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인식과 어려움 분석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59 - 166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하지훈 (경기고잔초등학교) ,  이성희 (서울신남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수업에서의 거꾸로 수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는데 겪는 어려움을 면담조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면담자는 서울, 경기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거꾸로 수업 경력을 기준으로 과학 교과에 2년 이상 거꾸로 수업을 운영한 경험을 가진 교사와 올해 처음 거꾸로 수업을 운영하기 시작한 교사를 초 중 고 학교급별로 각 1명 씩 총 6명을 선정하였다. 참여한 교사들에게 3단계 면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중고 과학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 수행에 매우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특히 탐구활동에 거꾸로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교사들은 수업 준비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업 구성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거꾸로 수업의 어려움 해결 방안에 대한 탐색으로서 교과서 체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현재의 수업을 개선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in applying Flipped Learning with an interview method grounded on understanding and experience of Flipped Learning in science class. The interviewees selected were six teachers working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ree teachers having over two y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꾸로 수업은 어떤 한계를 극복하고자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가? 하지만, 안타깝게도 학교에서의 수업 시간의 제한으로 인해 앞에서 말한 과학 교과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Kim & Lee, 2014; Lee & Kim, 2014). 최근 탐구 시간 부족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이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데, 바로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이다.
거꾸로 수업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거꾸로 수업의 모습은 일반적으로 동영상 형태의 강의를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설계하며, 교실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문제풀이를 수행하거나, 실험 등과 같이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수업이 운영된다. 이처럼 교사의 강의와 같이 일반적인 내용에 대한 학습을 집에서 하고, 학생의 개별적 지도가 필요한 부분에서 교사가 직접 돕거나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수행하는 수업으로 거꾸로 수업을 정의할 수 있다(Strayer, 2007; Bergmann & Sams, 2012).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교사로서, 거꾸로 수업이 주는 의미는 특별하게 여겨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교사로서, 거꾸로 수업이 주는 의미는 특별하게 여겨질 수 있다. 교실과 수업시간 안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수업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거꾸로 수업은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면담자에게 교육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들이 생각하는 거꾸로 수업은 무엇인지 질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STE; and Alexandria, VA: ASCD. 

  2. Byeon, M. G., Seo, H. H., & Jin, Y. E. (2015). A study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 of teachers on storytelling in applying the science clas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3. Chung, D. W. (2010). A study of the difficult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tud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38, 383-408. 

  4. Goo, E, J., & Park, Y, B. (2011) An analysis of the difficulties faced by new science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153-163. 

  5. Ji, S. M. (2015) An Analys on difficulties that new elementary science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 perspectives teachers experience in science cla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BS. (2014). Flipped classroom![KBS Panorama 21th education revolution-finding the future class]. Seoul. 

  7. Kim, N. I., Chun, B. A., & Choi, J. I. (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8. Kim, J. Y. (2012) Improving method of teacher education according to types of “Teaching Difficulties in Korean Language Clas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4,203-227. 

  9. Kim, S., & Lee, Y. (2014). The effect of scientific discussion classes focusing problem finding on the prim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1), 133-143. 

  10. Lage, M., Platt, G.,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11. Lee, E., & Kim, Y. (2014).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class on the metacognition and scientific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1), 54?63. 

  12. Lee, H. S., Kang, S. C., & Kim, C. H.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13. Lee, J. M., & Shin, Y. J.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88-596. 

  14. Lee, S. A., Jhun, Y. S., Hong J. E., Shin, Y. J., Choi, J. H., & Lee, I. H.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15. Lim, A. R., & Jhun, Y. S. (2014). An analysis of teachers and students' difficulties in the classes on ‘Electric Circui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97-606. 

  16. Lim. S. M., Yang, I. H., Kim, S. M., & Lim, J. K. (2010). Investigation on the difficulties dur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open-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291-303.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18. Park. J. H., Paik, S. H., & Kim, D. U. (2003). An analysis of conceptual difficulties in electro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in-service chemistry teachers, and chemist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6), 660-670. 

  19. Park, M. G., Ahn, H. J., & Nam, M. S. (2007).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the no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mathematics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2), 291-314. 

  20. Rivero, V. (2013). A new model to reach all students all ways. Internet@Schools, 20(1), 14-16. 

  21. Seidman, I. (2006).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for researchers in education and the social sciences. NY: Teachers College Press. 

  22. Strayer, J.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 comparison of learning activity in a traditional classroom and a flip classroom that used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23. Talbert, R. (2015, January 07). A guide to the flipped classroom.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chronicle.com/article/A-Guide-to-the-Flipped/1510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