가를 사용하였다(Table 3).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도시 철도 중 분석 대상 기간인 2000년에서 2010년의 기간 동안 운행 중이었던 지하철 1~5호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2000년, 2005년, 2010년의 표준지 공시지가 중 실질적인 거래가 불가능한 지목인 도로, 철도, 하천, 구거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공시지가를 사용하였다(Table 3).
ArcMap의 buffer, intersect, spatial join 기능을 이용하여 지하철 노선 좌우 200m 범위의 버퍼와 지하철역 반경 500m 범위의 버퍼를 중첩한 후 여기에 포함되는 평균 지가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 기간인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시에는 총 177개의 도시 철도 역이 운영되었으며, 본연구에서도 177개의 역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해하였다.
데이터처리
분포의 비교를 위해서 Eq. (1)을 이용하여 지가의 Z-score를 구하였다. Z-Score는 Ok and Lee(2008)와 Kim(2006) 등의 연구에서 도시 공간의 중심성을 비교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다고 하였다.
이론/모형
and Scott, 2005). 여러 변수 중 지가는 정보 획득이 필지 단위로 세부적으로 가능할 뿐만 아니라, 활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Wen and Tao(2015), Ding and Zhao(2014)의 연구에서 중심지 식별을 위한 변수로 사용되었다. 국내에서도 Jeong et al.
성능/효과
둘째,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부도심으로 지정된 왕십리 권역과, 지역중심으로 지정된 대림, 미아, 상계 등의 지역에서 중심성이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이 수립된 2006년 이후로도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의 도심으로부터 동북 방향과 서남 방향 두 축의 중심지 체계가 계획의 목표와는 달리 발전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X는 개별 역세권의 평균지가, X는 전체 역세권의 평균지가, S는 전체 역세권 평균지가의 표준편차이다.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 지가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구 대상지 전체의 평균 지가를 사용한 기존의 연구에 비해 Z-score 값이 전반적으로 작은 값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Z-score를 구하기 위해 사용된 X와 S는 Table 4와 같다.
셋째, 표준지 공시지가를 이용하여 대부분의 중심지가 유효하게 파악되고 있어, 중심지 분석에 표준지 공시지가를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2030 서울플랜의 3도심의 설정은 유동 인구와 통근-통학 O-D가 잘 반영되어 있으나 7 광역 중심은 현실이 반영되지 않음을 제시하였다. Kim et al.
Z-score와 그 변화를 담고 있다. 지역중심의 잠실과 지구 중심의 도곡은 4 내외, 지구중심의 양재도 2.5 이상의 Z-score 를 가지고 있어 부도심 이상의 중심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역중심인 대림, 미아, 목동, 연신내, 지구 중심의 대다수 역에 대해서는 인접 지역과의 비교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도시철도 노선을 따른 역세권의 위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심지의 분석에 유용하며, 특히 시계열 분석을 통해 그 변화 양상을 추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도시 내 공간 현상의 분석에 공시지가가 유용함이검증되었으나, 지가만으로 중심지를 완벽하게 설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향후 입지상수 등과 같은 다양한 지표를 추가적으로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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