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 프로그래밍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on the Attitudes toward Robot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6, 2016년, pp.91 - 103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로봇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학교 현장에 로봇 교육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지만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때문에 로봇 교육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예비 교사에게 도입하고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예비교사를 세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 다른 내용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사전, 사후에 로봇에 대한 부정적 태도 척도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결과, 사전에는 집단별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사후에는 집단별로 로봇에 대한 태도가 달랐다. 집단 간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ICT 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은 예비 교사는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가 없었지만,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은 예비 교사는 로봇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pre-service teachers' negative attitude toward robots keep them from being applied in schools. To cope with these obstacles, this study examines the change of pre-service teachers' attitude toward robots after adopting robot programming. To prove the program's effect, pre-service teach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려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로봇에 대한 태도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일부 있었지만,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였다[22][23][24].
  • 본 연구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로봇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를 설계하였고,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 이를 통하여 사전-사후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ANOVA와 대응 표본 t-검정 결과를 종합하여 로봇 프로그래밍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예비 교사를 세 집단으로 나누고, 집단별로 다른 내용의 교육을 실시하고, 사전-사후로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세 집단의 예비 교사에게 검사 도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다.
  • 로봇에 대한 태도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라는 요인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로봇의 종류,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수업 내용에 따라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를 분석하여야 한다.
  • 집단 간에 로봇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생긴 이유를 분석하기 위하여, 집단별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 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전-사후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ANOVA와 대응 표본 t-검정 결과를 종합하여 로봇 프로그래밍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를 세 집단으로 나누고, 다른 내용의 교육을 예비 교사에게 실시하여, 집단별로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관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규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현장에서 로봇 교육의 어려움에는 무엇이 있는가? 로봇의 교육적 효과와는 다르게, 학교 현장에서는 로봇 교구 관리의 어려움, 로봇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교사의 로봇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9][10][11]. 특히,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른 나라에 비해 로봇에 대한 태도는 매우 부정적이었다[12][13][14].
2016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대 사회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말하였는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대 사회의 모습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2016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는 미래 사회는 영역 간의 경계가 없어지며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형태로 변할 것이라고 말하였다[1].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지칭 하고,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와 같은 기술이 미래 사회 모습의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하였다[2].
교육용 로봇의 장점은 무엇인가? 교육 영역에서도 교육용 로봇이 개발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용 로봇이 가진 교육적 효과 때문에 다양한 교과목에 로봇이 활용되고 있다[5]. 교육용 로봇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효과적이며,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실체적인 피드백과 표상을 제공할 수 있다[6][7]. 이러한 로봇 교육의 효과를 메타 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창의성, 문제 해결력, 자아 효능감, 논리적 사고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보다 효과적이었으며, 정의적 영역에 매우 큰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5][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현대경제연구원 (2016). 현안과 과제: 2016년 다보스포럼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16-2호). Retrieved from http://hri.co.kr/board/ReportView.asp?numIdx25689&firstDepth1&secondDepth1&t 

  2.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3. Stone, P., Brooks, R., Brynjolfsson, E., Calo, R., Etzioni, O., Hager, G., Hirschberg, J., Kalyanakrishnan, S., Kamar, E., Kraus, S., Leyton-Brown, K., Parkes, D., Press, W., Saxenian, A., Shah, J., Tambe, M., & Teller, A. (2016).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IFE IN 2030. Retrived from https://ai100.stanford.edu/2016-report 

  4. 한국로봇산업협회 (2016). CES 2016 로봇 동향. Retrived from http://www.korearobot.or.kr/seditor/notice030_board_content.asp?uid3&page1 

  5. Benitti, F. B. V. (2012). Exploring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robotics in schools: A systematic review. Computers & Education, 58(3), 978-988. 

  6. 이은경 & 이영준 (2008).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3(2), 120-136. 

  7. 이영준 & 이은경 (2009). 로봇 활용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1), 33-44. 

  8. 양창모 (2014). 메타 분석을 이용한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의 효과 비교.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3), 413-422. 

  9. 김철 (2012). 로봇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및 교육효과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2), 233-243. 

  10. 박광렬 (2011). 초등학교 로봇 교육 및 교구의 현황과 발전 방향의 고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3), 323-343. 

  11. 최정원, 서영민, & 이영준 (2011). 국내 로봇 교육 연구 현황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2), 397-400. 

  12. 신나민 & 김상아 (2009). 한국 학생의 로봇에 대한 태도. 로봇학회 논문지. 4(1), 10-16. 

  13. Bartneck, C., Nomura, T., Kanda, T., Suzuki, T., & Kato, K. (2005a). 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s robots. Companions: Hard Problems and Open Challenges in Robot-Human Interaction, 1. 

  14. Nomura, T., Kanda, T., Suzuki, T., Han, J., Shin, N., Burke, J., & Kato, K. (2007, August). Implications on humanoid robots in pedagogical applications from cross-cultural analysis between Japan, Korea, and the USA. In RO-MAN 2007-The 16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1052-1057). IEEE. 

  15. 김성원 & 이영준 (2015).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정보교육연구소 논문지. 11(1), 31-40. 

  16. Kim, S. W., & Lee, Y. (2015, October). A Surve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toward Robot. In E-Learn: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2015(1), 1802-1807. 

  17. Ajzen, I., & Fishbein, M.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18. 이춘식 (2013a). 초.중.고등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태도 검사 척도. 실과교육연구. 19(2), 151-168. 

  19. 이진영, 송정범, & 이태욱 (2009). 실과에서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이 컴퓨터 학습태도와 컴퓨터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5(3), 89-108. 

  20. Raub, A. C. (1981). Correlates of computer anxiety in college students. 

  21.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22. 백성희 & 금지헌 (2014). 방과후학교 로봇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로봇에 대한 태도와 기술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 실과교육연구. 20(2), 183-201. 

  23. Kim, S.W., & Lee, Y. (2016). The Effe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on Attitudes towards Robo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24), 1-11. 

  24. H. Park, S.W. Kim, Y. Lee (2016) The Effe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rion on Attitude toward robots of Pre-service Teachers. EDULEARN16 Proceedings, pp. 9139-9145. 

  25. 이춘식 (2013b). 초등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태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2), 83-96. 

  26. Bartneck, C., Nomura, T., Kanda, T., Suzuki, T., & Kennsuke, K. (2005b, July). A cross-cultural study on attitudes towards robots. In Hci international. 

  27. Bartneck, C., Suzuki, T., Kanda, T., & Nomura, T. (2007). The influence of people's culture and prior experiences with Aibo on their attitude towards robots. Ai & Society. 21(1-2), 217-230. 

  28. Nomura, T., Kanda, T., Suzuki, T., & Kato, K. (2005, August). People's assumptions about robots: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s with attitudes and emotions toward robots. In ROMAN 2005.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2005. (pp. 125-130). IEEE. 

  29. Nomura, T., Suzuki, T., Kanda, T., & Kato, K. (2006b). Altered attitudes of people toward robots: Investigation through the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Scale. In Proc. AAAI-06 Workshop on Human Implications of Human-Robot Interaction (pp. 29-35). 

  30. Nomura, T., Suzuki, T., Kanda, T., & Kato, K. (2006d). Measurement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Interaction Studies, 7(3), 437-454. 

  31. Nomura, T., Kanda, T., Suzuki, T., & Kato, K. (2004, September). Psychology in human-robot communication: An attempt through investigation of negative attitudes and anxiety toward robots. In Proc. the 13th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35-40). 

  32. Marcoulides, G. A. (1989). Measuring computer anxiety: The computer anxiety sca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9(3), 733-739. 

  33. Nomura, T., Kanda, T., & Suzuki, T. (2006).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influence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on human-robot interaction. Ai & Society, 20(2), 138-150. 

  34. 이강. (2009). 공학프로그램: LEGO MINDSTORM NXT 를 이용한 공학설계입문 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2(2), 83-88. 

  35. Wolber, D., Abelson, H., Spertus, E., & Looney, L. (2011). App Inventor. " O'Reilly Media, Inc.". 

  36. Nomura, T., Suzuki, T., Kanda, T., & Kato, .K. (2006c, September). Measurement of anxiety toward robots. In ROMAN 2006-The 15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372-377). IEEE. 

  37. Horvitz, E. (2014). One Hundred Year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Reflections and Framing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