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의 공전과 별자리의 겉보기 운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공간적 추론 발달 경로의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Elementary Students' Developmental Pathway of Spatial Reasoning on Earth Revolution and Apparent Motion of Constella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8년, pp.481 - 494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3개월 동안 별자리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그것을 묘사하고 그와 같은 별자리의 겉보기 운동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별자리와 태양, 지구의 위치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다층 서답형 문항(multi-tiered constructed response items)을 초등학생들에게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구의 공전과 별자리의 겉보기 운동을 이해할 때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공간적 추론의 유형을 구분하여 학습발달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네 곳의 6학년 학생들 6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을 학습하기 전과 단원 학습한 후에 각각 동일한 검사지로 검사를 행하여 응답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응답 결과를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여 지구의 공전 운동을 이해하는데 적용된 공간적 추론의 유형을 수준별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서 각 수준별 학생들의 분포를 비교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통해 개별 학생들의 공간적 추론 수준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파악하여 학습발달과정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결과 하위 정착점은 별자리가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고 해석하는 지구 중심 우주관에 근거한 서술이 있었다. 중간 단계 수준의 응답으로 지구의 운동을 평면적으로 이해하거나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함에 따라 별자리도 지구를 따라서 움직인다는 직관적인 태양 중심 우주관에 해당하는 서술이 있었다. 학생들의 응답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별자리의 운동을 지구의 공전에 따른 겉보기 운동으로 이해하고, 점차 지구에서 보는 관점의 관측 사실을 우주에서 내려다보는 관점의 설명 모델로 전환하여 이해하는 서술이 있었다. 상위 정착점 수준의 학생들은 태양 중심 우주관에 근거하여 별자리의 겉보기 운동과 지구의 공전을 과학적으로 서술하였다. 학습발달과정의 선행연구와 비교할 때 학생들의 실제 응답 결과에 근거한 발달의 경로를 조사한 Evolutionary LPs 에 해당하며, 직관적 사고의 극복 여부, 지구에서 보는 관점과 지구 밖 우주에서 내려다보는 관점 간의 전환 능력 등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발달의 경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임계 포인트가 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Earth revolution and its accompanied apparent motion of constellation in terms of spatial reasoning. We designed a set of multi-tiered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which students described their own idea about the reason of consecutive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위선다형 문항의 장점은 무엇인가? 순위선다형 문항은 제시된 선택지들이 정답 하나와 나머지 오답들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선다형 문항과 달리, 각 선택지들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다양한 관점과 대안적 개념 이해 또는 실행 수준을 담고 있다. 따라서 순위선다형 문항의 각 선택지들은 모두 정답의 범주에 포함될 수도 있으며, 학생들이 어느 선택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학생이 평가의 구인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점이 있다. Maeng et al.
학습발달과정은 무엇인가? , 2013)과 관련된 일부 국내 연구들에서 지구의 공전 운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했던 사례가 보고되었다. 학습발달과정이란 “학생들이 한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탐구하고 학습함에 따라 그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관련된 사고 능력이 순차적으로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경로”(NRC, 2007, p. 219)를 말하며, 교사의 적절한 교수활동에 의해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해와 활용 능력이 발달하는 양상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기술할 것을 강조한다(Corcoran et al.
지구 밖 우주에서 보는 관점으로 태양이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을 거쳐 서쪽 하늘로 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면, 태양이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을 거쳐 서쪽 하늘로 지는 현상은 지구에서 관측하여 얻은 데이터이다. 그러나 이 현상의 원인이 태양이 우주 공간에 고정되어 있고 지구가 하루에 한 바퀴 자전하고 지구의 표면에 있는 관측자가 태양을 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은 지구 밖 우주에서 보는 관점에서 구성된 모델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하루 동안 태양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구에서 보는 관점에서 얻은 태양의 겉보기 운동 데이터를 우주에서 내려다보는 관점에서 제안된 지구의 운동 모델과 연결시키는 관측의 기준점 변환 능력이 필요하다(Plummer, Bower, & Liben,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lonzo, A. C., Neidorf, T., & Anderson, C. W. (2012). Using learning progression to inform large-scale assessment. In Alonzo, A. C., & Gotwals, A. W. (Eds.). Learning science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pp. 211-240).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rblishers. 

  2. Briggs, D. C., Alonzo, A. C., Schwab, C., & Wilson, M. (2006). Diagnostic assessment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ducational Assessment, 11(1), 33-63. 

  3. Cobb, P., Confrey, J., diSessa, A., Lehrer, R., & Schauble, L. (2003). Design experiments in educational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32, 9-13. 

  4.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 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5. Duncan, R. G., & Hmelo-Silver, C. (2009). Learning progressions: Aligning curriculum, instruc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06-609. 

  6.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 123-182. 

  7. Lee, K., Dong, H., Choi, W., Kwon, G., Lee, I., & Kim, Y-J. (2017).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eight core concepts of middle school science using consrtucted response item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3), 382-404. 

  8. Lee, K., Maeng, S., Partk, Y., Lee, J. & Oh, H. (2016).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77-190. 

  9. Lelliott, A., & Rollnick, M. (2010). Big Ideas: A review of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1974-2008.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3), 1771-1799. 

  10. Liben, L. S., & Downs, R. M. (1993). Understanding person-space-map relations: Cartographic and developmental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739-752. 

  11. Maeng, S., & Lee, K. (2015). Cross-sectional item response analysis of geocognition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plate tectonics learning progressions: Rasch mode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37-52. 

  12. Maeng, S., Lee, K., Park, Y., Lee, J. &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03-718. 

  13. Maeng, S., Seong, Y., & Jang, S. (2013). Present states, methodological features, and an exemplar study of the research on learning progr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 161-180. 

  14.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7).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EHRD. 

  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EST.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OE. 

  1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8. Neumann, K., Viering, T., Boone, W., & Fischer, H. E. (2013). Towards a learning progresson of ener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2), 162-188. 

  19.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0. Noh, T., Lee, J., Yang, C., Kang, S., & Kang, H. (2016). Investig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dissolution and solution concep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95-302. 

  21. Oh, H., & Lee, K. (2018). Exploring sixth graders learning progressions for lunar phase change: Focusing on astronomical systems thinking.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9(1), 103-116. 

  22. Plummer, J. D., & Maynard, L. (2014).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An exploration of students’ reasoning about the sea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7), 902-929. 

  23. Plummer, J. D., Bower, C. A., & Liben, L. S. (2016). The role of perspective taking in how children connect reference frames when explaining astronomical phenome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3), 345-365. 

  24. Plummer, J. D., Kocareli, A., & Slagle, C. (2014). Learning to explain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Exploring the role of classroom and planetarium-based instructional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7), 1083-1106. 

  25. Plummer, J. D., Wasko, K., & Slagle, C. (2011). Children learning to explain daily celestial motion: Understanding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4), 1963-1992. 

  26.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27. Waugh, C. K., & Gronlund, N. E. (2013). Assessment of student achievement (10th edition). Pears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