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 모델을 이용한 국내 거주 북미인과 중국인의 한식당 서비스품질 속성 평가
The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s by North American and Chinese Residents in Korea Based on the Kano Model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1, 2016년, pp.96 - 106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유소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곽동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s by North American and Chinese residents in Korea based on the Kano model. This survey was perform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0. The subjects consisted of 135 North Americans and 165 Chinese in Seou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외국인의 한식당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은 내국인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외국인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관점의 서비스품질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no 모델(Kano N 1984)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Timko M 1993)를 이용하여 북미인과 중국인이 인식하는 한식당 서비스품질 속성을 평가 및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품질 요소들이 고객 만족과 불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북미 및 중국고객을 위한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한식당 서비스품질 개선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no 모델(Kano N 1984)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Timko M 1993)를 이용하여 북미인과 중국인이 인식하는 한식당 서비스품질 속성을 평가 및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품질 요소들이 고객 만족과 불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북미 및 중국고객을 위한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한식당 서비스품질 개선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한식당 서비스품질 관리에서는 Worse 지수가 높아 불만족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속성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그 이후에 Better 지수가 높아 만족에 강한 영향을 주는 속성들에 투자함으로써 효율적인 선택과 집중 관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기존 만족과 불만족 인식방법인 일원적 관점을 벗어나 이원적 관점을 통하여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품질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조사방법의 편의상 표본추출을 사용하여 모든 북미인과 중국인의 응답으로 일반화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한식당과 관련한 연구는 외국인들의 한식당 선택속성, 서비스품질 및 만족도 평가(Lee MA & Kim SA 2006, Lee KA & Lyu ES 2012), 또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행동과의 선형관계를 주로 다루고 있다(Yoo YJ 등 2009, Im HJ 2010, Jung HS & Yoon HH 2011, Lee IS 등 2011, Cheon DH & Kim MJ 2013). 이러한 선행연구는 일원적 품질 인식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서비스품질 충족 시에는 만족하고 충족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불만족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고객들은 한식당의 어떤 서비스품질에 대해 충족하지만 당연하다고 느낄 뿐 만족감을 가지지 않고, 어떤 서비스품질에 대해서는 충족되지 않아도 불만을 갖진 않지만 충족된다면 만족도를 높게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모델의 이원적 품질 인식방법은 품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Kano 모델의 이원적 품질 인식방법은 ‘만족‧불만족’의 주관적 측면과 요구조건 일치에 대한 ‘충족‧불충족’ 이라는 객관적인 측면을 대응시켜, 매력적 품질(attractive quality),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일원적 품질(one dimensional quality), 무관심 품질(Indifference quality, 역 품질(reverse quality)로 품질을 구분한다(Kano N 등 1984, Matzler K & Hinterhuver HH 1998). ‘매력적 품질’은 요구상황이 충족된 경우 만족을 주지만 충족되지 못했더라도 불만족을 일으키지 않는 요소이다.
한식당의 외국인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및 서비스 품질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한류열풍, 거주 외국인 및 유학생 증가, 관광객 증가 등(Higher Education in Korea 2015,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6)으로 외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한식당을 방문하는 외국인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식당은 대부분 개인 소형업체로 운영되는 비중이 높아(Kim JS 등 2012) 외국인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및 체계적인 서비스품질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2008년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Korea Food Foundation 2015).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정부가 추진한 사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정부는 2008년 한식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Korea Food Foundation 2015). 한식당 국외진출 가이드북과 국외 우수 한식당 가이드북 발간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한식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한식당 역량 강화 및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한식당 활성화 전략은 여전히 미흡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legre J, Garau J. 2010. Tourist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Ann Tour Res 37(1):52-73 

  2. Chang HJ, Choi BR, Yi NY, Park BS, Kim HS. 2010. Preference and product development opinions of Koreans and non-Koreans regarding commercialization of Korean foods. Korean J Food Cook Sci 26(4):458-468 

  3. Choen DH, Kim MJ. 2013. Influence of Japanese tourists'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restaurant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 Foodservice Manag Soc 16(6):223-238 

  4. Cho YB, Park JH. 2005. A study of evaluation for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 customers - The case of pork-belly specialty restaurant. Korean J Food Culture 20(5):538-547 

  5. Herzberg F. 1966. Work and the nature of man. World Pub. Co., Cleveland, OH, USA. pp 13-25 

  6. Higher Education in Korea. 2015. 2014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Available from: http://www.academyinfo.go.kr/UIPISA/uipnh/unt/ipsrch/UntUntCprsSrchRdviewer.do?paramItemId33&mSvyYr2014&mSchlDivCd02&mSchlEstabCd99&mZoneCd99&mFormClftCd30. Accessed April 5, 2015 

  7. Im HJ. 2010. Perceived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influencing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rom the perspectives of Asian tourists to Korea-. Korean J Culin Res 16(1):209-225 

  8. Jeon IS, Lee JS, Rho MK. 2007.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f Korean restaurants on the foreign customer response. Korean J Hosp Admin 16(5):185-200 

  9. Jung HS, Yoon HH. 2011. A comprehensive study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II: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in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foreigners and Koreans. J East Asian Soc Diet Life 2(1):88-97 

  10. Kang BN, Moon SS. 2015. A study on customers desired service qualities in Korean restaurant service encounter using Kano model -Focused on the 13,000-20,000 won to spend customer-.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8(4):109-130 

  11. Kano N, Seraku N, Takahashi F, Tsuji S.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su. J Japanese Soc Qual Control 14(2):39-48 

  12. Kim HS, Lyu ES. 2012.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for foreigners living in Busan with regard to nationality. Korean J Food Cook Sci 28(2):89-96 

  13. Kim JS, Kwak NS, Jung JW, Yoon SM, Lee SH, Park JE. Jung JW. 2012. Study on the food hygiene management in Korean restaurant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Seoul, Korea. pp 15-59 

  14. Kim TH, Lee MS, Choi DJ. 2004.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using in the DINESERV scale.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7(3):7-25 

  15. Kim TH, Kim YH, Kim EH. 2015.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service quality elements in the Korean restaurant using the Kano model.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8(4):23-46 

  16. Korean Food Foundation. 2015. The globalization of Korean. Available from: http://www.hansik.org/kr/article.do?cmdhtml&menuPKR1010400&langkr. Accessed December 30, 2015 

  17.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6. Monthly statistics of international visitor (2016. 1).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profit/board/view.kto?id426258&isNoticefalse&instanceId294&rnum1. Accessed January 20, 2016 

  18. Lee BS. 2010. A study on applying the Kano model to DINESERV: Based on Korean-style restaurants in Hanok village, jeonju city.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3(4):247-271 

  19. Lee IS, Shin SJ, Shin WR, Yang YJ, Jung HS, Yoon HY. 2011.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in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s' utilitarian value, hedonic value and satisfaction of foreigners living in Korea.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4(1):259-278 

  20. Lee KA, Lyu ES. 2012.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human and physical evidence service in Korean restaurants for foreigners living in Busan according to nationality. J Korean Soc Food Sci Nutr 41(2):270-277 

  21. Lee MA, Kim SA. 2006. Analysis of foreign customer's evaluation of service performance for Korean traditional restaurants. Korean J Food Cook Sci 22(5):736-745 

  22. Lee SE, Seo MR, Jeong HS. 2014. Survey of preferences and choice in Korean cuisine of foreigners who are vegetarian. Korean J Food Cook Sci 30(5):579-587 

  23. Lee SK. 2015. Analysing service attributes in local restaurant using the Kano's model. J Hosp Tour Stud 17(2):218-236 

  24. Lee SM, Lee KP, Lui Y. 2013. Effects of Korean restaurant selection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Chinese living in Korea. J Korea Contents Assoc 13(1):447-455 

  25. Matzler K, Hinterhuver HH. 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action development. Technovation 18(1):25-38 

  26.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Current status of foreigner residents in Korea. Available from: http://www.moi.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46311. Accessed December 30, 2015 

  27. Seo KH, Lee SB, Shin MJ. 2003. Research on Korean food preference and the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Korean J Soc Food Cook Sci 19(6):715-722 

  28. Seo KH, Shin MJ. 2006.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Korean restaurants for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J East Asian Soc Diet Life 16(6):753-762 

  29. Timko M. 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 Qual Manag J 2(4):17-20 

  30. Yoo YJ, Choi YS, Cheon HS. 2009. Korean restaurant service expectations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among Chinese tourists. Korean J Food Culture 24(6):581-587 

  31. Yoon HC, Lee SB. 2006. A study on the family restaurant customers' needs by kano model and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female customers. Korean J Inst Ind Eng 32(2):153-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