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 문학과 인성을 접목한 융·복합 교양영어 수업 사례
: A Case Study of English Class as Liberal Education, Converged on Literature and Theatrical Performances for Cultivating Human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536 - 545  

최정미 (부산가톨릭대학교 트리니타스 칼리지) ,  이호선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문학과 연극, 인성교육을 융 복합시킨 교양교과목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수업 사례이다. 교양교육의 목표가 대체로 '보편적 진리 탐구를 통한 지성인 양성'에 둔 교육 현장에 '실용적 가치에 기반을 둔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도입되면서 융 복합 교육 방안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었다. 이 교과목은 도구로서의 기술 훈련에 초점을 맞춘 영어 회화나 공인시험에서 고득점을 획득하기 위한, 이른바 취업 역량 강화 교과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상황에서, 교양영어 교육에서 영어로 된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논리적 사고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 훈련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따라 두 가지 목표를 아우르고자 구상되었다.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과 짧은 연극 대본을 선정하여 구어체 대사를 암기하며 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익히고, 작품 분석과 이해를 통해 문학과 연극에 관한 지식을 함께 숙지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학습에 폭넓은 지식을 더하였다. 또한, 조별 연극 공연을 통하여 책임감, 협동, 화합, 배려심의 중요성을 스스로 체험하게 하여 인성 함양에도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융 복합 수업은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수업을 실행하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 도구로서의 영어뿐 아니라 문학과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성과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universities have been concerned about Liberal Education; whether is it on universal truth, or on training job-specialists? In consequence, the curricula have been reformed and promoted diversely. In this aspect, has been developed as convergence education. I selected two easy and short tex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는 교양교과 5개 선택 영역 중 영역으로 2학점/2시수의 이론 수업으로 영미 연극, 뮤지컬, 또는 영화 대본을 활용하여 문학/예술의 기본 지식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동시에 함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 따라서 이 논문은 영어와 문학/예술(연극)을 융합하고, 인성을 접목한 수업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논문은 영어와 문학/예술(연극)을 융합하고, 인성을 접목한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수업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학습자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고, 교수 중심의 일방적 수업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체험하는 양방향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흥미, 인식의 변화, 인문학적 사고와 인성함양의 결과가 어떻게 도출되는 지 그 추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본 연구자가 담당한 교양교과목 수업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랜시간동안 교양교육의 목표는 무엇이였는가?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은 곧 열린 교육이고, 혁신교육이다. 그러나 오랜 시간동안 교양교육의 목표를 “보편적 진리탐구”를 통한 지성인 양성에 둔 교육현장에“실용적 가치에 기반을 둔 전문직업인[3]” 양성이란 새로운 과제를 도입하는 과정이 그리 원만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체로 이 두 가지 다른 목표를 달성하려는 방안으로 커리큘럼을 세분화하거나, 혹은 융합하는 방안에 여론이 모인다.
하버드 대학에서 교양교육의 핵심 내용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시대가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에 대한 제고의 필요성이 주요 사안으로 대두되면서 대부분 대학에서 그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탐색과 성찰을 지속하고 있다. 이화여대 스크랜튼 대학 초대학장 김 혜숙 교수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은 30년 만에 처음으로 학부 교양교육에 대한 대대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는데, 그 핵심 내용을 “21세기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을 키우는 것”으로, “단순한 인성 교육 차원이 아니라, 그들이 마주할 세계의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평가할 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종교, 문화,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육의 차원을 말하는 것”이라고 요약한다[1].
liberal education이란? 한편, 문학평론가이자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학장인 도정일 교수 역시 2007년 하버드 대학 학부 교육과정 개편에 사용된 ‘liberal education’의 ‘liberal’이 ‘교양’이란 용어로 번역되면서 본래의 의미가 왜곡되었다고 피력했다. 즉, “리버럴 에듀케이션이란 상식적 잡식 교육이 아니라 ‘틀에 갇히지 않는 자유로운 탐구와 교육’ 이다. 틀에 가두고 갇히는 교육이 아닌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 기성의 진리체계, 지식, 진리주장들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비판적 사고력 함양, 지식의 단순 전수와 답습보다는 전수를 넘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상상력, 호기심, 이해력의 자극과 확대- 몇 마디로 요약하자면 이런 것이 ‘틀을 깨고 나가는’ 교육으로서의 리버럴 에듀케이션, 우리 표현으로는‘교양교육’이라고” 설명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혜숙, "학부교육의 수월성 제고와 글로벌 전략-스크랜튼 대학의 경우-," 한국교양교육학회/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추계학술대회, 2012. 

  2. 도정일, "[특별기고] 문학교육이 최고의 인성교육,"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669722.html. 

  3. 이숙정, 이수정,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과 과제: 역량기반 교양교육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 pp.11-42, 2012. 

  4. 김영아, 문학 기반 융.복합 교육 방안 연구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5. 임동연, 영어연극과 통합적 언어기능에 관한 영향-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5. 

  6. 정익순, "인문학적 사유지평의 확장을 위한 교양교육: 대학 교양영어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Vol.1, No.2, pp.135-148, 2007. 

  7. 이소희, "소통과 융합: 영문학 연구자의 분과학문 경계 넘기," 새한영어영문학, 제57권, 제4호, pp.81-99. 

  8. 강문구, "영어교육의 교수방법 지식지도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11, pp.502-509, 2013. 

  9. 임희주, "과업중심(task-based) 프로그램 개발: 영어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7, pp.440-451, 2013. 

  10. 김지은, 유호,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6, pp.589-596, 2015. 

  11. 김훈희, 정대범,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전문대 학생들의 간호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9, pp.621-630, 2015. 

  12. 박덕재, "온라인 대학영문법 강의에서 상호작용과 정의적 요인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4, pp.510-519, 2012. 

  13. W. Shakespeare, Hamlet Oxford Bookworms,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14. M. Ford, Five Short Plays Oxford Bookworms,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15. 신윤경, 영어연극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2. 

  16. W. Shakespeare, Hamlet DVD Produced & directed by Laurence Olivier, 2010. 

  17. W. Shakespeare, Hamlet edited by Harold Jenkins, London: Methuen, 1982. 

  18. 정익순, "인문학적 사유지평의 확장을 위한 교양교육 - 대학 교양영어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2호, pp.135-148,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