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방법을 활용한 대학생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Perception for the Liberal arts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Using Q Method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2, 2021년, pp.103 - 113  

이혜주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Q방법을 활용하여 대학생이 지각하는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알아보고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문헌연구와 개방형 질문지,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한 Q 모집단에서 Q표본 33개를 추출하였다. Q분류는 B시에 소재한 A대학교 재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은 '다양한 경험 추구형', '실용학문 추구형', '사고확장 추구형', '사회변화 추구형' 등 4가지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교육에서 교양교육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다양한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Q method is used to investigate the types of perceptions of liberal arts education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33 Q samples were extracted from the Q population colle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open questionnaires, and d...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0)

  1. S. S. Paek. (2017). Search for Direc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13-51. http://www.riss.kr/link?idA103210515 

  2. H. K. Jho. (2017).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3-89. http://www.riss.kr/link?idA103210516 

  3. M. S. Choi. (2017). Study on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Liberal Education at the Junior College According to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6), 663-702. http://www.riss.kr/link?idA104847073 

  4. E. J. Kim & M. G. Seong. (2017). Educational Needs of Industry in Core Competencies and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ies -Focused on the Health Care Industr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121-145. http://www.riss.kr/link?idA103210518 

  5. H. J. Park. (2018). A general education program planning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 core competencies -The case of K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2), 65-87. http://www.riss.kr/link?idA105294462 

  6. Y. H. Lee. (2019). A Study on Developing Process of Core Competence in university for Libe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1), 181-198. http://www.riss.kr/link?idA106060905 

  7. H. S. Choi. (2016).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 243-250. http://www.riss.kr/link?idA103595955 

  8. D. H. Son. (2010). Balance, Convergence and Integration of General Education and Majo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4(2), 19-27. http://www.riss.kr/link?idA60083254 

  9. H. J. Lee & G. Y. Yun & I. W. Park. (2017). A Study on College Student's Course Selecting Standards: Focusing on electives and major courses. K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3(4), 79-99. http://www.riss.kr/link?idA104883889 

  10. D. H. Son. (2008). "Free Major" as a Leading Model for Universi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2), 43-78. http://www.riss.kr/link?idA60083212 

  11. Y. Y. Koo & D. H. Park & J. J Kim & Y. H. Park & C. K. Ko & B. K. Lee. (2019). Meta-analysis of course selection data of the university graduates revealed the problems of course structur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2), 369-396.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1287 

  12. C. G. Min & S. I. Kim. (2012). On Developing Curricula Model for General Education Aligned with Major.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1), 395-42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47993 

  13. S. S. Paek. (2019). A Critical Inquiry on the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Elective Courses in Korean Univers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0), 910-922. http://www.riss.kr/link?idA106211527 

  14. C. K. Shin & H. Y. Byun & S. M. Eo & S. M. Kim. (2020). Analysis of Students and Faculty Member Liberal Arts Curriculum Perception and Needs-University A's Case-based.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3), 217-231. http://www.riss.kr/link?idA106929841 

  15. K. S. Doh & H. S. Kim & M. H. Kim. (2018). Effects of Academic Advising on Students' Perception on General Education - A Case of Yonsei University Freshman Seminar "YONSEI RC101" -.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1), 185-203. http://www.riss.kr/link?idA105124227 

  16. N. H. Kim & M. A. Jung. (2018). Exploring learning competencies as percept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gene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6), 41-66. https://j-kagedu.or.kr/upload/pdf/kagedu-12-6-41.pdf 

  17. J. H. Kim & S. I. Park & J. K. Lee & N. Y. Hwang. (2014). Satisfaction, Educational Experience and Learning Outcomes of Cultural Educatio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The Journal of Liberal Arts, 1(1), 177-196. http://www.riss.kr/link?idA107276812 

  18. H. J. Jung & E. H. Chon & S. M. An. (2019). Development of Liberal Arts Curriculum for the Meeting Need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7(2). 171-189. http://www.riss.kr/link?idA106222571 

  19. D. H Son & J. H. Park & K. U. Ryu & J. W. Jung. (2012). Comprehensive Analytic Study on General Education at the Universities in Korea. Seoul :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https://www.konige.kr/data/report_view.php?bbs_cd2013041700008&stx&bsearchb.c_title&year&cdiv10272&pageno2 

  20. E. S. Go & H. S. Jeon. (2019). An Analysis of Foreign Students' Satisfaction and Needs in the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 - For Students at D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6), 403-427. http://www.riss.kr/link?idA106491165 

  21. Y. S. Kim & K. O. Lee. (2008). University Students's Perception about General Stud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4), 149-162. http://www.riss.kr/link?idA100455730 

  22. E. J. Kim. (2019). Development of Liberal Arts Curriculum for Personalit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E-Universi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5), 247-258. DOI : 10.35873/ajmahs.2019.9.5.024 

  23. B. K. Lee & E. K. Kim & J. S. Lee. (201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General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8(), 1-23. http://www.riss.kr/link?idA82474188 

  24. H. Y. Kwon. (2019). Satisfaction and Recogni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iberal Arts, 6(1), 109-132. http://www.riss.kr/link?idA107276862 

  25. P. G. Baek. (2012). Perception on the satisfaction, educational experiences, learning outcomes of general education:Mainly with A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1), 431-46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913478 

  26. J. H. Park & K. U. Ryu. (2014). The Analyses of the Concepts, Contents, Satisfaction and Future Needs for College Gene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2), 43-82. https://www.earticle.net/Article/A229509 

  27. H. G. Kim. (2009). Q methodology :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http://www.riss.kr/link?idM11296196 

  28. B. M. Kim. (2014). Study on customer classification for roastery cafe users using Q methodology(Master's Thesis). Seoul: Sookmyung University. http://www.riss.kr/link?idT13368146 

  29. H. S. Kim & U. M. Won. (2000). Q methodology. Seoul: Kyoyookbook. http://www.riss.kr/link?idM7915071 

  30. D. H. Son. (2009). New Status of General Education and Projects for its Enrichme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3(2), 5-22. http://www.riss.kr/link?idA6008323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