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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9 no.2, 2017년, pp.166 - 176
Purpose: The study aimed to assess differences between nurses' and patients' perception of the communication skills to promote patients' health literacy in a hospital. Methods: The convenience sample consisted of 150 patients and 169 nurses in a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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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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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에게 간호사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맥락에서 환자 중심의 의사소통은 간호의 기본요소로서 환자와 간호사의 긍정적 관계를 발전시키고, 간호의 질을 증진하는 토대가 된다[2]. 환자에게도 간호사와의 의사소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의사소통은 필요한 의료정보를 획득하는 통로이며, 치료성과를 증진시키고 보다 나은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1]. 더 나아가 간호사가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의료정보이해능력이 부족한 환자들의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켜주는 중재의 하나가 될 수 있다[3]. | |
의료인들이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의 사용률이 높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즉, 의료인들은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정규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쉬운 용어 사용하기’나 ‘천천히 말하기’ 같은 전달형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로 권장되고 있는 ‘다시 가르치기(using teach-back)’와 같은 상급기술의 사용률은 높지 않다[7,9,12]. 이같이 의료인이 기본적 의사소통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것은 어떤 이론적 근거에 의해서라 기보다는 의료인에게 익숙한 기술이기 때문이다[9]. 따라서 환자와 간호사간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간호사들은 환자들이 말하는 의료인과의 의사소통 경험[8]에 귀 기울이고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충분히 파악하여 의사소통이 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2]. | |
의사소통이론에 따르면 의사소통기술은 어떻게 분류 가능한가? | 한편 임상현장의 의사소통기술은 질적 측면에서도 환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사소통이론에 따르면 의사소통기술은 크게 전달형, 반응형, 상호작용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4,5], 의료인들은 수신자인 환자 보다는 송신자인 의료인 중심의 의사소통에 익숙하고, 사용하는 의사소통기술 역시 쉬운 용어 사용하기(using simple language)나 천천히 말하기(speaking slowly) 같은 전달형 기술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9]. 즉, 의료인들은 환자와의 의사소통시 정규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쉬운 용어 사용하기’나 ‘천천히 말하기’ 같은 전달형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환자의 의료정보이해능력을 높여주는 상호작용형 기술로 권장되고 있는 ‘다시 가르치기(using teach-back)’와 같은 상급기술의 사용률은 높지 않다[7,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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