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iOS GUI 디자인의 변화에 함의된 어포던스의 변화와 이를 통한 어포던스 간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어포던스 개념을 도출하고 연구에 사용될 6가지 어포던스(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명시적, 메타포적, 패턴 어포던스)를 선정하고 iOS의 GUI 디자인 변화를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하여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iOS GUI 디자인의 본능적 어포던스는 이미 충분한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어 이를 과감히 생략하거나 제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둘째, iOS의 행동적 어포던스와 패턴 어포던스는 사용 경험의 누적으로 인해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또한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도 활용된다. 셋째, iOS의 플랫 디자인을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해 본 결과, 본능적 어포던스의 감소로 인하여 시각적 표현 상의 제약이 줄어들게 되어 화면 공간의 여유, 컬러 변화의 자유,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 등이 가능하게 된 것도 그 원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본능적 어포던스가 사용경험 누적에 따라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이는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 활용되며, 본능적 어포던스의 제거나 감소는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가 생성되는 어포던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관계 변화 또한 고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iOS GUI 디자인의 변화에 함의된 어포던스의 변화와 이를 통한 어포던스 간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어포던스 개념을 도출하고 연구에 사용될 6가지 어포던스(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명시적, 메타포적, 패턴 어포던스)를 선정하고 iOS의 GUI 디자인 변화를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하여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iOS GUI 디자인의 본능적 어포던스는 이미 충분한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어 이를 과감히 생략하거나 제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둘째, iOS의 행동적 어포던스와 패턴 어포던스는 사용 경험의 누적으로 인해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또한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도 활용된다. 셋째, iOS의 플랫 디자인을 어포던스 관점에서 고찰해 본 결과, 본능적 어포던스의 감소로 인하여 시각적 표현 상의 제약이 줄어들게 되어 화면 공간의 여유, 컬러 변화의 자유,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 등이 가능하게 된 것도 그 원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본능적 어포던스가 사용경험 누적에 따라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고 이는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 활용되며, 본능적 어포던스의 제거나 감소는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가 생성되는 어포던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관계 변화 또한 고찰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ansformation of affordance in iOS GUI design and the relationship of affordances. We figured out variety kinds of Affordance concepts and choosed six Affordances(Visceral, Behavioral, Reflective, Explicit, Metaphorical, Pattern Affordance) Based on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ansformation of affordance in iOS GUI design and the relationship of affordances. We figured out variety kinds of Affordance concepts and choosed six Affordances(Visceral, Behavioral, Reflective, Explicit, Metaphorical, Pattern Affordance)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The result of investigating the transformation of iOS GUI design which based on the viewpoint of these 6 Affordance we have chosen is as follows. Firstly, the Visceral Affordance of iOS GUI design has already sufficiently become to the Reflective Affordance. So we can ignore or ellipsis the Visceral Affordance and the addition of specific Explicit Affordance can be possible. Secondly, due to the use experience of iOS, Behavioral Affordance and Pattern Affordance have already become to a kind of Reflective Affordance. Through this evolution, new kind of Pattern Affordance is formed. At the mean time, it also applied the basic field of Metaphorical Affordance. Thirdly, investigating the Flat Design of iOS based on the viewpoint of Affordance, we have figured out that Visceral Affordance has been reduced. So that the constrains of visual performance has also been reduced. This is the reason that there are more space remained in screen layout design, the color has become more natural and more Explicit Affordance has been provided, ect. Futhermore, in this thesis we have also figured out that there are some interactions and relationships between each Affor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iOS, some Affordances have transformed to other Affordances. With the accumulation of use experience, Visceral Affordance has transformed to Reflective Affordance based on the field of Metaphorical Affordance. With the disappearance or reduction of Visceral Affordance, iOS provide Explicit Affordance instead. As a result of this kind of process, a new Pattern Affordance has been form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ansformation of affordance in iOS GUI design and the relationship of affordances. We figured out variety kinds of Affordance concepts and choosed six Affordances(Visceral, Behavioral, Reflective, Explicit, Metaphorical, Pattern Affordance)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The result of investigating the transformation of iOS GUI design which based on the viewpoint of these 6 Affordance we have chosen is as follows. Firstly, the Visceral Affordance of iOS GUI design has already sufficiently become to the Reflective Affordance. So we can ignore or ellipsis the Visceral Affordance and the addition of specific Explicit Affordance can be possible. Secondly, due to the use experience of iOS, Behavioral Affordance and Pattern Affordance have already become to a kind of Reflective Affordance. Through this evolution, new kind of Pattern Affordance is formed. At the mean time, it also applied the basic field of Metaphorical Affordance. Thirdly, investigating the Flat Design of iOS based on the viewpoint of Affordance, we have figured out that Visceral Affordance has been reduced. So that the constrains of visual performance has also been reduced. This is the reason that there are more space remained in screen layout design, the color has become more natural and more Explicit Affordance has been provided, ect. Futhermore, in this thesis we have also figured out that there are some interactions and relationships between each Affor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iOS, some Affordances have transformed to other Affordances. With the accumulation of use experience, Visceral Affordance has transformed to Reflective Affordance based on the field of Metaphorical Affordance. With the disappearance or reduction of Visceral Affordance, iOS provide Explicit Affordance instead. As a result of this kind of process, a new Pattern Affordance has been formed.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발표된 이후 매년 새로운 혁신의 아이콘으로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iOS의 GUI 디자인의 변화를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를 통해 iOS가 가지고 있는 어포던스와 어포던스 간의 상관관계에 관해서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첫째, 본 연구는 사용 동기, 목적, 사용 후의 느낌 등을 제외하고 사용직전과 사용 장면, 사용 직후의 피드백만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iOS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므로 햅틱 반응과 같은 물리적 반응이나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크기 등을 제외한다.
셋째, 본 연구는 iOS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연구가 아닌 기저가 되는 어포던스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므로 Negative, False Affordance 등을 제외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iOS GUI 디자인의 변화를 어포던스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애플의 공식 문서인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9개의 GUI 요소를 추출하였다[12]. 이를 바탕으로 iOS GUI 디자인의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iOS 7을 기준으로 iOS 5와 iOS 6 (이하 iOS 56), iOS 7, iOS 8, iOS 9(이하 iOS 789)로 나누어 어포던스를 비교하였다. 버전에 따라 대동소이한 변화를 보이는 GUI요소들은 대표적인 요소들만을 제시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iOS GUI 디자인의 변화를 어포던스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애플의 공식 문서인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9개의 GUI 요소를 추출하였다[12]. 이를 바탕으로 iOS GUI 디자인의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iOS 7을 기준으로 iOS 5와 iOS 6 (이하 iOS 56), iOS 7, iOS 8, iOS 9(이하 iOS 789)로 나누어 어포던스를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본능적 어포던스는 사용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기반 영역으로도 활용된다.
둘째, 본능적 어포던스의 제거 및 감소는 보다 명확한 명시적 어포던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명시적 어포던스와 패턴 어포던스는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 반성적 어포던스를 형성하게 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패턴 어포던스와 메타포적 어포던스의 생성이 가능해진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고찰된 스마트폰 어포던스의 특징을 활용하여 GUI 디자인에 실재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의 개발 등은 본 연구의 향후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S 789에서 혼돈의 여지를 줄여주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iOS 56의 토글 버튼에 제시된 “ON" 과 ”OFF" 문자는 현재 상태를 의미하는 것인지 누르면 바뀌게 될 상태를 의미하는지가 혼돈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 iOS 789에서는 문자를 제거하고 컬러만을 이용해 현재 상태를 표시함으로써 이러한 혼돈의 여지를 줄여주고 있다. 이는 이미 RA 가 충분히 형성된 경우에는 문자 기반의 EA를 제거함으로써 오히려 명확한 EA를 제공하고 있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깁슨의 어포던스가 사용상의 유용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깁슨의 어포던스는 [그림 1]의 직접 지각 이론에서 보듯이 인간을 둘러싼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기억, 재현, 추론 등의 별도의 노력 없이 지각자가 탐색하면 바로 지각되는 개념이다[4]
어포던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어떤 행위나 행동을 유도한다는 의미의 어포던스 (Affordance)는 ‘행동유도성’ 또는 ‘행위가능성’ 으로 번역되기도 하는데, ‘~할 여유가 있다, ~하여도 된다, ~을 공급하다’ 라는 뜻을 가진 "Afford"에서 유래하여,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인지 심리학, 인터렉션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특정한 개념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란 뜻으로도 쓰인다. 즉 사물(object)과 사람 간의 사이의 특정한 관계에 의해서 제시되는 사용(uses)이 나 동작(actions), 또는 기능(functions)의 연계 가능성을 의미 한다[2].
제임스 깁슨(James J. Gibson)이 저술한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를 통해 알려진 어포던스라는 용어는 세상과 행위자(사용자) 사이에서 실행 가능성을 내포 하고 있는 속성을 가리킨다[3].
참고문헌 (12)
박준우, 김병택 "모바일 운영체제 UI 디자인에 적용된 미니멀리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제28권, 265-273쪽,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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