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인 정상안 48안을 대상으로 눈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이 없으며 나안시력 또는 교정시력이 0.8 이상이며, 각막의 약주경선 곡률반경이 7.40~8.40mm 영역에 있으며, 각막난시가 1.00D 미만이며, 정위상태를 대상안으로 선정하였다. 일과를 시작하기 전과 후에 약 6시간 이상의 차이를 두고 눈물의 질적 상태 평가를 위하여 눈물경검사와 눈물막파괴시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눈물의 양적평가를 위하여 쉬르머테스트를 시행하였다. 눈물경 검사 결과는 유동무늬는 12안(25%), 청색과 백색 컬러프린지는 12안(25%), 갈색과 청색 컬러프린지는 10안(21%)으로, 오전과 오후에 각각 패턴의 차이가 없었다. 눈물막파괴시간은 오후에 1.2초 더 길어졌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모두 정상적인 건조점 발생시간으로 나타났다. 쉬르머테스트는 오전 중 10mm 이하이었던 대상안은 오후에 2.0mm 만큼 줄어들었다. 콘택트렌즈의 안전한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낼 수 있고, 눈물의 상태가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tear film stability for 48 eyes, agreed the purpose of study, didn't have no contact lens wearing and were tested all two times in a day. Their visual acuity was more than 0.8, corrective visual acuity more than 0.8, the fattest K-reading, apical corneal radius, wa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8안에 대한 눈물경검사, 눈물막파괴 시간평가 및 쉬르머테스트를 실시하여 눈물 안정성을 평가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검사방법을 하루 동안 2회 실시하였다.
  • 눈의 건조에 대한 연구는 많이 보고되고 있으나, 예방할 수 있는 시기나 변화, 세대별 정상상태에 대한 현대적인 환경에서의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상 성인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행되고 있는 쉬르머테스트와 눈물막파괴시간 검사 및 눈물 성분에 대한 질적평가를 위하여 눈물경 검사를 수행하여[14] 성인의 눈물상태 안정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눈물층 평가가 콘택트렌즈 착용자에게는 전안부 검사과정에서 수행되어지고 있다. 주로 콘택트렌즈 전후면에서 렌즈를 수화시킬 수 있고, 렌즈 후면에서 눈물층을 안정적으로 형성하여 각막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이다. 이외에 일반적인 눈에 대한 눈물층 평가는 건성안의 진단과 건성안에 대한 척도평가를 기준으로 단계적 관리를 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다[9,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리 작업 시간이 길어질수록 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은? 근거리 작업 시간이 길어질수록 근시도가 증가하고, 조절과 안위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들은 많이 보고되고 있다[7,8]. 그러나, 눈으로 입사하는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각막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눈물의 기능에 대해서는 콘택트렌즈 착용을 위한 검사에만 주로 시행되고 있다[9,10]. 콘택트렌즈 착용자에 대해서도 눈물에 대한 특별한 불편사항을 호소하지 않았을 때에는 특별한 검사가 수행되지 않거나, 한 가지의 방법만 으로 눈물의 상태를 결정하기도 한다[10,11].
눈물층 평가로 알 수 있는 것은? 눈물층 평가가 콘택트 렌즈 착용자에게는 전안부 검사과정에서 수행되어지고 있다. 주로 콘택트렌즈 전후면에서 렌즈를 수화시킬 수있고, 렌즈 후면에서 눈물층을 안정적으로 형성하여 각막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이다. 이외에 일반적인 눈에 대한 눈물층 평가는 건성안의 진단과 건성안에 대한 척도평가를 기준 으로 단계적 관리를 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다[9,13].
다양한 시각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한 조건은? 다양한 시각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눈의각 굴절면의 광학적 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외계의 빛이 눈으로 입사할 때 가장 처음의 굴절면인 각 막의 상태를 조직학적ㆍ생리적으로 안정화시키고 각막 상피의 표층구조를 매끄럽게 하여 완전한 굴절면을 완성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눈물의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