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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1, 2016년, pp.96 - 106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유소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곽동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s by North American and Chinese residents in Korea based on the Kano model. This survey was perform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The subjects consisted of 135 North Americans and 165 Chinese in Seou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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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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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의 이원적 품질 인식방법은 품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 Kano 모델의 이원적 품질 인식방법은 ‘만족‧불만족’의 주관적 측면과 요구조건 일치에 대한 ‘충족‧불충족’ 이라는 객관적인 측면을 대응시켜, 매력적 품질(attractive quality),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일원적 품질(one dimensional quality), 무관심 품질(Indifference quality, 역 품질(reverse quality)로 품질을 구분한다(Kano N 등 1984, Matzler K & Hinterhuver HH 1998). ‘매력적 품질’은 요구상황이 충족된 경우 만족을 주지만 충족되지 못했더라도 불만족을 일으키지 않는 요소이다. | |
한식당의 외국인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및 서비스 품질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한류열풍, 거주 외국인 및 유학생 증가, 관광객 증가 등(Higher Education in Korea 2015,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6)으로 외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한식당을 방문하는 외국인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식당은 대부분 개인 소형업체로 운영되는 비중이 높아(Kim JS 등 2012) 외국인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및 체계적인 서비스품질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2008년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Korea Food Foundation 2015). | |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정부가 추진한 사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 정부는 2008년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Korea Food Foundation 2015). 한식당 국외진출 가이드북과 국외 우수 한식당 가이드북 발간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한식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한식당 역량 강화 및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한식당 활성화 전략은 여전히 미흡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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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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