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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허 및 논문 게재 분석을 통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의 연구동향
Current Patents and Papers Research Trend of Fuel Cell Membrane 원문보기

멤브레인 = Membrane Journal, v.26 no.6, 2016년, pp.407 - 420  

우창화 (경상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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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친환경적 에너지 발생원으로 미래의 에너지 부족 문제와 공해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료전지는 별도의 발전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발전 효율이 높다. 연료전지 시스템에서의 핵심 기술은 고분자 분리막을 제조하는 것으로써 상용화된 나피온 전해질막은 제조 단가가 높고 고온에서 성능이 급감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이 나피온 전해질 분리막을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연료전지용 전해질 분리막의 특허 및 논문의 기술 경쟁력 평가를 통하여 국가별, 기관별, 기업별 발표 빈도수를 정리하였으며,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그리고 알칼리 연료전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cell technology as a green energy source has been actively studied to solve energy shortages and pollution problems. The generating efficiency of fuel cell is high because the electricity is directly produced by using hydrogen and oxygen and the additional power generator is not neede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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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총설에서는 연료전지 분야 중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인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와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그리고 알칼리 연료전지에 대한 국내외 특허 정보분석 및 논문 게재를 통하여 기술 흐름과 최근 기술 동향, 출원 국가 및 기술 분야별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정리된 그래프를 통하여 연료전지의 기술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연료전지 전해질 분리막에 대한 전체 특허 및 논문 게재에 대해 나타내었으며, 이에 대하여 최근 10년(2006~2015년)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알칼리 연료전지 분야의 동향을 조사하였다. 특허의 분석을 위한 사용 데이터 베이스는 Wisdomain 특허 시스템을 이용하였으며, Wisdomain이란 특허검색 및 분석 솔루션으로 다양한 편의 기능 및 부가가치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하여, 세계 주요국가 특허 검색을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 본 총설은 연료전지 전해질 분리막의 특허 및 논문의 기술 경쟁력 평가를 통하여 각 나라별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 진행량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최근 10년간 가장 급격하게 특허 출원량이 증가한 국가는 중국이며, 그 뒤로 미국, 한국, 일본, 캐나다와 같은 나라들이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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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가 사용되는 산업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전기, 전자, 통신뿐만 아니라 가전, 항공 우주 산업, 자동차 산업, 로봇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Fig. 1)[1].
연료전지의 분류를 전해질에 따라 할 시 어떻게 구분되는가? 연료전지는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운전온도가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알칼리 연료전지 (alkaline fuel cell, AFC),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olton Carbonate fuel cell, MC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로 나뉘게 된다. Table 1에 연료전지의 분류에 대해 간략히 나타내었다[7].
연료전지의 구동방식은 무엇인가? 연료전지의 구동방식은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시스템으로써, 기존의 에너지 변환 방식의 문제점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에너지 생산 및 이송의 어 려움, 제한된 사용분야 등 여러 단점들을 보완하는 시스템이다[1-3]. 급속한 산업 발달로 인한 에너지 부족현상이 점점 심화되고 있으며, 환경 또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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