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 미래 IT융복합 교육과정이 예비교원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Future IT Convergence Curriculum on Teaching Efficacy of Prospective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207 - 215  

최은선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학과)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통적 교육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단편적 지식의 습득보다는 여러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이 중요하다. 또한, 교수 효능감의 향상은 낯선 개념의 융복합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교육대학의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15차시에 걸쳐 융복합 교육과정을 실시하였으며, 교수 효능감의 변화 양상을 관찰하여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수강 전후 예비교원의 교수 효능감은 개인적 효능감과 결과 기대심 요인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을 토대로 예비교원의 융복합교육 역량이 향상되고, 향후 융복합교육에 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in traditional education are required to enhance key capabilities to respond to future society. In the knowledge society, convergence thinking skills that can solve the problem at hand by converging knowledge from various fields are more important than acquiring fragmentary knowledge. Furthe...

주제어

참고문헌 (21)

  1. Aikaterini Gkolia, Dimitrios Belias and Athanasios Koustelios(2014). Teacher's Job Stastisfaction and Selfefficacy: A Review. European Scientific Journal, 10(22), 321-342. 

  2. Bandura Albert(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 

  3. DongHyeok Lee, NamJe Park(2016). Teaching Book and Tools of Elementary Network Security Learning using Gamification Mechanis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26(30). 787-797. 

  4. DongHyeok Lee, NamJe Park(2017). Geocasting-Based Synchronization of Almanac on the Maritime Cloud for Distributed Smart Surveillance. The Journal of Supercomputing, 73(3), 1103-1118. 

  5. EunSun Choi, NamJe Park(2020).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 of Creative Storytelling Textbooks Incorporating International Baccalaure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1) 143-151. 

  6. HyangSuk Cho, Hoon Kim and JoonYoung Heo(2012). Understanding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STEAM) through Field Application Cases. 

  7. HyeJi Yang, Hosung Woo, SungHee Kim, HanIl Kim, JaMee Kim and WonGyu Lee(2020). Analysis of Software Convergence Curriculum in University of Edu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fo Computer Education, 24(1), 51-54. 

  8. IlSoo Park(2020). The Development of a 'Extra Curricula Activities' Convergence Courses to Improvement the Software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Curriculum Intergration, 14(3), 33-57. 

  9. JaMee Kim, HoSung Woo and WonGyu Lee(2020). SW Education Plan of Secondary School Teache Training Institutions to Strengthen SW Conver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6), 1-13. 

  10. JinSu Kim, NamJe Park(2019). Development of a board game-based gamification learning model for training on the princi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 in elementary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29-235. 

  11. MiKyung Jung, GabSung Kim, SungChang Ryu, ByungChan Kim and SangWan Park(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er Training Course. Chung-cheong bukdo;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2. Ministry of Education(2020). Convergence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Changing the Learning Paradigm(2020~2024). 

  13. Ministry of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20). Convergence Talent Education(STEAM) Mid- to Long-term Plan. 

  14. NamJe Park,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Soo-Bum Shin and Chul Kim (2018). The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for Elementary School in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Springer, 1-15. 

  15. SeoungSook Kim(2011) A Study on Fusion-Typ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Art and Science.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16. SiJeong Kim, SamHyung Lee(2012). Korean Language Education's Approach about Aspect of Fusi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3, 125-153. 

  17. Soodak C. Leslie, Podell M. David(1996). Teacher Efficacy: Toward the Understanding of a Multi-Faceted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4), 401-411. 

  18. SoYul Yi, YoungJun Lee(2018).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6), 93-103. 

  19. Steven Katz, Lisa Ain Dack and John Malloy(2017). The Intelligent, Responsive Leader.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0. Susan M. Drake(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The Call to adventure. Alexandr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1. Ministry of Education(2009). 2009 Revised Curriculum, Get to Know Right.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3&boardSeq46009&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279&smoe&m05&opType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