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식품알레르기 현황과 영양(교)사의 식품알레르기 인식 변화에 대한 고찰, 1995~2015
Changes of prevalence of food allerg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perception of it in school nutritionist in Korea, 1995~2015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9 no.1, 2016년, pp.8 - 17  

한선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전공) ,  허영란 (전남대학교 식품영양과학부 및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and report on the change of food allerg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erception and practices in school nutritionists in Korea from 1995 to 2015. Methods: The search strategy was "(food allergy AND elementary school AND Korea) AND (nutritionist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연구와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이다. 본 연구 분석에서는 1995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학교급식에서의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학위논문, 학술논문, 연구결과보고서 등을 종합하여 고찰하고 그 현황과 대처 방안에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자료의 수가 제한적이고, 연구 대상자의 대표성 및 분석 방법 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에 대한 20년간의 종적 변화추이를 정리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식품알레르기의 현황과 영양(교)사의 식품알레르기 인식 대한 문헌고찰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설계는 NECA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의 체계적문헌고찰 지침서15를 토대로 PICOTS-SD에 대한 정의, 문헌검색전략, 문헌선정과정, 자료 분석의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국내 학교급식에서의 식품알레르기 현황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학교급식에서 알레르기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등 대처 방안을 확립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이에 지금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학교급식에서의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학위논문, 학술논문, 연구결과보고서 등을 종합하여 고찰하고 그 현황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레르기란 무엇인가? 알레르기는 동일한 물질에 대해 특이적으로 일부의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면역학적 과민반응이다. 1-3 우리 몸의 어느 부분이든지 알레르기에 의해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일부 특정한 사람의 경우 무해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인체에서 이를 해로운 물질로 인식하여 이것을 제거하기 위한 항체가 생성되는 이상 반응을 식품알레르기라고 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8 흔하지 않지만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같은 전신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원인 알레르겐에 노출된 후 급성으로 발생하는 전신적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나 혈관 부종, 호흡곤란, 급성 위장관 증상 뿐 아니라 저혈압, 의식 소실, 쇼크 등을 포함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2,3 알레르기 증상 정도는 섭취한 식품의 양보다는 그 식품의 특성과 그것을 섭취한 사람의 민감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학교급식환경에서는 알레르기에 대한 생물학적 기전, 식품알레르기의 종류 등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요구되는 이유는? 하지만 자신의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충분한 의학적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고 있을 경우는 선별적 식사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 등의 경우는 자신의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고, 심지어는 한 번도 노출되지 않았던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급식환경에서는 알레르기에 대한 생물학적 기전, 식품알레르겐의 종류 등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Le UH, Burks AW. Oral and sublingual immunotherapy for food allergy. World Allergy Organ J 2014; 7(1): 35. 

  2. Valenta R. The future of antigen-specific immunotherapy of allergy. Nat Rev Immunol 2002; 2(6): 446-453. 

  3. Sampson HA, Munoz-Furlong A, Campbell RL, Adkinson NF Jr, Bock SA, Branum A, Brown SG, Camargo CA Jr, Cydulka R, Galli SJ, Gidudu J, Gruchalla RS, Harlor AD Jr, Hepner DL, Lewis LM, Lieberman PL, Metcalfe DD, O'Connor R, Muraro A, Rudman A, Schmitt C, Scherrer D, Simons FE, Thomas S, Wood JP, Decker WW. Second symposium on the definition and management of anaphylaxis: summary report--Second National Institute of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Food Allergy and Anaphylaxis Network symposium. J Allergy Clin Immunol 2006; 117(2): 391-397. 

  4. Sicherer SH, Sampson HA. Food allergy: recent advances in pathophysiology and treatment. Annu Rev Med 2009; 60(1): 261-277. 

  5. Kondo N. Immulological mechanism of food allergy. J Pediatr Pract 2004; 67: 1061-1068. 

  6. Mukoyama T, Nishima S, Arita M, Ito S, Urisu A, Ebisawa M, Ogura H, Kohno Y, Kondo N, Shibata R, Hurusho M, Mayumi M, Morikawa A; Food Allergy Committee, Japanese Society of Pediatric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Guidelines for diagnosis and management of pediatric food allergy in Japan. Allergol Int 2007; 56(4): 349-361. 

  7. Sicherer SH. Epidemiology of food allergy. J Allergy Clin Immunol 2011; 127(3): 594-602. 

  8. Ahn KM. Classification and character of plant food allergens. Pediatr Allergy Respir Dis 2007; 17(1): 1-7. 

  9. Devereux G. The increase in the prevalence of asthma and allergy: food for thought. Nat Rev Immunol 2006; 6(11): 869-874. 

  10. Lee KH. An analysis on prevalence and allergen of food allergies. J Agric Med Community Health 2014; 39(1): 14-24. 

  11. Ahn K. Food allergy: diagnosis and management. Korean J Asthma Allergy Clin Immunol 2011; 31(3): 163-169. 

  12. Ahn KM. Recent advances in treatment of food allergy. Korean J Asthma Allergy Clin Immunol 2006; 26(4): 263-268. 

  13. Ministry of Education (KR). The manual of school lunch food allergen labeling.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2. 

  14. Ministry of Education (KR). Mandatory notice of foods containing allergenic ingredients in school meals: the revision promulgation part of school meal law.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3. 

  15. Kim SY, Park JE, Seo HJ, Seo HS, Son HJ, Shin CM, Lee YJ, Jang BH. NECA's guidance for understand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1. 

  16. Oh JW, Pyun BY, Choung JT, Ahn KM, Kim CH, Song SW, Son JA, Lee SY, Lee SI. Epidemiological change of atopic dermatitis and food allergy in school-aged children in Korea between 1995 and 2000. J Korean Med Sci 2004; 19(5): 716-723. 

  17. Kim YJ. Comparison of the perception for food allergy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childre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 2010. 

  18. Kim YG, Yu KH, Ly SY.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parents in Gyeongbuk area on allergenic food labeling system and children's food allergy status. Korean J Hum Ecol 2013; 22(5): 491-506. 

  19. Park JY, Park GY, Han YS, Shin MY. Survey of food allerg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Bucheon-city and relationship between food allergy and other allergic diseases. Allergy Asthma Respir Dis 2013; 1(3): 266-273. 

  20. Lee AH, Kim KE, Lee KE, Kim SH, Wang TW, Kim KW, Kwak TK. Prevalence of food allergy and perceptions on food allergen labeling in school foodservice among Korean students. Allergy Asthma Respir Dis 2013; 1(3): 227-234. 

  21. Kim YM, Heo YR, RO HK. Perception and practices regarding food allerg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nutritionists in the Jeonnam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4; 43(1): 151-161. 

  22. Lee JA. Perception on the allergy to food and allergen labeling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dissertation]. Seoul: Kyunghee University; 2014. 

  23. Choi Y, Ju S, Chang H. Food allergy knowledge, perception of food allergy labeling, and level of dietary practice: a comparison between children with and without food allergy experience. Nutr Res Pract 2015; 9(1): 92-98. 

  24. Kim HH. Perception on the food allergen labeling among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Jeju area [dissertation]. Jeju: Jeju National University; 2015. 

  25. Oh MA, Kim SK, Jeong NH. Study on food allergies and dietary behavior and eating habits of the elementary students in Jeonnam. Proceedings of the 2015 Spring Conference on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5. p.183-184. 

  26. Jeong KJ, Ly SY. Current status and food allergy related-dietary behaviors of atopy and asthma-friend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Chungnam area. Korean J Hum Ecol 2015; 24(1): 123-135. 

  27. Park EJ. Study on level of perception and execution about food allergy in Seoul district school meal services [dissertation].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2. 

  28. Yoon AR. A study on the state of food allergy management in nutritionists and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dissertation]. Inchon: Inha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