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 그림책에 나타난 식사 및 식생활 교육 내용 분석
Analysis of Diet Contents and Nutrition Education in Picture Book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6 no.1, 2016년, pp.11 - 24  

김지예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윤은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nutrition education and diet contents presented in toddler picture books.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August to October 2015 and examined five of Korea's major online bookstores. Finally, we analyzed 296 books, and 67 books contained dietary life content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보편화된 교육 매체인 유아용 베스트셀러 그림책에서 유아의 식생활교육에 관련된 내용은 어떠한 지, 그림책에 어떠한 식품이나 음식이 자주 등장하는 지 등에 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식생활지도 방법으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보편화된 교육 매체인 유아용 베스트셀러 그림책에서 유아의 식생활교육에 관련된 내용은 어떠한 지, 그림책에 어떠한 식품이나 음식이 자주 등장하는 지 등에 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식생활지도 방법으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식생활에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림책 개발을 위한 자료를 마련하고자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는 어떤 시기라고 할 수 있는가? 유아기는 성장 발달이 왕성하며 학습과 탐구 및 사회활동이 시작되고 생활습관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아울러 신체 활동량이 증가하고 골격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되는 시기이며, 두뇌의 성장발달도 이루어지는 시기이다(Kim EK et al 2012). 또한 음식의 기호, 식사속도, 식사태도, 식사예절, 식품의 선호도 등의 기본적인 식생활과 관련된 습관이 형성 되는 시기이므로 평생 건강습관을 확립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Choi MJ & Yoon J 2003; Kim EK et al 2012).
서구화된 식생활에 의한 건강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는 식생활이 크게 변화되면서 과거에 비해 유아들의 체위가 많이 향상되었고, 영양결핍성 질병과 사망률은 크게 감소된 반면(Chen HI 2006). 서구화된 식생활이 보편화되고, 식품가공 산업이 발달하면서 설탕이나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등과 같은 음식의 과다 섭취(An NY 2012)에 의한 건강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칼슘과 칼륨의 섭취가 부족하고(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4), 철분 결핍상태로 인한 빈혈, 단순당 과다 섭취, 치아우식증 등도 문제시 되고 있다(Kim EK et al 2012). 또한 이유식을 하면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접하지 못했거나, 음식에 대해 불쾌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리고 가족의 식습관이나 양육환경 등으로 인한 편식 등의 문제가 있으며(Koo JO et al 2013), 3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식품 알레르기 질환과 아토피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Seo WH et al 2011).
그림책에 식생활지침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이 필요한 이유는?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들이 많이 읽는 그림책에 자주 등장하는 식품과 음식으로 한식보다는 빵류 등의 식품과 음식이 자주 등장하고, 주식보다는 간식이 자주 등장함을 할 수 있었다. 식생활지침 등 우리나라 유아들의 영양문제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 내용이 그림책에서 많이 등장하지 않고 있었으며, 식생활 교육 내용과 함께 바람직하고 적절한 식사지도가 제시되고 있지 않았으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유아들의 건강과 바람직한 식습관을 위하여 유아들이 자주 접하는 그림책에서 다양한 채소 먹기, 우유를 매일 두 컵 정도 마시기, 짠 음식과 단 음식, 기름진 음식 적게 먹기, 간식으로 신선한 과일 우유 먹기 등 식생활지침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 NY (2012) A study on the basic lifestyle and physical growth and development in the infant. M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pp 2. 

  2. Baek JH (2009) The effects of music instruction using picture books on musical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13(5): 189-212. 

  3. Baek SH, Kang KS (2014) The educational function of infantile animistic conception shown in picture books. Assoc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4): 21-40. 

  4. Birch Li, Fisher JA (1995) Mothers' child feeding practices influences daughters' eating and weight. Am J Clin Nutr 71: 1054-1061. 

  5. Byun YH, Hyun EJ (2004) The effects of an arts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book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24(5): 311-336. 

  6. Chen HI (2006) Research on mother's actual management status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and understanding and needs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MS Thesis SungSin University, Seoul, PP 1. 

  7. Choi MJ, Yoon J (2003) The effect of eating habitsand nutrient intake on the physical growth indices in pre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8: 3-14. 

  8. Cho KS, Kim KY (2013) Exploring teacher's roles and characters in picture books. J Fut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1-21. 

  9. Chung NM (2011) The effects of child picture book-based play program.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267-289. 

  10. Dara M-E, Shayla H (2007) Comprehensive feeding practices questionnaire: Validation of a new measure of parental feeding practices. Psychology 32(8): 960-972. 

  11. Galloway AT, Fionto I, Lee Y, Birch LL (2005) Parental pressure, dietary patterns, and wight status among girls who are 'picky eaters'. J Am Diet Assoc 105: 541-548. 

  12. Hwang JY, Lee MO (2012) The effects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Korea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cation 17(3): 1-21. 

  13. Hyun EJ, Lee NE, Kim KY (2014) Content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life represented in Korean picture books. Korean Soc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5(4): 1-23. 

  14. Jackie B (2011)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yle, feeding style and feeding practices and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in early childhood. School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irmingham B15 2TT, United Kingdom. 

  15. Jang YS, Jeong SJ (2009) Effects of multimedia-aided picturebook making activities on the verbal skills and creativity of preschoolers. Assoc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73-97. 

  16. Kang KH, Jun HJ (2012) Lunch time in child care centers: Practises and challenge.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 275-303. 

  17. Kim EK, Nam HW, Park YS, Myung CO, Lee KW (2011) Nutrition Cross the Life Span. Shinkwang Publishing. P 90-93. 

  18. Kim ES (2015) Analysis of picture book contents and teacher's actual condition on the utilization of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health education.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pp 59-61. 

  19. Kim H, Park SD (2014) A meta analysis of picture book effects in early childhood language education. Korea Soc Children's Media 13(1): 1-23. 

  20. Kim HY, Lee MJ (2009) Effect of experiment composition activity using picture books on scientific research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arly children. Assoc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1-21. 

  21. Kim JW, Kim YJ (2014) The effects of 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gram using picture books: Based on Nuricurriculum for 5-year-old children. Korean Soc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5(1): 51-75. 

  22. Kim KM (2015) Needs assessment of nutrition education for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using focus group interview.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5(1): 20-29. 

  23. Kim M, Yoon JH (2015) An exploration of multicultural concepts in bestselling children‘s picture books. Korean J Childcare and Education 11(4): 81-107. 

  24. Kim MF (2015) The effects of physical play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tigenic. Korean Soc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6(1): 45-67. 

  25. Kim NY, Kim SH, Lim JH (2006) The dietary life of full- and half-day program children and their mothers of kindergarten in Daejeon.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6(1): 37-45. 

  26. Kim SY, Ma SH (2014) Young children's comprehension, reading and writing ability : The effects of balanced language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Korea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47-66. 

  27. Kim YJ, Han YS, Chung SJ, Lee YN, Lee SI, Choi HM (2006) Characteristics of infants' temperaments and eating behaviors, mothers' eating behaviors and feeding practices in poor eating infants. Korean J Community Nutition 11(4): 449-58. 

  28. Kim YH, Hye UK, Lee BS, Choi HS, Han SH, Her ES (2011) Nutrition Education & Counseling, Jigu Publishing. P. 197-198. 

  29. Kim YK (2010)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picture books about dietary fiber for preschool. M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ungIn, pp 14-50. 

  30. Kim YY, Choi NJ (2009) Teacher's characters in the picture book 'John Patrick Norman "McHennessy: The boy who was always laate': A man of power. J Kor Soc Children's Media 8(2): 23-41. 

  31. Koo JO, Kim KW, Kim CI, Park DY, Park HR, Yoon EY (2013) Nutrition Education & Practice. Powerbook. p. 216-218. 

  32.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14) http://knhanes.cdc.go.kr Accessed Feb. 2, 2015. 

  33. Lee BJ, Gwak KJ, Koo IH, Kim SS, Kim JH, Kim HR, Park HJ, Shin HE, Yoon MH, Lee KI, Lee GH, Jeong IJ, Jin MJ, Mohw (2009) Synthersize investigation of Korea child and Youth. Seoul University R&DB Foundation p174-175. 

  34. Lee GH (2009) An analysis of teachers' awareness of the realities of nutritio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13(3): 69-96. 

  35. Lee JM, Kim JK (2013) The effects of children's sex, age and parental feeding styles on children self-help skills. J Kor Home Management Assoc 28(1): 37-49. 

  36. Lee YJ (2014)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with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dietary and picky eating, MS Thesis SungSin University, Seoul, PP. 29-71. 

  37. Lym YS, Hwang JS (2009)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thinking behavior of 5 years old children represented in math activities. Korean Soc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0(1): 117-136. 

  38. Ministy of Food and Drugs Safety (2009) http://www.mfds.go.kr/index.do 

  3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9) Dietary Guidelines for Children. 

  40.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2015), http://www.moleg.go.kr/main.html 

  41. Shin SN, Jo HS (2012). A study of the food culture of modern children in the picturebook series of "ji-won and byung-gwan". Korean Soc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11(2): 163-188. 

  42.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43.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Nuri Curriculum. 

  44. Yeoh YJ, Kim SY (2015) Children's eating behaviors and teachers' feeding practices during mealtime at child-care centers. J Nutr Health 48(1): 71-89. 

  45. Yoon EK, Lee MN (2015) The analysis of young children science educational content shown in the child picture book. Korea Contents Assoc 15(8): 588-597. 

  46. Yun EY (2011) The effects of physical movement activity through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physical expression. Korean Soc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12(2): 45-59. 

  47. Yun KO, Cho SH (2013)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utilizing ecological picture books on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and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Int J Early Childhood Education 17(5): 393-4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