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간호사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간호사와 환자의 인식 차이

Differences between Nurses and Patients' Perception of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bstract

Purpose: The study aimed to assess differences between nurses' and patients' perception of the communication skills to promote patients' health literacy in a hospital. Methods: The convenience sample consisted of 150 patients and 169 nurses in a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uary to February 2014 using the Communication Skills Scale for Hospital nurses and patients.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 ANOVA, Kruskal-Wallis test, and Lin's concordance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Resul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t=9.44, p<.001) between the perception of nurses ($8.18{\pm}2.00$) and patients ($5.49{\pm}2.95$) on the communication skills used by nurses. Most nurses ($3.87{\pm}0.39$) perceived that the communication skills were effective, but more patients ($4.13{\pm}0.62$) report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4.34, p<.001). Conclusion: The results implied that nurses need to make sure that their communication skills are effective when they communicate with patients, and education programs for nurses to develop the advanced communication skills would be necessary.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환자에게 간호사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필요한 의료정보를 획득하는 통로이며, 치료성과를 증진시키고 보다 나은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환자 중심의 의사소통은 간호의 기본요소로서 환자와 간호사의 긍정적 관계를 발전시키고, 간호의 질을 증진하는 토대가 된다[2]. 환자에게도 간호사와의 의사소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의사소통은 필요한 의료정보를 획득하는 통로이며, 치료성과를 증진시키고 보다 나은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1]. 더 나아가 간호사가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의료정보이해능력이 부족한 환자들의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켜주는 중재의 하나가 될 수 있다[3].

의료정보이해능력
의료인들이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의 사용률이 높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인이 기본적 의사소통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것은 어떤 이론적 근거에 의해서라 기보다는 의료인에게 익숙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즉, 의료인들은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정규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쉬운 용어 사용하기’나 ‘천천히 말하기’ 같은 전달형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로 권장되고 있는 ‘다시 가르치기(using teach-back)’와 같은 상급기술의 사용률은 높지 않다[7,9,12]. 이같이 의료인이 기본적 의사소통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것은 어떤 이론적 근거에 의해서라 기보다는 의료인에게 익숙한 기술이기 때문이다[9]. 따라서 환자와 간호사간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간호사들은 환자들이 말하는 의료인과의 의사소통 경험[8]에 귀 기울이고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충분히 파악하여 의사소통이 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2].

의사소통이론
의사소통이론에 따르면 의사소통기술은 어떻게 분류 가능한가?
크게 전달형, 반응형, 상호작용형으로 분류

한편 임상현장의 의사소통기술은 질적 측면에서도 환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사소통이론에 따르면 의사소통기술은 크게 전달형, 반응형, 상호작용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4,5], 의료인들은 수신자인 환자 보다는 송신자인 의료인 중심의 의사소통에 익숙하고, 사용하는 의사소통기술 역시 쉬운 용어 사용하기(using simple language)나 천천히 말하기(speaking slowly) 같은 전달형 기술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9]. 즉, 의료인들은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정규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쉬운 용어 사용하기’나 ‘천천히 말하기’ 같은 전달형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로 권장되고 있는 ‘다시 가르치기(using teach-back)’와 같은 상급기술의 사용률은 높지 않다[7,9,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0)

  1. 1. Kourkouta L, Papathanasiou IV. Communication in nursing practice. Materia Socio-Medica. 2014;26(1):65-7. https://doi.org/10.5455/msm.2014.26.65-67 
  2. 2. McCabe C. Nurse-patient communication: an exploration of patients' experienc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4;13(1):41-9. https://doi.org/10.1111/j.1365-2702.2004.00817.x 
  3. 3. Bosworth HB. Challenges and strategies to improve patient health literacy and competencies. Patient Intelligence. 2010;2:19-25. https://doi.org/10.2147/pi.s9491 
  4. 4. Webb L.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kills. In: Webb L, Nursing: communication skills in practic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p. 3-19. 
  5. 5. Ahn JH.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 Cogito. 1989;34:163-88. 
  6. 6. Macabasco-O'Connell A, Fry-Bowers EK. Knowledge and perceptions of health literacy among nursing professional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1;16(suppl 3):295-307. https://doi.org/10.1080/10810730.2011.604389 
  7. 7. Schlichting JA, Quinn MT, Heuer LJ, Schaefer CT, Drum ML, Chin MH. Provider perceptions of limited health literacy in community health centers.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2007;69(1):114-20. https://doi.org/10.1016/j.pec.2007.08.003 
  8. 8. Ahn S. Breast cancer patients' treatment decisions and communication experience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07;2(2):146-54. 
  9. 9. Schwartzberg JG, Cowett A, VanGeest J, Wolf MS. Communication techniques for patients with low health literacy: a survey of physicians, nurses, and pharmacis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2007;31(Supplement 1):S96-S104. https://doi.org/10.5993/ajhb.31.s1.12 
  10. 10. Hong IH, Eun Y. Health literacy of inpatients at gener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2;24(5):477-88. https://doi.org/10.7475/kjan.2012.24.5.477 
  11. 11. Williams MV, Davis T, Parker RM, Weiss BD. The role of health literacy in patient-physician communication. Family Medicine. 2002;34(5):383-9. 
  12. 12. Barrett SE, Puryear JS, Westpheling K. Health literacy practices in primary care settings: examples from the field. New York: Commonwealth Fund. 2008. p. 1-36. 
  13. 13. Jeong SY. Satisfaction of patients by nurse's communication style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3;8(1):35-44. 
  14. 14. Park KI, Jeong YS.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s perceived by the parents of inpatie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1;14(2):69-75. 
  15. 15. Yudkowsky R, Downing SM, Sandlow LJ. Developing an institution-based assessment of resident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Academic Medicine. 2006;81(12):1115-22. https://doi.org/10.1097/01.acm.0000246752.00689.bf 
  16. 16. Kim YJ, Lee GE. Evaluation of readability of health leaflets and health literacy of elderly inpatients in a medical center.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14;16(1):9-17. https://doi.org/10.17079/jkgn.2014.16.1.9 
  17. 17. Jung EY, Hwang SK. Health literacy and health behavior compliance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3):251-61. https://doi.org/10.7475/kjan.2015.27.3.251 
  18. 18. Son YJ, Song EK. Impact of health literacy on disease-related knowledge and adherence to self-care in patients with hyperten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1):6-15. https://doi.org/10.7739/jkafn.2012.19.1.006 
  19. 19. Kim SH, Lee E. The influence of functional literacy on perceived health status in korean olde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8;38(2):195-203. https://doi.org/10.4040/jkan.2008.38.2.195 
  20. 20. Yang JR. The effect of health literacy and self-efficacy on medication adherence among the elderly patients with chronic diseases. Nursing Science. 2014;26(1):29-38. 
  21. 21. Safeer RS, Keenan J. Health literacy: the gap between physicians and patients. American Family Physician. 2005;72(3):463-8. 
  22. 22. Dickens C, Lambert BL, Cromwell T, Piano MR. Nurse overestimation of patients' health literacy.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3;18(sup1):62-9. https://doi.org/10.1080/10810730.2013.825670 
  23. 23. Cornett S. Assessing and addressing health literacy.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2009:14(3):Manuscript 2. 
  24. 24. Lee EO, Lim NY, Park HA, Lee IS, Kim JI, Bae JE, et al. Nursing Research & Statistics. Seoul: SuMoonSa; 2009. p. 203-5. 
  25. 25. Millis SR, Jain SS, Eyles M, Tulsky D, Nadler SF, Foye PM, et al. Assessing physicians' interpersonal skill: do patients and physicians see eye-to-eye?. American Journal of Physical Medicine & Rehabilitation. 2002;81(12):946-51. https://doi.org/10.1097/00002060-200212000-00011 
  26. 26. Turner T, Cull WL, Bayldon B, Klass P, Sanders LM, Frintner MP, et al. Pediatricians and health literacy: descriptive results from a national survey. Pediatrics. 2009;124(Sup3):S299-S305. https://doi.org/10.1542/peds.2009-1162f 
  27. 27. Koo LW, Horowitz AM, Radice SD, Wang MQ, Kleinman DV. Nurse practitioners' use of communication techniques: results of a Maryland Oral Health Literacy Survey. PLoS One. 2016;11(1):e014654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46545 
  28. 28. Jager AJ, Wynia MK. Who gets a teach-back? Patient-reported incidence of experiencing a teach-back.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2;17(sup3):294-302. https://doi.org/10.1080/10810730.2012.712624 
  29. 29. Johnson A. Health literacy: how nurses can make a difference. Australi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5;33(2):20-7. 
  30. 30. Sheridan S, Halpern D, Viera A, Berkman N, Donahue K, Crotty K.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low health literacy: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1;16:30-54. https://doi.org/10.1080/10810730.2011.604391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