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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수학교실에서의 배움공동체 교수·학습 방법 효과 분석
The Effects of Teaching Based on a Learning-communities Approach to Mathematic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4, 2016년, pp.417 - 439  

김선혜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수학교실에 도입한 배움공동체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를 수학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의 두 측면에서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중학교 1학년 각각 1개 학급을 선정한 후에 한 학기 동안 각각 배움공동체 교수 학습 방법과 교과서 기반 설명식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두 교수 학습 방법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수학에 대한 태도는 배움공동체 교수 학습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이 교과서 기반 설명식 교수 학습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에 대한 태도의 7가지 하위 영역 중에서 수학에 대한 호기심, 과제집착력과 의지, 창의적 사고, 수학 수업 참여 등의 4개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effects of teaching based on learning-communities approach to mathematics for 7th grade students. Two classes of 7th graders at two different middle schools in same city were selected as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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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배움공동체 교수 · 학습이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 이 연구는 배움공동체 교수 · 학습이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배움공동체 교수 · 학습 방법이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한 개의 성취기준에서 여러 문항이 있는 경우 해당 연도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 분석하여 보고한 정답률과 변별도( 참조)를 고려하여 선정함으로써 검사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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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수학교육의 추세와 수학교육이 중시하는것은 무엇인가? 최근 수학교육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내용을 강화하고 학생의 체험과 탐구 위주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창의적 인재 양성과 더불어 학생의 정의적 측면을 중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부, 2015b). 그러나 실제 수학 교육현장을 들여다보면 사교육으로 인해 학생의 수준차가 심할 뿐만 아니라 설명식 교수·학습에 익숙한 대다수 학생의 수동적인 태도 등으로 교사의 수업 의지를 꺾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김선희, 2012).
배움공동체란 무엇인가? 佐藤学(2006)는 배움공동체를 교육 철학으로 하여 일본에서 학교개혁을 주도하였다. 배움공동체는 “모든 아이들의 배울 권리와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라(佐藤学, 2006, p.178).”는 기본 철학에 입각하여 수업 연구를 위한 실천적인 개념으로 정착되어 있다. 佐藤学(2009)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행정 담당자 등이 학교를 공동으로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연대하는 공공적인 공간으로 재구축하여 배움공동체를 만드는 개혁을 주장하였다.
현재 수학교육 현장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 수학교육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내용을 강화하고 학생의 체험과 탐구 위주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창의적 인재 양성과 더불어 학생의 정의적 측면을 중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부, 2015b). 그러나 실제 수학 교육현장을 들여다보면 사교육으로 인해 학생의 수준차가 심할 뿐만 아니라 설명식 교수·학습에 익숙한 대다수 학생의 수동적인 태도 등으로 교사의 수업 의지를 꺾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김선희, 2012). 또한 교실의 수업 장면에서는 교사가 칠판에 문제를 풀면서 설명하고, 학생은 필기를 하고 연습문제를 푸는 경우를 더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에서는 조용한 교실을 지향하므로 학생 사이의 대화는 거의 금지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은 현재 수학교육 현장의 한계로 부수적인 문제점들이 드러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반성과 극복 방안 모색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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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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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4. 김선희 (2012). 배움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문법 수업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5. 김선혜 (2015). 배움공동체 교수.학습이 중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대구. 

  6. 김현섭 (2009). 협동학습 저널 6호. 경기: 한국협동학습연구회. 

  7. 김희주 (2013). 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수학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8. 박선희 (2005). 근접발달 영역이론에 기초한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2학년 수열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9. 박영희 (2014). '배움의 공동체 수학수업'이 여중학생 수학 흥미도 및 수학적 자기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산. 

  10. 손우정 (2004). 배움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에 관한 연구: 일본 하마노고 소학교'의 실천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2(3), 375-396. 

  11. 손우정 (2004). '배움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에 관한 연구: 일본 '하마노고(浜之鄕) 소학교'의 실천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2(3). 375-396. 

  12. 손우정 (2009). 배움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수업 창조. 부산: 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 

  13. 손우정 (2010). 수업혁신을 통한 학교혁신: 학교를 "배움의 공동체로"로. 서울: 서울시 교육청 

  14. 손우정 (2012). 배움의 공동체. 서울: 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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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광현 (2013). 배움의 공동체 운동을 통한 수학에 대한 학생의 실태 조사 연구 - 수학 10-가 복소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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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임해미, 전영주 (2013). PISA 2009 결과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와 상하이의 수학교육 현황 비교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863-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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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수학 (연구보고서 No. RRE 2007-3-4). 서울: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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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연구보고서 No. RRE 2009-9-3). 서울: 저자. 

  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연구보고서 No. RRE 2010-6-4). 서울: 저자. 

  2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수학 (연구보고서 No. RRE 2011-3-4). 서울: 저자. 

  2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수학 (연구보고서 No. RRE 2012-2-3). 서울: 저자. 

  2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수학 (연구보고서 No. ORM 2013-37-3). 서울: 저자. 

  2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수학- (연구보고서 No. ORM 2014-30-3). 서울: 저자. 

  28. 佐藤學 (2006).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손우정 역), 서울: 에듀케어. (원저 2000년 출판). 

  29. 佐藤學 (2009). 교육개혁을 디자인하다: 교육의 공공성과 민주주의를 위하여. (손우정 역), 서울: 학이시습. (원저 1999년 출판). 

  30. 佐藤學 (2012). 학교의 도전: 배움의 공동체를 만들다. (손우정 역), 서울: 우리교육. (원저 2006년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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