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곳곳에서 사회 이면에 도사린 위험요소가 재해로 연결되면서 수많은 재산/인명 피해를 끼치는데 그치지 않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결과로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경제의 규모도 커지면서, 여러 인적/사회적 재난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이런 심각성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재난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지속되었으며 학문의 영역 또한 빠르게 복합화 되면서 확장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재난과 방재측면에서 그간의 연구방향 이었던 방재학적, 방재공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서비스디자인 관점으로 접근함으로서 대안적 연구를 시도 하였다. 그 과정에서 재난과,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개괄을 알아보고 방재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서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정의하고 논의 하고자 하였다. 이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연구 방법론을 적용 검증함으로서 교과서적인 논의에서 벗어나 실 적용측면에서의 논의를 진행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로 도출된 방재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플랫폼을 통해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정의 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통해 재난의 전후 전 단계에서 재난과 관련된 유/무형의 여러 요소를 디자인적으로 가시화시킬 수 있게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사회 이면에 도사린 위험요소가 재해로 연결되면서 수많은 재산/인명 피해를 끼치는데 그치지 않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결과로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경제의 규모도 커지면서, 여러 인적/사회적 재난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이런 심각성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재난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지속되었으며 학문의 영역 또한 빠르게 복합화 되면서 확장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재난과 방재측면에서 그간의 연구방향 이었던 방재학적, 방재공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서비스디자인 관점으로 접근함으로서 대안적 연구를 시도 하였다. 그 과정에서 재난과,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개괄을 알아보고 방재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서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정의하고 논의 하고자 하였다. 이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연구 방법론을 적용 검증함으로서 교과서적인 논의에서 벗어나 실 적용측면에서의 논의를 진행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로 도출된 방재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플랫폼을 통해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정의 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통해 재난의 전후 전 단계에서 재난과 관련된 유/무형의 여러 요소를 디자인적으로 가시화시킬 수 있게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Many hidden aspects of society around the world that has been lurking as risk factors have been ultimately connected to disasters. Such connection did not just stop with massive damages to properties and loss of lives but became a serious social issue. Especially in the case for Korea, because the c...
Many hidden aspects of society around the world that has been lurking as risk factors have been ultimately connected to disasters. Such connection did not just stop with massive damages to properties and loss of lives but became a serious social issue. Especially in the case for Korea, because the country has gone through abrupt economic growth which has resulted in rapid urbanization and expansion of economic scale, Korea has been caught in a vicious cycle of experiencing human and social calamities repeatedly. Due to the seriousness of such problem, there's been continued research in various fields for managing disasters, and the domain of knowledge has been expanding with complexity. The following study went beyond the perspectives of disaster prevention study,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s suggested from previous research directions in disaster and disaster prevention, and attempted an alternative research method by approaching from a service design perspective. During the process, the paper looked over the summary on disaster and service design. By applying it on disaster prevention projects, the research sets forth and discusses effective and practical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Through specific case studies, the research methodology applied was verified, an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carried out in the perspective of real world applications different from textbook type discussions. It is expected that through the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process and platform that were discovered during the research result, defining and understanding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will be made apparent. Additionally, the research is expected to be used as a basic building block for building a visualized plan for tangible and intangible factors related to disasters before the disaster process through such proposed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Many hidden aspects of society around the world that has been lurking as risk factors have been ultimately connected to disasters. Such connection did not just stop with massive damages to properties and loss of lives but became a serious social issue. Especially in the case for Korea, because the country has gone through abrupt economic growth which has resulted in rapid urbanization and expansion of economic scale, Korea has been caught in a vicious cycle of experiencing human and social calamities repeatedly. Due to the seriousness of such problem, there's been continued research in various fields for managing disasters, and the domain of knowledge has been expanding with complexity. The following study went beyond the perspectives of disaster prevention study,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s suggested from previous research directions in disaster and disaster prevention, and attempted an alternative research method by approaching from a service design perspective. During the process, the paper looked over the summary on disaster and service design. By applying it on disaster prevention projects, the research sets forth and discusses effective and practical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Through specific case studies, the research methodology applied was verified, an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carried out in the perspective of real world applications different from textbook type discussions. It is expected that through the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process and platform that were discovered during the research result, defining and understanding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will be made apparent. Additionally, the research is expected to be used as a basic building block for building a visualized plan for tangible and intangible factors related to disasters before the disaster process through such proposed disaster preventio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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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이지 않든 대형 인적재난의 발생은 대안적 연구방법을 통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재난을 중심으로 방재분야에 서비스디자인을 접목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영역을 정의하고자 한다. 이과정에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와 함께 프레임웍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인적재난방재를 위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의 기초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재난을 중심으로 방재분야에 서비스디자인을 접목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영역을 정의하고자 한다. 이과정에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와 함께 프레임웍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인적재난방재를 위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의 기초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4단계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입하면 발견 (Discover)과, 정의(Define)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대안적 연구방법을 제안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방재서비스프로세스를 수립해 볼 수 있다. 본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내에서 발견(Discover)과 관련된 대안적 연구방법을 중점적으로 실증함으로서 제안된 방재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방재학적 관점을 벗어나 재난을 서비스디자인 관점으로 접근함으로서 방재분야에 서비스디자인 관점 도입 가능성을 확인하고,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와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화학물질재난 사례연구를 통하여 방재서 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검증하고 방재서비스디자인 플랫폼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연구의 사례로 선택된 구미불산유출사고가 모든 화학물질재난을 대하는 이해관계자의 양상과 사회시스템을 대표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레임웍 구축을 위해 다음 4단계 과정으로 진행 되었다. 첫 번째, 문헌을 통해 기존 방재 및 서비스디자인과 관련된 연구 및 기준 들을 조사한 후, 두 번째, 방재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 하고, 세 번째, 방재서비스디자인 범위 및 프로세스를 규명함으로서, 마지막으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레임웍을 구축하는 4단계 과정으로 진행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페탁(Petak)의 재난 분류기준과 우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재난단계를 조합 하여 재난 전(Pre-Disaster)단계에 예방과 대비를, 재난 후(Post-Disaster)단계에 대응과 복구를 구분하여 4단 계로 정의하고, 방재서비스디자인측면에서 이해관계 자의 경험을 추적하고 객관화 하는 기준으로 사용 하였다.
유현정의 연구에서는 재난관리 서비스의 문제 구분과 정의가 이루어 졌으며, 정지범의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간의 갈등양상을 구분하고 정의 하였다. 두 선행연구의 기준을 종합하여 본 연구 에서는 재난의 환경적, 행동적, 소통적 문제점 양상을 분석하고 방재서비스디자인 과제를 도출하는 기준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재난을 대표하여 화학물질재난을 재난유형으로 선정하고 화학물질재난과 관련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수행 하였다. 이과정에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대안적 연구를 통한 서비스 디자인 문제도출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이과정에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대안적 연구를 통한 서비스 디자인 문제도출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연구의 주제는 화학물질과 관련된 인적 재난의 빈도가 최근 높아지고,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화학물질재난 특성상 인적/물적 피해를 넘어 환경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복합재난의 양상을 갖는 신개념 재난 이라는 측면에서 선정 되었다.
방재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 첫 단계로 화학물질재난과 유사 재난사례를 선정하고 분석하였다. 선정된 유사 재난 사례는 구미 불산유출사건(2012)으로 사건의 개요는 [표 3]과 같다.
선정된 유사 재난사례를 중심으로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의 환경적, 행동적, 소통적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다양한 관점의 의견 수집을 통한 객관성 확보가 가능하도록 선정 하여 수집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다양한 관점의 의견 수집을 통한 객관성 확보가 가능하도록 선정 하여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를 대변할 수 있는 관점의 자료를 고르게 선정하고 이후 언론과 인터넷상의 다양한 의견으로 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둘째, 사례분석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과 양상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앞에서 언급한 유현정(2008)과 정지범(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립하였다. 도출된 분석 기준은 재난관리시스템의 체계, 사회 시스템, 작업관리 시스템측면에서 정리 및 분류 되었다.
둘째, 사례분석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과 양상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앞에서 언급한 유현정(2008)과 정지범(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립하였다. 도출된 분석 기준은 재난관리시스템의 체계, 사회 시스템, 작업관리 시스템측면에서 정리 및 분류 되었다. 이를 통해 도출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격별로 명확하게 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요인들 정리하고 분석 할 수 있었다.
도출된 분석 기준은 재난관리시스템의 체계, 사회 시스템, 작업관리 시스템측면에서 정리 및 분류 되었다. 이를 통해 도출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격별로 명확하게 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요인들 정리하고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런 문제를 제외하고 방재서비스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적 접근과 개선이 가능한 상세내용은 아래 [표 8]과 같다. 다음으로, 도출된 47개의 문제를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디자인 영역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방재서비스디자인 과제로 정리 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디자인영역은 마크스 틱도른, 야코프슈나이더(2012)의 정의[25]를 기반으로 방재서비스에 맞게 제품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방재서비스 운영 디자인의 5가지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도출된 47개의 문제를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디자인 영역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방재서비스디자인 과제로 정리 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디자인영역은 마크스 틱도른, 야코프슈나이더(2012)의 정의[25]를 기반으로 방재서비스에 맞게 제품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방재서비스 운영 디자인의 5가지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이후 이를 4단계 재난단계에 대입하여 과제를 유형화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플랫폼으로 정리 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디자인영역은 마크스 틱도른, 야코프슈나이더(2012)의 정의[25]를 기반으로 방재서비스에 맞게 제품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방재서비스 운영 디자인의 5가지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이후 이를 4단계 재난단계에 대입하여 과제를 유형화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플랫폼으로 정리 하였다. 이렇게 정리된 방재서비스디자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재난단계별 방재서비스디자인의 범위 및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며, 재난 상황별 각 디자인영역이 수행 하여야 할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연구의 중심주재인 재난은 방재학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는 재난 유발충격이 자연 발생적인가 혹은 인간이 만든 것인가에 따라 구분된 것[3]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재난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범위인 인적재난의 대표적인 우리나라 사례로는 삼풍백화점 붕괴(1996), 대구 지하철방화(2003), 구미불산유출사고(2011)등이 해당 된다.
방재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 첫 단계로 화학물질재난과 유사 재난사례를 선정하고 분석하였다. 선정된 유사 재난 사례는 구미 불산유출사건(2012)으로 사건의 개요는 [표 3]과 같다.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유사재난사례의 문제점은 총 147개로 분석되었으며 재난단계별 발생문제와 문제점 양상은 아래 [표 7]과 같았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인적재난을 대표하여 화학물질재난을 재난유형으로 선정하고 화학물질재난과 관련한 방재서비스디자인을 수행 하였다. 이과정에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대안적 연구를 통한 서비스 디자인 문제도출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연구의 주제는 화학물질과 관련된 인적 재난의 빈도가 최근 높아지고,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화학물질재난 특성상 인적/물적 피해를 넘어 환경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복합재난의 양상을 갖는 신개념 재난 이라는 측면에서 선정 되었다.
첫째, 이해관계자는 재난관련 정도에 따라 직접적인 당사자인 1차 이해관계자그룹과 재난의 직접적 당사자는 아니나 깊게 관련되어있는 2차 이해관계자그룹으로 구분하여 정의 하였다. 이를 통해 각 그룹이 중요하게 여기는 문제의 개요와 갈등요인을 분석하는데 용이하게 하였다.
셋째, 재난 이전에 디자인 대상이 특정되지 않기 때문에 관찰의 특정된 환경과 대상이 없어 발견과 정의 단계에 대안적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이 필요하다. 넷째, 재난의 전 과정은 인과관계를 갖고 있기는 하나, 이전 상황과 이후상황이 연속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후속연구
또한 타자성의 논리가 강하게 발생하면서 이해관계자의 참여의지가 매우 낮다. 셋째, 재난 이전에 디자인 대상이 특정되지 않기 때문에 관찰의 특정된 환경과 대상이 없어 발견과 정의 단계에 대안적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이 필요하다. 넷째, 재난의 전 과정은 인과관계를 갖고 있기는 하나, 이전 상황과 이후상황이 연속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그러나 연구의 사례로 선택된 구미불산유출사고가 모든 화학물질재난을 대하는 이해관계자의 양상과 사회시스템을 대표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본 조사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사례를 추출하여 추가 검증하고 결과를 보완해야 할 것이 다. 아울러 도출된 47개의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화학 물질사고가 예상되는 지역에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지속시켜 방재서비스디자인 해결책을 도출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구체화와 함께 안정화를 이루는 실증적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본 조사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사례를 추출하여 추가 검증하고 결과를 보완해야 할 것이 다. 아울러 도출된 47개의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화학 물질사고가 예상되는 지역에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지속시켜 방재서비스디자인 해결책을 도출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구체화와 함께 안정화를 이루는 실증적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화학 물질재난 이외의 재난영역을 추가적으로 연구하고 검증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도출된 47개의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화학 물질사고가 예상되는 지역에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지속시켜 방재서비스디자인 해결책을 도출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구체화와 함께 안정화를 이루는 실증적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화학 물질재난 이외의 재난영역을 추가적으로 연구하고 검증함으로서 방재서비스디자인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재난은 무엇인가?
재난은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으로 구분된다. 자연재 난은 태풍, 홍수, 호우(豪雨), 강풍, 풍랑, 해일(海溢), 대설, 벼락, 가뭄, 지진, 황사(黃砂), 조류(藻類) 대 발생, 조수(潮水), 화산활동, 그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난을 의미한다. 인적재난은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와 국가기반체계의 마비, 전염병 또는 가축전염병의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를 의미한다[4].
방재서비스디자인에서 적용이 어려운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방재서비스디자인의 대상인 재난의 경우 재난이 일어나기 전까지 서비 스디자인을 위한 관찰 환경과 대상이 특정되지 않는다. 결국 발견단계에서 쉐도잉(Shadowing)이나 서비스 사파리(Service Safari)등의 민족지학형태의 연구방법 적용이 어렵게 된다. 이는 다른 서비스디자인과는 다른 방재서비스디자인만의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대안적 연구방법을 필요로 한다.
재난의 형식과 상관없이 재난 상황에선 무엇이 필요한가?
인적재난은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와 국가기반체계의 마비, 전염병 또는 가축전염병의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를 의미한다[4]. 재난의 형식과 상관없이 재난은 발생이전부터 발생 후까지 전체과정을 통해 여러 이해관계자의 관리가 필요하다. 재난의 단계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닐(Neal, 1997)에 의해 조사되고 정리 되었다[5].
참고문헌 (23)
카지 히데끼, 강양석, 도시방재학; 방재계획의 이론과 실천, 보성각, p.29, 2011.
한국방재학회, 재난관리론, 구미서관, p.9, 1990.
카지 히데끼, 강양석, 도시방재학; 방재계획의 이론과 실천, 보성각, p.14, 201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법률 제12943호 3조, 2014.12.30.(일부개정)
David M. Neal, "Reconsidering the Phases of Disaster," International Journal of Mass Emergencies and Disasters, pp.240-258, 1997.
David M. Neal, "Reconsidering the Phases of Disaster," International Journal of Mass Emergencies and Disasters, p.245, 1997.
William J. Petak, "Emergency Management: A Challenge for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stration Review, Vol.45(Special Issue), p.3, 1985.
Jared T. Brown, "Presidential Policy Directive 8 and the National Preparedness System: Background and Issues for Congress," CRS Report for Congress, p.8, 201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법률 제12943호 3조, 2014.12.30.(일부개정)
정지범, 재난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현황과 대응 전략 마련, 한국행정연구원, pp.12-1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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