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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에 대한 태도 및 진로인식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project based mathematics learning on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career awarenes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4, 2016년, pp.329 - 356  

이수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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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설계 및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인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수학과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기본개념 학습 단계를 추가하여 구체적인 수업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의 다양화에 기여하고 학생들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서울지역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7주 동안 19차시에 걸쳐 미래사회 역량과 관련된 유망직업 소재를 포함하여 설계한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대상 학생의 수가 충분치 못하여 정량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서술과 수행 결과물을 통해 정성적인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인식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project based math learning using future prospective jobs to find out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career awareness. Also, this study aims at implementation of this project based math learning program in school m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교육는 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위계는 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라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진로전문화의 4단계로 나눌 수 있다(김충기, 1998).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초등단계는 ‘진로 인식’의 단계로서, 진로인식이란 학습자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일의 가치와 진로선택의 기준을 이해하며, 여러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 뜻을 정의할 수 있다(진혜영, 2006).
프로젝트 기반 수학수업에서 1단계인 "과제 파악 및 이해 단계"에서 하는 활동은? 수업 적용에 있어 1단계 과제 파악 및 이해에서는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과 학습자 들의 구체적인 학습활동에 대하여 안내함으로써 이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을 실시하였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전체 주제 안내, 학습 활동지 배부, 평가내용 및 기준 확인 등이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이다.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Kilpatrick(1926)은 ‘프로젝트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이라 정의하였고, Douglas(2000)은 프로젝트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해야 하며, 유의미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 연구 결과로서는 한희영(2002)이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내적 동기를 수반하는 심층 연구과제로 정의하였으며, 김혜원(2008)의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깊이가 있는 탐구를 할 만한 실세계 관련 주제를 프로젝트로 정의하였다. 여러 연구를 종합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에서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위하여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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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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