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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의 부위별 수요함수 추정 - 수도권 소비자를 중심으로 -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unction of Korean Beef and Imported Beef Cuts - Focusing in Consumers in the Metropolitan Area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4, 2016년, pp.387 - 403  

남국현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  최영찬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imated the demand function of the cuts of Korean beef and imported beef by using the consumer panel and retail price data from the Korean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and the weather data from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ith an log-log model and AIDS model.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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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쇠고기 부위별 수요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체재 관계에 있는 부위를 소비자 수요가 집계된 월별 자료를 보상가격탄력성과 지출탄력성 공식이용하여 추정하고자 한다.
  • 또한 쇠고기 부위별 수요함수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가격과 소득, 대체가격 등의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소비자 특성과 구매처와 구매시기, 날씨에 따른 소비자 기호 등의 비경제적인 요인을 고려한 쇠고기 부위별 수요함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의 수요함수를 각각 추정하여 두 수요함수를 비교하고,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 간의 대체관계도 분석할 것이다.
  • Deaton & Muellbau (1980)은 Translog 모형과 Rotterdam 모형을 보완하여 준이상수요체계(AIDS) 모형을 개발하였고, AIDS 모형은 추정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지출액탄력성을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준이상수요체계를 이용하여 쇠고기 부위 간 대체관계를 추정하고자 한다.
  • 소비자 특성이 집계된 월별자료는 소비자 특성이 소실되는 한계가 있지만, 품목간 평균적인 대체재 관계의 추정에는 유용하다. 쇠고기 부위별 대체재 관계는 앞의 전대수 모형과 품목별 수요함수의 탄력성을 측정하기에 유용한 준이상수요체계(AIDS) 모형으로 추정하고, 분석결과를 서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우선 전대수 모형으로 부위별 수요함수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수입산 쇠고기 수요량도 한우와 같이 갈비, 등심, 우둔⋅설도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갈비와 사태는 중량이 큰 뼈가 포함된 무게이므로 이를 제외하면,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 모두 한번 구매시 등심 수요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의 부위간 대체성을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 패널내 가격자료와 함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제공하는 축산물 소매가격 자료도 활용하였고, 특히 가격이 낮은 수입산 쇠고기와 대체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국내산 삼겸살도 포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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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수요함수는 어떤 요인이 포함되는가? 소비자는 육류 소비시장에서 특정 부위의 쇠고기를 구매할 때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선택하는데, 소비자는 쇠고기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소비할 것이고, 또한 쇠고기 가격뿐만 아니라 대체상품의 가격도 고려하고, 나아가 특정 부위의 쇠고기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 소득수준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같은 소비자 수요함수는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구통계적 특성과 연도와 계절, 요일, 날씨에 따른 소비자 기호변화, 구입처 특징과 시장과의 거리 등과 같은 비경제적인 요인들도 포함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 1인당 쇠고기 소비량은 2005년 6.
쇠고기 부위별 수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이와같이 쇠고기 수요는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쇠고기 부위별 수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쇠고기 부위별 수요함수를 추정한다면, 부위별 쇠고기 소비의 트렌드 분석에도 유용하고, 축산업 관계자들에게도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소비자가 쇠고기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소비자는 육류 소비시장에서 특정 부위의 쇠고기를 구매할 때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선택하는데, 소비자는 쇠고기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소비할 것이고, 또한 쇠고기 가격뿐만 아니라 대체상품의 가격도 고려하고, 나아가 특정 부위의 쇠고기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 소득수준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같은 소비자 수요함수는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구통계적 특성과 연도와 계절, 요일, 날씨에 따른 소비자 기호변화, 구입처 특징과 시장과의 거리 등과 같은 비경제적인 요인들도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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