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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 2015년 국내 수송용 연료의 물성 및 CO2 배출계수의 변화추이 분석연구
The analysis of Change on Property and CO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Transportation Fuel from 2012 to 2015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3 no.4, 2016년, pp.855 - 863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  임완규 (한국석유관리원) ,  황인하 (한국석유관리원)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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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온실가스는 에너지의 생성 및 이용으로부터 발생되고, 교통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약 95 % 이상이 수송용 연료에서 기인한다. 또한, IPCC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배출계수를 사용하였을 경우 국가 고유의 연료특성이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고,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따른 의무 감축국도 UN에 제출하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 작성 시 대부분 Tier 2나 Tier 3 수준의 배출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부문에 사용되는 휘발유, 경유 등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연차별 시계열 특성을 파악하고, $CO_2$ 배출계수의 연도별 변화추이를 분석하여 실제 연료를 활용한 $CO_2$배출계수 실측방법의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greenhouse gases were arisen from the generation and use of energy, more than about 95 % of greenhouse gas from the traffic section was resulted by the transportation fuels. Also, when using the $CO_2$ emission factor suggested at IPCC G/L, there was the weakness which did not ref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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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부문에 사용되는 휘발유, 경유 등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연차별 시계열 특성을 파악하고, CO2 배출계수의 연도별 변화추이를 분석하여 실제 연료를 활용한 CO2 배출계수 실측방법의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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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효과로 인한 지구표면온도는 지난 100년 동안 얼마만큼 상승하였는가? 산업혁명 이후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다.[1] 온실효과로 인한 지구표면온도는 지난 100년 동안 0.74 ℃ 상승하였으며, 지구평균 해수면은 1961년 이후 매년 1.8 mm 씩 상승하였다.
CO2의 증가가 현재 추세라면 2040년 ∼ 2050년대기 중 CO2 수치는 어떻게 보고있는가? 8 mm 씩 상승하였다.[2] CO2의 증가가 현재 추세라면 2040년 ∼ 2050년대기 중 CO2 수치는 자연수준의 2배인 550 pp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온실효과는 지구기온을 2100년까지 1.
석유계 에너지원이 동일한 에너지원에 대해서도 단일물질인 에탄올, 톨루엔 등과는 다르게 일정한 순발열량과 탄소함량 값을 보이지는 않는 이유는? 2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도별 국내 수송용 연료의 순발열량 변화추이를 나타내었다. 석유계 에너지원은 각종 탄화수소 물질의 혼합물인 원유를 증류하여 얻어지기 때문에 화학구조상 탄소와 수소가 여러 모양으로 조합된 무수한 화합물의 혼합체가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석유계 에너지원은 동일한 에너지원에 대해서도 단일물질인 에탄올, 톨루엔 등과는 다르게 일정한 순발열량과 탄소함량 값을 보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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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K. D., Lee, T. J., Jung, W. S., Kim D. S., " Development of Traffic Volume Estimation System in Main and Branch Roads to Estimate Greenhous Gas Emissions in Road Transportation Category",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8, No. 3, pp. 233-248, 2012. 

  2. IPCC Guidelines, 2006. 

  3. Hong, J. H., Kang, D. I., Lee, T. W., Lee, D. M., Lee, S. E., Moon, J. H., Lim, J. H., Kim, D. S.,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II) -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GHGs Emission factor for Vehicles -",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9. 

  4. Kang, H. K., Doe, J. W., Ha, J. H., Na, B. K., "A study on Property and $CO_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Transportation Fuel",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3, No. 3, pp. 72-81, 2014. 

  5. Joe, J. H., Shin, S. S., Jung, G. H., "Establishing Greenhouse Gas National Inventroy Management System in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iute, 2008. 

  6. Kim, T. H., Lee, S. I., Kim, Y. I., Rho, J. H., "Comparison Study of Generated Greenhouse Gas(GHG)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J. of Korean Soc. Civ. Eng, Vol. 58, No. 9, pp. 67-73, 2010. 

  7. Petroleum and petroleum substitute fuel business act, 2015. 

  8. Safety Control and Business of Liquified Petroleum Gas Act, 2015. 

  9. KS M ISO 12185, Crude petroleum and petroleum products - Determination of density -oscillating U-tube method. 

  10. KS M ISO 8754, Petroleum products - Determination of sulfur content - Energy dispersive X-ray fluorescence method. 

  11. KS M ISO 12937, Petroleum products - Determination of water - Coulometric Karl Fischer titration method. 

  12. KS M 2057, Crude petroleum and petroleum products - Determination and estimatin of heat of combustion. 

  13. ASTM D 5291, Standard test methods for instrumental determination of carbon, hydrogen, and nitrogen in petroleum products and lubricants. 

  14. Lim, W. G., Doe, J. W., Kang, H. K., Ha. J. H., Lee, S. S., " $CO_2$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unker C Fuel Oil by Sulfur Contents", J.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1, No. 4, pp. 368-377, 2015. 

  15. Lim, W. G., Doe, J. W., Kang, H. K., Ha. J. H., Lee, S. S., "Development of Calorific Values and Carbon Emission Factors for Petroleum Energy in Korea from 2012 to 2013", J.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0, No. 4, pp. 301-3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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