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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적용 -
The Effect of Mobile Fashion Shopping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1, 2016년, pp.38 - 47  

채진미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s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using a theoretical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constructed on previous studies and a review of the literature to explain the effect of mobile fashion shopping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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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im and Shin(2014)은 기술수용모델에 영향을 주는 외부 변수로 모바일 쇼핑 특성을 선정하였으나, 모바일 쇼핑 특성의 하위차원을 분류하지 않고 통합적인 개념으로 기술수용모델에 적용시켜 인과관계를 검정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 하에서 패션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리라 예측되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모바일 상거래 특성의 하위요인을 밝히고,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각각의 하위요인이 주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이르는 경로모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Lee(2007)는 모바일 패션쇼핑 특성 중 개인화/유용성, 유희성, 용이성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이어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고, Hong(2013)은 패션제품 구매 시 모바일 커머스 특성 중 개인화와 가시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폰의 사용이 많은 20~30대 성인을 대상으로 이들이 모바일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 인지하는 모바일 상거래 특성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수용하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적용되는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을 기술수용모델에 영향을 주는 외부변인으로 선정하여 인과 모형을 구성하였다. 모바일 환경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성인을 대상으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어떠한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보안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유희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유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개인화는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6: 개인화는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7: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8: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9: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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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채널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는 이유는? 스마트 폰의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채널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간한 2015년 유통산업백서(“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2015)에 의하면, 모바일 쇼핑 시장의 매출은 2012년도에는 1조 8천억원대였던 것이 2014년도에는 13조 1천억 원대를 기록해 약 10조 이상의 증가를 보였다고 하였다.
2015년 유통산업백서에 의하면 모바일 쇼핑 시장의 매출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스마트 폰의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채널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간한 2015년 유통산업백서(“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2015)에 의하면, 모바일 쇼핑 시장의 매출은 2012년도에는 1조 8천억원대였던 것이 2014년도에는 13조 1천억 원대를 기록해 약 10조 이상의 증가를 보였다고 하였다. 또한 2014년도 PC를 통한 온라인매출은 1조 8천억 원이 감소한 반면, 모바일 쇼핑 매출은 7조 2천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시장이 계속 증가함을 알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 스마트 폰의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채널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간한 2015년 유통산업백서(“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2015)에 의하면, 모바일 쇼핑 시장의 매출은 2012년도에는 1조 8천억원대였던 것이 2014년도에는 13조 1천억 원대를 기록해 약 10조 이상의 증가를 보였다고 하였다. 또한 2014년도 PC를 통한 온라인매출은 1조 8천억 원이 감소한 반면, 모바일 쇼핑 매출은 7조 2천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같은 수치는 앞으로도 모바일시장이 계속 증가할 것임을 자명하는 결과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모바일 쇼핑 소비자들에 대한 분석과 판매 전략 모색, 모바일 시장개척을 위한 앱 개발 등을 추진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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