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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전환장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cus on Moderation effect of Switching Barrier-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4, 2016년, pp.921 - 934  

민병서 (세명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explore the effects of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cus on Moderation effect of switching barrier) in Korea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 Methods: After rev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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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이동통신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구성차원을 면밀히 고찰하여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고객충성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므로서 기업에서 고객유지를 위해 역점으로 추진하여야 할 품질 요소를 우선순위화 할 것이다. 또한 이동통신에 있어서 전환장벽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고객유지 및 통신정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현재 이동통신단말기(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환장벽을 실증 조사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요소를 정의하고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이르는 경로분석을 통하여 전략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 품질은 고객만족, 성과와 연결되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연계 된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서비스에 있어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품질 요인을 통신망품질, 단말품질, 서비스품질, 요금품질의 4가지로 정의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정도를 살펴 보았으며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도와 함께 특히 전환장벽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유의한지 여부를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아래 그림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의 품질과 전환장벽이 이동통신사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인가를 검정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이동통신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구성차원을 면밀히 고찰하여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고객충성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므로서 기업에서 고객유지를 위해 역점으로 추진하여야 할 품질 요소를 우선순위화 할 것이다.
  • 또한 이동통신에 있어서 전환장벽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고객유지 및 통신정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현재 이동통신단말기(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환장벽을 실증 조사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통신망 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단말기 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요금 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전환장벽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유의한 조절효과를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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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서비스 품질 측정척도로 이용되는건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하여는 서비스 품질의 측정이 필수적이지만 인간의 지각을 기반으로 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객관적 측정이 어렵다. 현재 서비스 품질의 측정척도로는 Parasuraman et al(1988)이 개발한 SERVQUAL 모형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서비스 품질 측정을 서비스기대와 서비스성과의 갭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공감성 (Empathy), 확신성(Assurance)의 5가지 차원의 척도로 범주화하였다.
전환장벽이란? 전환장벽은 기존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고객들이 현재의 관계를 단절하지 못하거나 다른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는데 느끼는 어려움을 의미 하거나 고객이 새로운 서비스 제공자로 거래관계를 전환하는데 느끼는 심리적, 비용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으로 정의 할 수 있다( Jones et al 2000). Kim et al(2003)은 20개의 선행연구에서 전환장벽의 측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전환비용, 인간적 관계, 대안의 매력, 서비스회복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밝혔다.
SERVQUAL 모형이 범주화한 측정항목 5개는 무엇인가? 현재 서비스 품질의 측정척도로는 Parasuraman et al(1988)이 개발한 SERVQUAL 모형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서비스 품질 측정을 서비스기대와 서비스성과의 갭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공감성 (Empathy), 확신성(Assurance)의 5가지 차원의 척도로 범주화하였다. 그러나 이 척도는 실증연구대상 업종의 특성에서와 같이 고객접점이 있는 인적접촉 중심의 서비스에 적합한 모형으로 판단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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