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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족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 관계연구
Relationship among Nurses' Communication Style,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Hospital Service Satisfaction Perceived by Patients' Family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2 no.3, 2016년, pp.368 - 378  

서향란 (예수병원) ,  엄혜경 (예수병원) ,  서유경 (예수병원) ,  최미정 (예수병원) ,  임신일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  신선미 (예수병원) ,  이미희 (예수병원) ,  황슬아 (예수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aimed at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among nurses' communication style,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hospital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Methods: A correlational study was conducted including 270 family members of patients who were hospitali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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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환자와 환아 어머니에 제한되어 있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대한 연구를 환자가족으로 확대하여 환자가족의 시각에서 평가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 간의 관계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서비스 만족이 병원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경로 분석하여 의료 현장에서 간호서비스의 기여도를 알리고, 간호서비스와 병원서비스와 병원 재이용 의도에 효율적인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이 무엇인지 제시하여 환자 가족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른 간호서비스의 영향력을 직접, 간접효과를 파악하여, 간호서비스가 병원서비스와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기여도를 제시하고 있다. 간호서비스의 향상을 위하여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을 친화적 의사소통 스타일로 전환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며, 좀 더 대상자를 생각하는 간호사의 생각의 전환과 간호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현실적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 간 구조모형을 구축하고, 변수간의 관계와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입원 환자가족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른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영향력을 설명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환자가족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간호서비스 만족이 병원서비스 만족뿐만 아니라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간접효과를 확인하여 간호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의 중요성과, 환자가족을 대상으로 간호사들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스타일의 중요성을 연구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환자가족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른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환자와 환아 어머니에 제한되어 있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대한 연구를 환자가족으로 확대하여 환자가족의 시각에서 평가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 간의 관계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서비스 만족이 병원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경로 분석하여 의료 현장에서 간호서비스의 기여도를 알리고, 간호서비스와 병원서비스와 병원 재이용 의도에 효율적인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이 무엇인지 제시하여 환자 가족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설문 작성은 병실의 조용한 장소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자로부터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과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교육받은 훈련된 연구보조원에 의해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환자가족이 설문에 의문이 있는 경우 동일한 의미전달을 받을 수 있도록 설문의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였으며, 환자가족과 같은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연구보조원에 배제하여 우호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통제하였다. 총 280부를 설문 조사하여 100% 회수율을 보였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미흡한 10부를 제외한 27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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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도입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제도인가? 가족은 환자회복을 위한 지지자로서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4]을 하나, 환자의 고통, 불안, 두려움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에 간호대상자에 포함되어 정신적 지지와 공감을 제공받아야 한다[5]. 또한 메르스 사태로 인하여 간병문화 개선방안으로 2018년 전국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 환자가 가족이나 간병인 없이도 치료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6]. 그러나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간호서비스의 범위를 벗어난 사적인 서비스의 요구, 가족 중심의 간병문화에 익숙한 보호자의 불신, 더 많은 서비스를 해줄 것에 대한 요구[7] 등으로 환자가족과 감정적 마찰에 직면하게 되어 환자상태에 대해 알고 안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간호사의 의사소통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다.
환자의 가족은 환자와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며 이러한 가족이 간호대상자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할 경우 문화적 특성상환자를 병원에 혼자 있게 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는 생각[1,2]으로 퇴원 시까지 가족이 계속 돌보는 경우가 70%에 달하고 있다[3]. 가족은 환자회복을 위한 지지자로서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4]을 하나, 환자의 고통, 불안, 두려움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에 간호대상자에 포함되어 정신적 지지와 공감을 제공받아야 한다[5]. 또한 메르스 사태로 인하여 간병문화 개선방안으로 2018년 전국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 환자가 가족이나 간병인 없이도 치료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6].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간호서비스 만족과 병원서비스 만족을 높여 병원 재이용 의도에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는 선행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사의 효율적 의사소통은 간호서비스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필수요건으로 설명되고 있다. 간호라는 서비스가 의사소통을 통하여 전달되고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이며,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가족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의료진으로서, 간호사의 의사소통은 환자의 임상적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가족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가족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9]. 또한 간호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환자와 긍정적 신뢰를 형성하고,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고 질병으로 인한 문제를 경감시켜[10] 간호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11]. 간호서비스 만족, 병원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 간은 상호의존적으로 높은 관련성이 있으며 간호서비스 만족은 병원 서비스 만족에 중요 요인이 되며, 그 병원에 대한 평가가 좋아지고, 병원 재이용 의도가 증가하여 주위나 이웃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12-14]. 즉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간호서비스 만족과 병원서비스 만족을 높여 병원 재이용 의도에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의료진과 환자와 환자가족의 상호만족을 형성하는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더욱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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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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