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을 위한 이공계 진로동기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75 - 86  

신세인 (전북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공계 진로동기는 지속가능한 과학기술 인력의 양성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하며, 과학학습동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왔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데 있다. 검사도구 개발의 첫 번째 절차로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에 기초하여 고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의 7개의 구인인 교육, 직업가치, 이공계 교과 자아효능감, 이공계진로 자아효능감, 이공계 진로에 대한 흥미, 부모의지지, 이공계 진로 동기로 설정하였다. 각 구인들을 측정할 수 있는 예비문항의 개발 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767명에게 투입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자료를 바탕으로 라쉬모델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바탕으로 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다중집단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Messick(1995)이 제안한 6가지 측면의 타당도내용 타당도, 실제적 타당도, 구조적 타당도, 일반화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또한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이공계 진로동기의 구인간의 연결 구조를 확인하였다. 개발된 이공계 진로동기 검사도구는 고등학교 1학년 직업진로지도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an instrument to assess STEM career motivation. We developed 32 items for 7 constructs (i.e. education experience, career value, academic self-efficacy, career self-efficacy, career interest, parents' support, and career motivation) on STE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공계 진로동기는 어디에 영향을 끼치는가? 이공계 진로동기는 지속가능한 과학기술 인력의 양성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하며, 과학학습동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왔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데 있다.
과학기술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면서 학생들을 이공계열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은 ? 다가 오는 미래사회에서 과학기술 일자리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보다 많은 이공계 인력의 지속가능한 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학생들을 이공계열로 이끌 수 있을까? 최근의 선행 연구들은 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이해가 과학과목을 학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일관되게 보고하고 있다 (Glynn, Taasoobshirazi, & Brickman, 2007, 2009; Glynn, Brickman, Armstrong & Taasoobshirazi, 2011; Ha, Kim, Park & Lee, 2012; Kim & Yoo, 2012; Ha & Lee, 2012). 특히, Glynn et al.
이공계의 진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의 첫번째 절차는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데 있다. 검사도구 개발의 첫 번째 절차로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에 기초하여 고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의 7개의 구인인 교육, 직업가치, 이공계 교과 자아효능감, 이공계진로 자아효능감, 이공계 진로에 대한 흥미, 부모의지지, 이공계 진로 동기로 설정하였다. 각 구인들을 측정할 수 있는 예비문항의 개발 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767명에게 투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rcher, L., Dewitt, J., Osborne, J., Dillion, J., Willis, B., & Wong, B. (2010). "Doing" science vs. "Being a scientist": Examining 10/11-years old schoolchildren's constructions of science through the lens of identity. Science Education, 94, 617-639. 

  2. Aschbacher, P. R., Ing, M., & Tsai, S. M. (2014). Is science me?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STE-M career aspiration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3(6), 735-743. 

  3. Aschbacher, P. R., Li, E., & Roth, E. J. (2010). Is science me? High school students' identities, participation and aspirations in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64-582. 

  4. Bak, H. J. (2007). Determinants of public preference for science related occupations and the phenomena of avoidan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1(6), 142-170. 

  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Inc. 

  6. Blustein, D. L., Walbridge M. M., Friedlander, M. L., & Palladino, D. E.(1991). Contribution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9-50. 

  7. Choi, B. O. (2014). The effects of community-based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on career-related and emotion-related factor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4), 693-705. 

  8. Choi, B. Y. (2013). The effects of intrinsic?extrinsic work value on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according to gender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1), 1-17. 

  9. Choi, S. M., & Kang, Y. R. (2013). The Influence of Career Support of Parental Perception on Career Aspiration of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4), 2291-2306. 

  10. Farmer, H. S., & Chung, Y. B. (1995). Variables related to career commitment, mastery motivation, and level of career aspira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1(4), 265-278. 

  11. Glynn, S. M., Brickman, P, Armstrong, N., & Taasoobshirazi, G. (2011).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II: Validation with science majors and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0), 1159-1176. 

  12. Glynn, S. M., Taasoobshirazi, G., & Brickman, P. (2007). Nonscience majors learning science: A theoretical model of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1088-1107. 

  13. Glynn, S. M., Taasoobshirazi, G., & Brickman, P. (2009).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Construct validation with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2), 127-146. 

  14. Ha, M., & Lee, J. K. (2012). Exploring the structure of science motivation components and differences in science motivation in terms of gender and preferred track.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1), 1-20. 

  15. Ha, M., Kim, M., Park, K. H., & Lee, J. K. (2012). The analysis of level and structure of natural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motivation compared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5), 886-878. 

  16. Holmegaard, H. T., Madsen, L. M., & Ulriksen, L. (2014). Constructions of desirable identities among young perple considering a STEM hihger education programm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2), 186-215. 

  17. Hong, S. (2008). Science with a human face: Scientific culture in the age of fus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8. Hsu, P. L., Roth, W. M., Marshall, A., & Guenette, F. (2009). To be or not to be? Discursive resources for (Dis-)identifying with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0), 1114-1136. 

  19.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0, 128-141. 

  20. Ji, E. L., & Chae, S. H. (2010). Theory and practice of Rasch model. 2nd ed. Seoul, Korea: Kyoyook-kwahaksa; 2000. 

  21. Ju, Y. J., Chung, Y. L., & Lee, Y. K.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nd latent means analysis of gender among academic self-efficacy, interest, external motivation and science achieve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6), 876-886. 

  22. Jung, C. Y., Jeong, J., Lee, J., Jeong, D., Lim, H., Lee, S., & Lim, J. (2015). Career education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8(3), 155-171. 

  23. Kang, E., Kim, C. H., Choe, S. U., Noh, T., Yoo, J., Shim, S. Y., & Kim, H. B. (2014). Exploring Korean 4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with a Focus on Science Ident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13-624. 

  24. Kier, M. W., Blanchard, M. R., Osborne, J. W., & Albert, J. L. (2014). The development of the STEM career interest survey (STEM-CI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4(3), 461-481. 

  25. Kim, J. S. (2006). A study on job values of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7(1), 79-102. 

  26. Kim, K. S.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ae 

  27. Kim, S. K., & Yoo, M. H. (2012). Comparison on the vocational values and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between middle school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5), 886-878. 

  28. Kim, Y. H. (2010). A study on the policy guideline on the re-structurization of social position for scientific technologist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voidance of engineering course.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7(2), 183-202. 

  29. Lee, E. K. (2006). Differentiated commun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in Korea.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6(2), 77-102. 

  30. Lee, J. H., & Mun, E. M. (2011). The effects into juvenil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by parental career suppor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4(1), 173-188. 

  31. Lee, M. H., & Shin, H. J.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cademic support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3), 131-151. 

  32. Lee, S. H., & Chung, Y. L. (2014). The effect of the program integrating career education in the science clas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Biology Education, 42(3), 265-278. 

  33. Lent, R. W., & Hackett, G. (1987). Career self-efficacy: Empirical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Monograp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0, 347-382. 

  34.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35. Lent, R. W., Brown, S. D., Brenner, B., Chopra, S. B., D, T., Talleyrand, R., & Suthakaran, V. (2001). The role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in the choice of math/science educational options: A test of social cognitive hypothe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4), 474-483. 

  36. Lim H.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Science Learning and Their Perception of Science Career.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5(3), 227-238. 

  37. Lim, E., Jung, Y. K., & Sang, K. A. (2001) A Technical Report for the Work Values Inventory.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38. Lim, Y. N., Min, B. J., & Hong, H. J.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73-84. 

  39. Luzzo, D. A., Hasper, P., Albert, K. A., Bibby, M. A., & Martinelli Jr., E. A. (1999). Effects of self-efficacy-enhancing interventions on the math/science self-efficacy and career interests, goals, and actions of career undecid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2), 233-243. 

  40. Messick, S. (1995). Standards of validity and the validity of standards in performance assessment.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14(4), 5-8. 

  41. Miller, R. B., & Brickman, S. J. (2004). A model of future-oriented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1), 9-33. 

  42. MEST(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009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9-41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3. MOGEF(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3). Announcement papers(2013. 05. 02) on 2013 Youth statistics. Seoul, Korea. 

  44. Osborne, J.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45. Schulenberg, J., Vondracek, F. W., & Kim, J. R. (1993). Career certainty and short-term changes in work values during adolescenc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3), 268-284. 

  46. Schunk, D. H., Pintrich, P. R., & Meece, J., L. (2008). Motivation in education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47. Seol, H. (2007). A study for validation of scores for instruction evaluation questionnaires using Rasch measurement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 31-51. 

  48. Shim, K. C., So, K. H., Kim, H. S., & Chang, N. K. (2003). Preference of science gifted/talented and general students for study course and occupation.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1(4), 292-298. 

  49. Shin, S., Lee, J. K., Ha, M., Lee, T. K., & Jung, Y. H. (2015a). Analyzing the structure of science gifted and general middle school students' values of career: Social network approach.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2), 195-216. 

  50. Shin, S., Lee, J. K., Ha, M., Lee, T. K., & Jung, Y. H. (2015b). The comparison of perception of science-related career between general and scienc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5), 673-693. 

  51. Suh, J. H., & Lee, J. K. (2009). The influence of parent career behavior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153-2167. 

  52. Super, D. F. (1963).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 In D. E. Super, R. Starishevshky, N. Matlin, & J. P. Jordan (Eds.), Self-concepts in vocational development (pp. 17-31). New Yor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53.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 63-81. 

  54. Woo, J. I., & Lee, J. K.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e-scientist experience program in biotechnology for career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2(3), 304-325. 

  55. Wright, B. D., Linacre, J. M., Gustafson, J. E., & Martin-Lof, P.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56. Yon, K. J., Jeong, J. R., & Goh, M. (2012). A longitudinal study of career maturity of Korean adolescents: the effects of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sia Pcific Educational Review, 13, 727-739. 

  57. Yoon, M. S., & Kim, S. I. (2004).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inking styles,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interest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2), 161-1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