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법 및 도구의 적용이 강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The Impact of several management tools and techniques adoption on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TQM, ABC, ISO, BSC, IMS, SMA 및 벤치마킹과 같은 경영관리도구 및 기법을 국내 강소기업이 적용했을 때, 조직의 종합적인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조사는 국내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IMS, BSC, TQM의 기법은 폭넓게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기법의 적용은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별한 점은 BSC의 적용은 수익률,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및 매출증대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강소기업들에게 적정한 기법의 적용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지속적 성과개선을 통한 경영성과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TQM, ABC, ISO, BSC, IMS, SMA 및 벤치마킹과 같은 경영관리도구 및 기법을 국내 강소기업이 적용했을 때, 조직의 종합적인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조사는 국내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IMS, BSC, TQM의 기법은 폭넓게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기법의 적용은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별한 점은 BSC의 적용은 수익률,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및 매출증대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강소기업들에게 적정한 기법의 적용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지속적 성과개선을 통한 경영성과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adoption of several management tools & techniques(MT&T) by the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SSBE) in Korea, In addition, the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the adopted MT&T techniques on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The paper used a questionnaires survey method...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adoption of several management tools & techniques(MT&T) by the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SSBE) in Korea, In addition, the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the adopted MT&T techniques on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The paper used a questionnaires survey method to gather the required data. The paper used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d regression techniques to analyze the data. The paper found that benchmarking, BSC, IMS and TQM are among the MT&T techniques widely adopted by SSBE. In addition, the paper found that the adoption of MT&T techniques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companies' overall performance. More specifically, the paper found that the adoption of BSC significantly influenced that the companies' profitability,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position and sales growth for exisiting services and products. The findings this paper provide could be considered important and useful for advancement of companies adopting MT&T techniques to improve their performance.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adoption of several management tools & techniques(MT&T) by the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SSBE) in Korea, In addition, the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the adopted MT&T techniques on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The paper used a questionnaires survey method to gather the required data. The paper used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d regression techniques to analyze the data. The paper found that benchmarking, BSC, IMS and TQM are among the MT&T techniques widely adopted by SSBE. In addition, the paper found that the adoption of MT&T techniques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companies' overall performance. More specifically, the paper found that the adoption of BSC significantly influenced that the companies' profitability,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position and sales growth for exisiting services and products. The findings this paper provide could be considered important and useful for advancement of companies adopting MT&T techniques to improve their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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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기법의 적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국내 중소기업들이 고도의 경쟁 환경 속에서 경영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경영성과를 증진하는데 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을 해석하고자 MT&T기법의 적용이 각각의 성과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다 정교한 시험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인 MT&T가 종속변수인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스텝와이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3가지로 첫 번째는 조직의 성과측정방법에 대한 것이며 두 번째는 경영자가 과거 5년간 회사의 성과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세 번째 항목들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인 내용이다.
신뢰성검사를 거쳐 요인분석을 통하여 성과에 가장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변수들은 찾고자 하여 3가지 변수군을 발견하였다. 첫 번째 변수군은 ISO, IMS, 벤치마킹으로 두 번째 변수군은 ABC와 SMA, 세 번째 변수군은 BSC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 대상은 2014년 이후 강소중소기업으로 선정되어 중소기업청의 육성정책에 따라 지원정책에 참여한 중소기업 234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는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는데 Kald와 Nilsson, Speckbacher 등의 선행연구에 이용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용어상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13,14]
신뢰성검사를 거쳐 요인분석을 통하여 성과에 가장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변수들은 찾고자 하여 3가지 변수군을 발견하였다. 첫 번째 변수군은 ISO, IMS, 벤치마킹으로 두 번째 변수군은 ABC와 SMA, 세 번째 변수군은 BSC로 분류되었다. 아울러 6개의 성과요인(수익성,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시장포지션,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장성, 제품혁신)이 전체성과에 대하여 요인 화 하였다.
첫단계에서는 MT&T의 적용이 전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두 번째 단계에서는 MT&T의 적용이 각 요소별 조직적 성과 즉, PF, CS, MS, MP, SG, PI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2014년 이후 강소중소기업으로 선정되어 중소기업청의 육성정책에 따라 지원정책에 참여한 중소기업 234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는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는데 Kald와 Nilsson, Speckbacher 등의 선행연구에 이용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용어상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13,14]
성능/효과
BSC가 MP에 유효한 영향(β=0.366, p=0.02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기법들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MT&T₁즉, BNC, ISO 및 IMS의 적용은 MS에 유효하게(β=0.448, p=0.002)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기타 MT&T는 그러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는 여타의 MT&T기법은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반면, BSC만이 CS에유요한 영향(β=0.315, p=0.033)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경영기법의 적용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실험하고자 하여 연구결과 IMS, 벤치마킹, ISO로 집합되는 그룹 MT&T1과 ABC와 SMA로 구분된 그룹 MT&T2의 적용은 총체적인 기업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경영기법의 다양하면서도 선택적인 적용을 했을 경우의 기업성과는 BSC를 단독으로 적용할 때보다 더욱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BSC는 수익성, 고객만족도, 시장포지션, 매출 증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영기법의 다양하면서도 선택적인 적용을 했을 경우의 기업성과는 BSC를 단독으로 적용할 때보다 더욱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BSC는 수익성, 고객만족도, 시장포지션, 매출 증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경영기법의 적용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실험하고자 하여 연구결과 IMS, 벤치마킹, ISO로 집합되는 그룹 MT&T1과 ABC와 SMA로 구분된 그룹 MT&T2의 적용은 총체적인 기업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분석결과 BSC는 다른 MT&T와 함께 회귀분석 되었을 때에는 유효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각각의 MT&T가 OP로 회귀분석 되었을 때에는 BSC와 IMS만이 OP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MT&T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평균값에 의할 때 가장 보편적인 MT&T 기법은 벤치마킹으로 나타나났다.
회귀분석결과 MT&T₃ 그룹인 BSC만이 PF(β=0.292, p=0.010)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보편화된 7개의 기법만을 대상으로 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각 기업이 지향하는 경영성과을 강조할 수 있도록 국내 강소기업은 성과 측정시스템의 설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특정한 패키지에 집착하지 않는 개선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내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기법의 적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국내 중소기업들이 고도의 경쟁 환경 속에서 경영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경영성과를 증진하는데 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사는 경영에 있어 어떤 경향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회사는 경영기법을 적용하여 경영성과를 제고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3]. 경영기법이 성과측정방법으로 직접 이용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BSC를 적용하는 회사가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성과도가 좋다는 연구가 있으며, ISO인증과 회사 성과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도 찾을 수 있다[4-7].
경영기법의 좋은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전통적인 성과측정모형의 약점을 극복하고자 캐플란과 노튼 등은 여러 가지 경영기법과 도구들을 소개한 바가 있다[1]. TQM, ABC, IMS, BSC, ISO, SMA등이 캐플란과 노튼 및 수많은 학자들과 단체가 제안하는 경영기법의 좋은 예이다. 경영기법들은 일련의 이론들, 기준, 실행방안 및 분석적 틀로서 조직성과를 통제하고 측정하는데 기여하여 왔다[2].
경영기법을 적용했을때와 비교해 BSC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경영기법의 다양하면서도 선택적인 적용을 했을 경우의 기업성과는 BSC를 단독으로 적용할 때보다 더욱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BSC는 수익성, 고객만족도, 시장포지션, 매출 증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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