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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유지관리 측면의 민자 효율성 분석 -재정고속도로와 이천~오산 고속도로 유지관리비 비교-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68 - 75  

박한철 (금호건설) ,  황지훈 (금호건설) ,  하관수 (금호건설) ,  조영제 (유신 도로부) ,  배용석 (유신 도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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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고에서는 도로 유지관리비 측면에서의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재정고속도로와 이천~오산 민자고속도로의 유지관리비를 항목별로 조정, 비교하였으며 민자사업의 효율성지수(PPEI)2)분석을 통하여 도로유지관리 측면에서의 효과적인 민자사업추진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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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말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총 연장은?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총 연장은 2013년말 현재 106,414km이고, 간선도로망을 형성하는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16.8%이며 포장율은 82.
지속적인 도로시설 확충에도 부구하고 우리나라가 가지는 두 가지의 문제점은? 이러한 지속적인 도로시설 확충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두 가지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 중 한 가지는 도로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이며, 다른 한 가지는 정부의 분야별 재정분담에 따른 SOC(Social Overhead Capital) 예산의 지속적인 감소로 현재의 정부예산으로는 적기에 도로 시설의 유지관리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예상된다.
1994년 “민자유치촉진법”제정 이후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1994년 “민자유치촉진법”제정 이후 도로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사업이 도입되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2012년 기준으로 운영중인 9건을 포함하여 총 24개사업(931.1km, 36.6조원)이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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