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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4, 2016년, pp.921 - 934
민병서 (세명대학교 대학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explore the effects of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cus on Moderation effect of switching barrier) in Korea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 Methods: After re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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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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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비스 품질 측정척도로 이용되는건 무엇인가? |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하여는 서비스 품질의 측정이 필수적이지만 인간의 지각을 기반으로 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객관적 측정이 어렵다. 현재 서비스 품질의 측정척도로는 Parasuraman et al(1988)이 개발한 SERVQUAL 모형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서비스 품질 측정을 서비스기대와 서비스성과의 갭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공감성 (Empathy), 확신성(Assurance)의 5가지 차원의 척도로 범주화하였다. | |
전환장벽이란? | 전환장벽은 기존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고객들이 현재의 관계를 단절하지 못하거나 다른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는데 느끼는 어려움을 의미 하거나 고객이 새로운 서비스 제공자로 거래관계를 전환하는데 느끼는 심리적, 비용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으로 정의 할 수 있다( Jones et al 2000). Kim et al(2003)은 20개의 선행연구에서 전환장벽의 측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전환비용, 인간적 관계, 대안의 매력, 서비스회복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밝혔다. | |
SERVQUAL 모형이 범주화한 측정항목 5개는 무엇인가? | 현재 서비스 품질의 측정척도로는 Parasuraman et al(1988)이 개발한 SERVQUAL 모형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서비스 품질 측정을 서비스기대와 서비스성과의 갭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공감성 (Empathy), 확신성(Assurance)의 5가지 차원의 척도로 범주화하였다. 그러나 이 척도는 실증연구대상 업종의 특성에서와 같이 고객접점이 있는 인적접촉 중심의 서비스에 적합한 모형으로 판단되어 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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