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47 - 158
This study examined the changes of preservice biology teachers' NO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wo consecutive science methods courses: NOS understandings; attitudes toward teaching science; difficulties of NOS teaching; NOS teaching strategies; and views of orientation of NOS teaching.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소양이란? | 과학과 기술에 의해 형성된 사회에서 과학적 소양을 가진 시민의 양성은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 NOS)에 대한 이해는 과학적 소양의 중요한 요소이다(AAAS, 1993; NRC, 1996). 과학적 소양은 과학 지식 및 과학적 사고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논리적 논의를 통해 문제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과학과 관련된 의사결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NRC, 1996).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과학 지식의 근거와 타당성을 포함하는 과학 지식의 발달 과정과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는 과학의 본성 교육이 기반 되어야 한다(Driver et al. | |
현재 중등학교에 과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이 있는 이유는? | .그 이유는 학생들 이 과학을 어렵게 느낀 것도 맞지만, 과학이라는 학문의 진정한 매력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무슨 학문이든지 그 학문의 본질을 깨닫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과학적 소양은 과학 지식 및 과학적 사고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논리적 논의를 통해 문제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과학과 관련된 의사결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NRC, 1996).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과학 지식의 근거와 타당성을 포함하는 과학 지식의 발달 과정과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는 과학의 본성 교육이 기반 되어야 한다(Driver et al., 1996; Sandoval, 2005).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s. Science & Education, 22(9), 2087-2017.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 665-701.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 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295-317.
Bell, R. L., Lederman, N. G., & Abd-El-Khalick, F. (2000). Developing and acting upon one's concep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A follow-up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536-581.
Brickhouse, N. W. (1989). The teaching of the philosophy of science in secondary classrooms: Case studies of teachers' personal theo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4), 437-449.
Brush, S. G. (1989). History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Interchange, 20(1), 60-71.
Carey, R. L. & Strauss, N. G. (1968). An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by prospective secondary science teachers. Science Education, 52(4), 358-363.
Chen, S. (2006).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assess views on nature of science and attitudes toward teach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90(5), 803.
Clough, M. P. (2006). Learners' responses to the demands of conceptual change: Considerations for effective nature of science instruction. Science Education, 15, 463-494.
DeBore, G. E. (2000). Scientific literacy: Another look at its historical and contemporary meanings and its relationship to science education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582-601.
Driver, R., Leach, J., & Millar, R.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McGraw-Hill Education (UK).
Khishfe, R. & Abd-El-Khalick, F. (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 versus implicit inquiry 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551-578.
Kim, J., Jeon, E., & Paik, S. (2007). The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views of science textbook, science teacher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09-817.
Kim, S. Y. (2010). Explor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Biology vs. non-biolog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206-217.
Kim, S. Y. (2015). The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biology teachers' NOS teaching practices in the simulated teaching. Biology Education, 43(3), 228-239.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4), 331-359.
Lederman, N. G. (1999).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lassroom practice: Factors that facilitate or impede the relationshi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16-929.
Matkins, J. J., & Bell, R. L. (2007). Awakening the scientist inside: Global climate change and the nature of science in an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 137-163.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 York: Routledge.
McComas, W. F. (1998). The principal elements of the nature of science: Dispelling the myths. In W. F. McComas(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pp. 53-70). Norwell,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McComas, W. F. Clough, M. P., & Almazroa, H. (1998). The role and character of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7(6), 511-532.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Ryder, J., Leach, J., & Driver, R. (1999). Undergraduate science students' images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2), 201-220.
Sandoval, W. A. (2005). Understanding students' practical epistemologies and their influence on leaning through inquiry. Science Education, 89, 634-656.
Schwartz, R. S., & Lederman, N. G. (2002). "It's the nature of the beast": The influence of knowledge and intentions on learning and teaching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 205-236.
Simmons, P. E., Emory, A., Carter, T., Coker, T., Finnegan, B., Crockett, D., Richardson, L., Yager, R., Craven, J., & Tillotson, J. (1999). Beginning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30-954.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New Deli: Sage Publications.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Vesterinen, V., & Aksela, M. (2012). Design of chemistry teacher education course on nature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Published online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