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 문학과 인성을 접목한 융·복합 교양영어 수업 사례 : A Case Study of English Class as Liberal Education, Converged on Literature and Theatrical Performances for Cultivating Human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문학과 연극, 인성교육을 융 복합시킨 교양교과목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수업 사례이다. 교양교육의 목표가 대체로 '보편적 진리 탐구를 통한 지성인 양성'에 둔 교육 현장에 '실용적 가치에 기반을 둔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도입되면서 융 복합 교육 방안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었다. 이 교과목은 도구로서의 기술 훈련에 초점을 맞춘 영어 회화나 공인시험에서 고득점을 획득하기 위한, 이른바 취업 역량 강화 교과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상황에서, 교양영어 교육에서 영어로 된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논리적 사고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 훈련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따라 두 가지 목표를 아우르고자 구상되었다.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과 짧은 연극 대본을 선정하여 구어체 대사를 암기하며 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익히고, 작품 분석과 이해를 통해 문학과 연극에 관한 지식을 함께 숙지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학습에 폭넓은 지식을 더하였다. 또한, 조별 연극 공연을 통하여 책임감, 협동, 화합, 배려심의 중요성을 스스로 체험하게 하여 인성 함양에도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융 복합 수업은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수업을 실행하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 도구로서의 영어뿐 아니라 문학과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성과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문학과 연극, 인성교육을 융 복합시킨 교양교과목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수업 사례이다. 교양교육의 목표가 대체로 '보편적 진리 탐구를 통한 지성인 양성'에 둔 교육 현장에 '실용적 가치에 기반을 둔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도입되면서 융 복합 교육 방안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었다. 이 교과목은 도구로서의 기술 훈련에 초점을 맞춘 영어 회화나 공인시험에서 고득점을 획득하기 위한, 이른바 취업 역량 강화 교과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상황에서, 교양영어 교육에서 영어로 된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논리적 사고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 훈련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따라 두 가지 목표를 아우르고자 구상되었다.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과 짧은 연극 대본을 선정하여 구어체 대사를 암기하며 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익히고, 작품 분석과 이해를 통해 문학과 연극에 관한 지식을 함께 숙지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학습에 폭넓은 지식을 더하였다. 또한, 조별 연극 공연을 통하여 책임감, 협동, 화합, 배려심의 중요성을 스스로 체험하게 하여 인성 함양에도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융 복합 수업은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수업을 실행하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 도구로서의 영어뿐 아니라 문학과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성과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Most universities have been concerned about Liberal Education; whether is it on universal truth, or on training job-specialists? In consequence, the curricula have been reformed and promoted diversely. In this aspect, has been developed as convergence education. I selected two easy and short texts ...
Most universities have been concerned about Liberal Education; whether is it on universal truth, or on training job-specialists? In consequence, the curricula have been reformed and promoted diversely. In this aspect, has been developed as convergence education. I selected two easy and short texts and tried to make the students practice and memorize the dialogues as many as possible. At the end of the class, the students presented given assignments, with theatrical performance. This study carried out the research of students' presentation and theatrical performances on the basis of group study, together with a survey of the results of questionnaires and lecture evaluation. Therefore it was a exploratory study to check out significance of variables through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students' questionnaires showed the improvement of their English ability, together with their knowledge about literature and drama, cultivating humanities through the theatrical performance. It may be said that has achieved multi-functional effects of English class converged literature, theatre and humanities even for one semester.
Most universities have been concerned about Liberal Education; whether is it on universal truth, or on training job-specialists? In consequence, the curricula have been reformed and promoted diversely. In this aspect, has been developed as convergence education. I selected two easy and short texts and tried to make the students practice and memorize the dialogues as many as possible. At the end of the class, the students presented given assignments, with theatrical performance. This study carried out the research of students' presentation and theatrical performances on the basis of group study, together with a survey of the results of questionnaires and lecture evaluation. Therefore it was a exploratory study to check out significance of variables through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students' questionnaires showed the improvement of their English ability, together with their knowledge about literature and drama, cultivating humanities through the theatrical performance. It may be said that has achieved multi-functional effects of English class converged literature, theatre and humanities even for one sem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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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는 교양교과 5개 선택 영역 중 영역으로 2학점/2시수의 이론 수업으로 영미 연극, 뮤지컬, 또는 영화 대본을 활용하여 문학/예술의 기본 지식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동시에 함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영어와 문학/예술(연극)을 융합하고, 인성을 접목한 수업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영어와 문학/예술(연극)을 융합하고, 인성을 접목한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수업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학습자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고, 교수 중심의 일방적 수업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체험하는 양방향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흥미, 인식의 변화, 인문학적 사고와 인성함양의 결과가 어떻게 도출되는 지 그 추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본 연구자가 담당한 교양교과목 수업에 관해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1주차에 교실에서의 실제 공연과 동영상 제작 발표, 두 방식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 나머지 조원들의 발표는 모두 실제 공연이 아닌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분장, 조명, 소품이 미흡한 교실에서의 연극보다 동영상 제작을 선호하였다.
발표/ 공연 후 나머지 학생들의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토론 수업을 하였다. 5개 발표는 모두 3주에 걸쳐 시행되었는데, 조별 발표가 끝날 때마다 교수의 첨삭지도와 의견을 간략하게 전달하였다.
[Canada Can Wait] 공연 조는 PPT를 활용하여 녹음된 원어민 대사에 우리말 자막을 넣어 인형극 형태로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6명의 등장인물을 도화지에 그린 후 나무젓가락에 오려 붙여 일렬로 세웠다. 상의에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적어 각 인물의 대사에 맞춰 화면 아래에서 조원들이 보이지 않게 젓가락을 움직였다.
[Canada Can Wait] 공연 조는 PPT를 활용하여 녹음된 원어민 대사에 우리말 자막을 넣어 인형극 형태로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6명의 등장인물을 도화지에 그린 후 나무젓가락에 오려 붙여 일렬로 세웠다.
그런데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쉽게 개작된, 짧고 단순한 대사로 이루어진 『햄릿』으로 셰익스피어 원작의 심오한 의미를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래서 연극 이론, 특히 비극의 개념과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에 관한 이론 강의를 병행하고, 별도의 멀티자료를 활용하여 강의의 깊이를 조절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들은 교재의 내용과 이론, 영상자료를 접목해 셰익스피어라는 거목의 작가와 작품, 문학/연극을 감상하면서 영미문학과 문화, 미약하지만 서양 중세사에 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었다.
굳이 인성을 따로 떼어 교육 시켜야 한다면 그것 역시 기초교양교육의 몫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 과목에 수강생들의 조별 과제인 연극 공연을 준비할 때 요구되는 인성 덕목 몇 가지를 채택 하여 접목하되, 훈육이 아닌 체험을 통해 깨우치는 인성교육을 실시하였다.
요약하자면, [표 1]에서 정리한 것과 같이 눈으로 읽고 귀로 듣는 영어 학습 후(1단계/ 영어 학습 단계), 대사를 음미하고, 작품 분석을 통해 문학적 접근을 시도하고(2단계/ 문학 이해 단계), 문학 텍스트가 연극/영화로 변형된 공연물을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3단계/연극 감상 단계). 그리고 지필 시험을 통하여 영어 표현을 잘 숙지하고 있는가(1단계), 문맥상 영어 표현의 함축적 의미를 함께 이해하는가(2단계), 희곡 『햄릿』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가(3단계)에 대해 평가하였다.
발표/ 공연 후 나머지 학생들의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토론 수업을 하였다.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는 교양교과 5개 선택 영역 중 <언어와 세계화> 영역으로 2학점/2시수의 이론 수업으로 영미 연극, 뮤지컬, 또는 영화 대본을 활용하여 문학/예술의 기본 지식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동시에 함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복합적 목표 달성을 위하여 고전문학과 그 청취 자료와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 학습과 연극/문학을 융합하였다. 연극이나 영화는 장르적 특성상 구어체 문장을 익혀 말하기에 응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연극이론과 문학 작품 분석을 병행함으로써 문장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본 설문조사에서는 조별과제를 통해 책임감과 협동심, 배려심, 약속의 중요성, 타인 인성 판단능력과 같이 자기 주도적 인성 함양의 핵심적인 요소들에 대한 개발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자기평가를 함께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표 3]에 정리하였으며 대부분의 응답자가 책임감(92.
수업 시간에 교재에 첨부된 원어민의 녹음 CD를 청취하면서 작품을 읽고, 주요 단어의 발음, 강세, 억양을 숙지하였다. 녹음 CD는 실제 무대 공연 대사처럼 제작되었기 때문에 수강생들은 작품을 읽고 청취하며 나름대로 연극 장면을 상상할 수 있었다.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융·복합 교과로 개설하고, 수업의 목표를 교양교육과 외국어 역량 강화를 병행하여 설정하였다.
중간고사 이후 7주간은 마틴 포드(Martyn Ford)의 Five Short Plays를 선정하여 조별로 연극공연을 하였다. 이 교재는 주 단어 400개를 활용한 총 4,828개 단어에 불과한, 난이도가 아주 낮은 교재이다.
5개의 작품-[The Robbery], [The Right Thing to Do], [Canada Can Wait], [Salt], [Slow Food] -을 5개 조로 나누어 한 작품씩 발표하였다. 짧은 발표지만 1, 2부로 나누어 조원 중 1명(혹은 2명)이 작품 내용과 공연 준비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였고, 연극공연에 모든 조원이 출연하였다. 발표/ 공연 후 나머지 학생들의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토론 수업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교재는 주 단어 400개를 활용한 총 4,828개 단어에 불과한, 난이도가 아주 낮은 교재이다. 5개의 작품-[The Robbery], [The Right Thing to Do], [Canada Can Wait], [Salt], [Slow Food] -을 5개 조로 나누어 한 작품씩 발표하였다. 짧은 발표지만 1, 2부로 나누어 조원 중 1명(혹은 2명)이 작품 내용과 공연 준비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였고, 연극공연에 모든 조원이 출연하였다.
중간고사 이후 7주간은 마틴 포드(Martyn Ford)의 Five Short Plays를 선정하여 조별로 연극공연을 하였다. 이 교재는 주 단어 400개를 활용한 총 4,828개 단어에 불과한, 난이도가 아주 낮은 교재이다. 5개의 작품-[The Robbery], [The Right Thing to Do], [Canada Can Wait], [Salt], [Slow Food] -을 5개 조로 나누어 한 작품씩 발표하였다.
이 수업은 한 학기 15주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전반부(8주차)까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햄릿』(Hamlet)을[13], 중간고사 이후부터 기말고사 (15주차)까지 마틴 포드(Martyn Ford)의 Five Short Plays를[14]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햄릿』의 경우 영어영문학과 전공 수업에서도 난이도가 제법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이 강좌의 교재는 현대 영어로 쉽고 흥미롭게 개정된 옥스퍼드 출판사의 북웜 시리즈(Oxford Bookworms)에서 채택하여 난이도를 상당히 낮추었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수강 이전: 연극이란 무엇일까?
그래서 연극 이론, 특히 비극의 개념과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에 관한 이론 강의를 병행하고, 별도의 멀티자료를 활용하여 강의의 깊이를 조절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들은 교재의 내용과 이론, 영상자료를 접목해 셰익스피어라는 거목의 작가와 작품, 문학/연극을 감상하면서 영미문학과 문화, 미약하지만 서양 중세사에 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이는 임후프(M.
조별 공연(15~20분 내외의 짧은 연극)과 발표 준비를 위한 공동 작업을 통해 책임감, 화합과 협동심의 중요성을 알았고, 자기주도 학습도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발표에 대해서도 조별로 질문이나 평가를 도출해 냄으로써 수업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였고 자신감이나 흥미가 높아졌음을 설문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와 같은 사회적 이슈에 대해 고민하며 자기반성의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발표와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성은 물론 혼자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 화합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다. 이에 대한 결과는 설문과 강의평가에서 도출할 수 있었다.
1주차에 교실에서의 실제 공연과 동영상 제작 발표, 두 방식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 나머지 조원들의 발표는 모두 실제 공연이 아닌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분장, 조명, 소품이 미흡한 교실에서의 연극보다 동영상 제작을 선호하였다. 동영상에서의 무대 배경은 학교 건물이기도 하고, [Slow Food]를 맡은 조는 외부 가게를 빌려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이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극작품을 통하여 문학이론을 이해하고 대사를 암기하면서 발음과 억양을 연습하고 실생활에 유익한 표현들을 익힐 수 있었다. 조별 공연(15~20분 내외의 짧은 연극)과 발표 준비를 위한 공동 작업을 통해 책임감, 화합과 협동심의 중요성을 알았고, 자기주도 학습도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발표에 대해서도 조별로 질문이나 평가를 도출해 냄으로써 수업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강의평가에서도 수강생들은 수업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답안을 도출했다. 즉, 발표 준비과정이 즐거웠다/ 영어를 싫어했지만, 영어와 연극을 함께 배우니 재미있고 할 만 했다/ 연극을 해 본 것도 처음이지만 영어연극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좀 더 깊이 있게 공부 할 수 있었다/ 연극영화를 통해 영어를 배우게 된 경험은 아주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연극 대사가 생활 속 영어에 활용될 수 있느냐는 의심을 했지만, 생활 속 유용한 표현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연극을 동영상으로 찍으면서 이런 경험을 한 번 더 해보고 싶다는 것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면서 수업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57로 나타나 책임감을 중심으로 볼 때 협동심, 약속의 중요성에 대한 긍정적 변화가 함께 있었던 것으로 답변하였다. 협동심과 책임감, 배려심 및 약속의 중요성, 타인 인성 판단능력에 대한 응답의 상관관계는 0.49, 0.71, 0.62, 0.32로 나타나 협동심을 중심으로 볼 때 책임감, 배려심, 약속의 중요성, 타인 인성 판단능력에 대한 긍정적 변화가 함께 있었음을 답변하였다. 배려심과 협동심, 약속의 중요성, 타인 인성 판단능력에 대한 응답은 상관관계가 0.
후속연구
또한, 애초에 목표했던 융·복합 교양 영어수업의 효과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의 성과도 거두었다고 본다. 그러나 좀 더 충분한 자료에 근거한 질적 분석 과제는 다음 연구에서 보완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수강생 전원을 대상으로 조별학습을 통해 완성한 공연/공연물(영상)과 수강 후 학생들의 설문과 교수 강의 평가 자료에 근거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변수들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탐색적 연구가 될 것이다.
그 이유로 연극적 흥미가 없거나 성향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신의 끼를 발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본 교과 및 연극에 대한 이해 부족, 영어에 대한 어려움에 기인할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 연극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영어에 대해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한다면 현재 설문결과와 다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교과목 개발방향 설정에 있어 대상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만약 이들 요소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모형이 있었다면 이 결과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는 이들 인성 함양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이들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접근이 가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겠다.
그런데 일부 대학은 4년제 대학임에도 인문대가 없는 경우가 있어 인문학 강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보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교과목 특성상 독해나 어법과 같은 기술을 연마해야 하는 교과에서 지성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채택하여 학생들에게 논리적 사고 훈련, 인문학적 소양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융·복합 교과로 개설하고, 수업의 목표를 교양교육과 외국어 역량 강화를 병행하여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랜시간동안 교양교육의 목표는 무엇이였는가?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은 곧 열린 교육이고, 혁신교육이다. 그러나 오랜 시간동안 교양교육의 목표를 “보편적 진리탐구”를 통한 지성인 양성에 둔 교육현장에“실용적 가치에 기반을 둔 전문직업인[3]” 양성이란 새로운 과제를 도입하는 과정이 그리 원만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체로 이 두 가지 다른 목표를 달성하려는 방안으로 커리큘럼을 세분화하거나, 혹은 융합하는 방안에 여론이 모인다.
하버드 대학에서 교양교육의 핵심 내용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시대가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에 대한 제고의 필요성이 주요 사안으로 대두되면서 대부분 대학에서 그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탐색과 성찰을 지속하고 있다. 이화여대 스크랜튼 대학 초대학장 김 혜숙 교수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은 30년 만에 처음으로 학부 교양교육에 대한 대대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는데, 그 핵심 내용을 “21세기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을 키우는 것”으로, “단순한 인성 교육 차원이 아니라, 그들이 마주할 세계의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평가할 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종교, 문화,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육의 차원을 말하는 것”이라고 요약한다[1].
liberal education이란?
한편, 문학평론가이자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학장인 도정일 교수 역시 2007년 하버드 대학 학부 교육과정 개편에 사용된 ‘liberal education’의 ‘liberal’이 ‘교양’이란 용어로 번역되면서 본래의 의미가 왜곡되었다고 피력했다. 즉, “리버럴 에듀케이션이란 상식적 잡식 교육이 아니라 ‘틀에 갇히지 않는 자유로운 탐구와 교육’ 이다. 틀에 가두고 갇히는 교육이 아닌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 기성의 진리체계, 지식, 진리주장들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비판적 사고력 함양, 지식의 단순 전수와 답습보다는 전수를 넘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상상력, 호기심, 이해력의 자극과 확대- 몇 마디로 요약하자면 이런 것이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으로서의 리버럴 에듀케이션, 우리 표현으로는‘교양교육’이라고” 설명한다[2].
참고문헌 (18)
김혜숙, "학부교육의 수월성 제고와 글로벌 전략-스크랜튼 대학의 경우-," 한국교양교육학회/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추계학술대회, 2012.
도정일, "[특별기고] 문학교육이 최고의 인성교육,"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66972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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