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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자의 서비스 회복성과를 위한 요인 연구
Factors of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of Emotional Laborer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4, 2016년, pp.1 - 13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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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분야에서 감정노동은 서비스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기업 등 조직의 관리자들은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부정적인 효과를 줄여서 서비스 회복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노동과 관련된 선행요인 및 후행요인들이 서비스 회복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해 특히 현장에서 일하는 일선 직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후 통계도구 등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가설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면 행위는 서비스 회복에 부정적으로, 내면 행위는 서비스 회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권한위임과 동기부여는 서비스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서비스 회복으로 인해 이직의도가 유의하게 낮아지는 효과를 거두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장 직원들의 감정노동과 근무환경에 대한 대처방법을 적절히 시행함으로써 서비스 회복 성과를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al labor may lead to service failure in service industries. Managers of an organization or a company can contribute to service recovery by reducing stress related to emotional labo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ervice recovery in respect of emo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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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접점에서 일하는 현장 종업원들이 처해 있는 감정노동 상태를 해소하고 서비스 회복을 실현하기 위한 제반 요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감정노동과 관련하여 서비스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및 후행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들의 연관성을 검토해 볼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표면 행위는 서비스 회복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내면 행위는 서비스 회복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권한위임은 서비스 회복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동기부여는 서비스 회복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서비스 회복 성과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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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분야에서 감정노동은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가? 서비스 분야에서 감정노동은 서비스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기업 등 조직의 관리자들은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부정적인 효과를 줄여서 서비스 회복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현장에서 대면접촉을 담당하는 직원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이에 Zapf(2002)는 감정이 들어간 업무는 대면접촉이나 음성접촉을 필요로 하는 일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현장에서 고객들과 접촉하는 일선의 종업원들은 그러한 서비스의 1차 창구이자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등 조직에서는 고객과의 최우선 접촉대상인 현장의 종업원들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
서비스 종사자에게는 어떤 감정 노동이 요구되는가? 주로 서비스 업종에 근무하는 일선의 직원들은 고객의 무리한 요구 등에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억누르고 업무에 임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른바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감정 노동은 특히 서비스 종사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데 이들은 얼굴 표정, 몸짓, 목소리 어조 등이 긍정적인 태도로 표현되게끔 고객이나 관리자가 기대하는 경우가 많다(Chu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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