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기업이 인적자원의 요구역량을 조사 분석함에 있어 각 현장의 특성화된 요구를 반영하여 최우선 영역을 도출하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최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확산하는 정책강화 시점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NCS 영역을 요구분석 도구로 활용하는데 응용 가능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A사의 신입사원에 대한 직군별 요구 역량과 현재 수준분석에 NCS 직업기초능력 34개 영역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8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정 후 Borich의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비교하여 최우선순위 영역을 도출하였다. 전체 34개 영역 중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A사 신입사원의 최우선 직업기초능력으로 문서작성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기술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의 총 7개 영역이 도출되었다. 또한 직군별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A기업의 HRD/HRM 및 타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기업이 인적자원의 요구역량을 조사 분석함에 있어 각 현장의 특성화된 요구를 반영하여 최우선 영역을 도출하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최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확산하는 정책강화 시점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NCS 영역을 요구분석 도구로 활용하는데 응용 가능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A사의 신입사원에 대한 직군별 요구 역량과 현재 수준분석에 NCS 직업기초능력 34개 영역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8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정 후 Borich의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비교하여 최우선순위 영역을 도출하였다. 전체 34개 영역 중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A사 신입사원의 최우선 직업기초능력으로 문서작성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기술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의 총 7개 영역이 도출되었다. 또한 직군별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A기업의 HRD/HRM 및 타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pict examples of how a company could derive the skillset areas with the highest priority when analyzing the skill set requirements of human resources, based on the skillset requirements that are unique to each work site.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pict examples of how a company could derive the skillset areas with the highest priority when analyzing the skill set requirements of human resources, based on the skillset requirements that are unique to each work site.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for each of the job categories for new employee in A company.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in 32 out of the 34 areas, the gaps between the current levels and the expected level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employees of company A, the following 7 areas were determined to be the key job competencies with the highest priority: document creation skills, diagram creation skills, thinking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time management skills, technology comprehension ability, and task comprehension skills. The required job competencies with the highest priority were found to be different for each job category.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the priority rankings of skillset requirements for each job category in company A could be determined, along with the implications for HRD/HRM and other companie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pict examples of how a company could derive the skillset areas with the highest priority when analyzing the skill set requirements of human resources, based on the skillset requirements that are unique to each work site.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for each of the job categories for new employee in A company.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in 32 out of the 34 areas, the gaps between the current levels and the expected level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employees of company A, the following 7 areas were determined to be the key job competencies with the highest priority: document creation skills, diagram creation skills, thinking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time management skills, technology comprehension ability, and task comprehension skills. The required job competencies with the highest priority were found to be different for each job category.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the priority rankings of skillset requirements for each job category in company A could be determined, along with the implications for HRD/HRM and other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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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단일기업 현장부서 복수 인원의 상사들이 직접 현재수 준과 기대수준을 응답하도록 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대하여 신뢰도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하여 산업체의 요구분석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프레임의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타 기업에서의 NCS 활용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하여 A사의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업기초능력 요구분석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표 1]에 요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하여 국내 대기업 A사 신입사원의 직군별 요구역량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계획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입사원을 관리·감독하는 복수의 관리자들이 요구역량을 평가하도록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최근의 실증적인 방법과 차후 연구에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을 연구한 조대연(2009)이 제시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넷째, 직업기초능력 영역은 타 연구와의 결과 비교가 가능하도록 NCS 직업기초능력의 하위영역 34개 영역을 활용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파악 하고자 하는 신입사원의 학력을 현실에 맞게 4년제 대졸 외에 석사 졸업생을 대상으로 포함하였다.
첫째, t-검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한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값을 산출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분면 영역과 개수를 확인한다.
특히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하여 교육훈련 요구도 분석에 대한 연구에서 대기업의 요구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둘째,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도를 직군별로 분석하였다. 특히, 개발직군을 중심으로 영업마케팅직군, 기타지원직군과의 요구도간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활용한 설문도구를 토대로 문헌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수정 및 보완된 설문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74개 문항으로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의 하위영역 34개 영역에 대해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을 묻는 문항 68개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선행연구 [17][19][21][22][39][44]에서 활용하고 있는 조대연 (2009)의 우선순위 결정방법을 차용하였으며, 수집된 189사례에 대해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대연(2009)이 제시한 우선순위 결정방법은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활용한 설문도구를 토대로 문헌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수정 및 보완된 설문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74개 문항으로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의 하위영역 34개 영역에 대해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을 묻는 문항 68개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기초능력의 현재수준, 기대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으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활용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의 정의는 [표 3]과 같다.
직업기초능력의 현재수준, 기대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으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활용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의 정의는 [표 3]과 같다.
선행연구를 보완하여 본 연구에 적용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구분석을 활용하여 실질적으로 채용과 교육을 실시하는 산업체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단일 기업의 사례에 집중하였다. 둘째,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신입사원이 배치된 현장부서에 재직 중인 다양한 집단에게 응답을 요청하였다.
대상 데이터
넷째, 직업기초능력 영역은 타 연구와의 결과 비교가 가능하도록 NCS 직업기초능력의 하위영역 34개 영역을 활용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파악 하고자 하는 신입사원의 학력을 현실에 맞게 4년제 대졸 외에 석사 졸업생을 대상으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대기업 A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에 1개월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A사는 글로벌 IT기업으로 20,000여 명의 종업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의 연구개발, 생산판매를 하고 있는 국내의 대기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A사의 B사업부에서 최근 3년간 매년 학사 및 석사 신입사원을 배치한 개발직군, 영업마케팅 직군, 기타지원직군 부서에서 4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을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였으며, 그 중 189부(회수율 : 63%)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A사의 B사업부에서 최근 3년간 매년 학사 및 석사 신입사원을 배치한 개발직군, 영업마케팅 직군, 기타지원직군 부서에서 4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을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였으며, 그 중 189부(회수율 : 63%)가 회수되었다.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2]와 같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다음과 같은 차원에서 보완하고자 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조사 대상으로 삼지 않았던 대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대부분의 선행연구의 조사대상이 역량의 수요처인 기업보다는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14-17]을 보완하고자 한 것이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인하였다. 첫째, 연구의 조사대상은 교사나 학생, 재직중인 졸업생, 기업의 재직자 등으로 다양하였다. 양승실(2005), 박주호 외(2013), 우혜정(2016)의 연구에서는 기업의 대표자, 관리자, 인사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18][20][39].
데이터처리
A사 신입사원 기타지원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공식을 활용하였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문서이해능력,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기술이해능력을 제외한 26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조대연(2009)이 제시한 우선순위 결정방법은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 첫째, t-검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한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값을 산출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이론/모형
A사 신입사원 개발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 하였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A사 신입사원 영업마케팅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하였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공동체 윤리를 제외한 29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A사 신입사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했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 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신입사원이 배치된 현장부서에 재직 중인 다양한 집단에게 응답을 요청하였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최근의 실증적인 방법과 차후 연구에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을 연구한 조대연(2009)이 제시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넷째, 직업기초능력 영역은 타 연구와의 결과 비교가 가능하도록 NCS 직업기초능력의 하위영역 34개 영역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조대연(2009)이 제시한 설문조사를 통한 우선순위결정방안[22]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A사 신입사원 개발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A사 개발직군 임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NCS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의 기대수준의 평균과 불일치 수준의 평균을 축으로 하여 좌표평면으로 구분한 결과 HH분면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은 시간관리능력, 문제처리능력, 기술적용능력, 사고력, 도표 작성능력, 도표분석능력, 업무이해능력, 기술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의사표현능력, 경청능력, 정보처리능력 등 1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A사 신입사원 기타지원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4]와 같다. A사 기타지원직군 임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하위영역의 기대수준의 평균과 불일치 수준의 평균을 축으로 하여 좌표평면으로 구분한 결과 HH분면에 포함되는 NCS 직업기초능력 하위 영역은 인적자원관리능력, 업무이해능력, 팀웍능력, 시간관리능력, 문제처리능력, 협상능력, 갈등관리능력, 자기관리능력, 사고력, 고객서비스능력, 문서작성능력, 의사표현능력, 경청능력 등 1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실시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분면에 해당되는 영역 및 개수를 도출하고, HH분면에 해당되는 개수만큼 Borich 요구도 결과값의 상위 순위 영역을 도출했으며, 그 결과값은 [표 4]와 같다. A사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NCS 직업 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 우선순위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은 문서작성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기술이해 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7개 영역이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높은 요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사 신입사원 영업마케팅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A사 영업마케팅직군 임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NCS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의 기대수준의 평균과 불일치 수준의 평균을 축으로 하여 좌표평면으로 구분한 결과 HH분면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은 문서작성능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사고력, 의사표현능력, 도표작성능력, 정보처리능력, 도표분석능력 등 8개 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A사 임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NCS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의 기대수준의 평균과 불일치 수준의 평균을 축으로 하여 좌표평면으로 구분한 결과 HH분면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은 시간관리능력, 문제처리능력, 사고력, 업무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도표작성능력, 기술이해능력, 언어구사력, 도표분석능력, 리더십능력 등 1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은 기초 외국어능력(com5)과 기초연산능력(num1)으로 이 영역은 현재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높았다. t-검정 분석 결과 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 관리능력, 문제처리능력, 사고력, 도표작성능력, 기술적용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A사 신입사원들의 NCS 직업기초능력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1] 과 같다.
A사 신입사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했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 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은 기초 외국어능력(com5)과 기초연산능력(num1)으로 이 영역은 현재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높았다.
A사 신입사원 영업마케팅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하였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공동체 윤리를 제외한 29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서작성능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사고력, 고객서비스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사 신입사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했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 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은 기초 외국어능력(com5)과 기초연산능력(num1)으로 이 영역은 현재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높았다.
A사 신입사원 기타지원직군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에서 t-검정 및 Borich 공식을 활용하였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문서이해능력,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기술이해능력을 제외한 26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영이해능력, 팀웍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업무이해능력, 시간관리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공동체 윤리를 제외한 29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서작성능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사고력, 고객서비스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관리능력, 문제 처리능력, 기술적용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문서이해능력,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자아인식능력, 경력개발능력, 기술이해능력을 제외한 26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영이해능력, 팀웍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업무이해능력, 시간관리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마케팅 직군에서는 문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등 4개 영역의 교육요구 우선순위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지원직군에서는 경청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팀웍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9개 영역의 교육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기업의 NCS 활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민간 기업에서의 NCS 확산을 모색할 수 있다. 최근 NCS를 활용한 채용제도가 의무화됨에 따라 공공기관에서는 NC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분면 영역과 개수를 확인한다. 넷째, 확인된 개수만큼 최종적으로 Borich 요구도 순위와 중복된 영역을 최우선 순위군으로 결정하며, Borich의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 중 한쪽에만 나타난 영역들은 차순위군으로 결정한다.
다섯째, 직업기초능력 요구수준에 대한 연구 대상의 학력수준이 다양해졌다. 이은화 외(2011), 양승실 (2005), 이희은(2015)은 4년제 대졸 근로자의 직업기초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박주호 외(2013)는 2년제 대졸 근로자의 직업기초능력을, 박영민(2007), 안광식 외(2007)], 배광민(2015), 우혜정(2016) 등은 고졸 근로자의 직업기초능력을 파악하고자하였다.
그 중에서도 직업기초능력은 직무수행능력의 바탕이 되는 역량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직업기초능력의 활용 및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특정 직무에 필요로 하는 역량을 규정한 직무수행능력에 비해 직업기초능력은 모든 직무 영역에서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으로서 광범위한 활용 및 적용이 가능하다[9-1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직군별 A사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육요구의 최우선순위 및 차우선순위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모든 직군에서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의 교육 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속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A기업 신입사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직군별 요구 역량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셋째, A기업의 NCS 직업기 초능력 요구분석결과를 통한 기업 HRD/HRM 측면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자료는 교육 과정을 직군별로 특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단일기업 현장부서 복수 인원의 상사들이 직접 현재수 준과 기대수준을 응답하도록 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대하여 신뢰도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하여 산업체의 요구분석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프레임의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타 기업에서의 NCS 활용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특정 직무에 필요로 하는 역량을 규정한 직무수행능력에 비해 직업기초능력은 모든 직무 영역에서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으로서 광범위한 활용 및 적용이 가능하다[9-13]. 셋째, 신입사원은 역량에 대한 학교교육과 기업요구 간의 차이(gap)를 확인하기에 가장 적합한 대상이라는 점이다. 신입사원의 경우 학교교육을 마치고 기업에 신규로 진입하는 인력이다.
셋째, 타 기업에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업 현실에 적합한 직업기초능력 역량 수준을 도출할 수 있다. 특히 역량평가에 대한 제도가 없는 기업이나 역량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기업에서는 본 연구에서의 사례를 활용하여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의 역량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직군별로는 우선순위 영역에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먼저 개발직군에서는 문서작성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적용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9개 영역의 교육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업마케팅 직군에서는 문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등 4개 영역의 교육요구 우선순위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지원직군에서는 경청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팀웍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9개 영역의 교육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도 분석 결과, A사의 공통·직군특화영역을 도출하면 직업기초능력의 공통영역은 사고력, 문제 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이며 개발직군 특화영역은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적용능력이고 영업마케팅직군 특화영역은 문서작성능력이며 기타지원직군 특화영역은 경청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팀웍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업무이해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t-검정 분석 결과, 34개의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 중 기초 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을 제외한 32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은 기초 외국어능력(com5)과 기초연산능력(num1)으로 이 영역은 현재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높았다. t-검정 분석 결과 를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 관리능력, 문제처리능력, 사고력, 도표작성능력, 기술적용능력 등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군별로는 우선순위 영역에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먼저 개발직군에서는 문서작성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적용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9개 영역의 교육요구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업마케팅 직군에서는 문서작성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 등 4개 영역의 교육요구 우선순위가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계획되었다. 첫째, 직업기초능력은 개인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가장 기초가 되는 능력이라는 점이다. NCS는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도를 직군별로 분석하였다. 특히, 개발직군을 중심으로 영업마케팅직군, 기타지원직군과의 요구도간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자료는 교육 과정을 직군별로 특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를 활용하여 도출한 직업기초능력의 영역과 우선순위를 토대로 신입사원의 직무배치제도와 역량평가제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직무배치측면에서는 기업의 직군별 또는 부서별 최우선 역량 영역과 연계하여 개인역량에 따른 직군 배치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로 도출된 역량간의 순위 비교를 실시하지 않았다. 추후 우선순위, 차우선순위 내의 순위를 도출할 수 있는 연구방법 및 이를 활용한 우선순위 도출에 대한 후속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요구분석을 활용하여 실질적으로 채용과 교육을 실시하는 산업체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단일 기업의 사례에 집중하였다. 둘째,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신입사원이 배치된 현장부서에 재직 중인 다양한 집단에게 응답을 요청하였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최근의 실증적인 방법과 차후 연구에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을 연구한 조대연(2009)이 제시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함으로서 역량강화 교육의 필요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직군별 특화교육과 공통 교육을 구분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요구도 분석 결과, A사의 공통·직군특화영역을 도출하면 직업기초능력의 공통영역은 사고력, 문제 처리능력, 시간관리능력이며 개발직군 특화영역은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적용능력이고 영업마케팅직군 특화영역은 문서작성능력이며 기타지원직군 특화영역은 경청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팀웍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업무이해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까지 민간기업에서의 NCS 활용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를 통해 민간기업에서의 NCS 활용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추후 다양한 민간기업에 대한 NCS 확산의 초석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개인 혹은 부서장 등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교육이 결정되어 객관적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함으로서 역량강화 교육의 필요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직군별 특화교육과 공통 교육을 구분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역량평가측면에서는 매년 추가적인 역량 수준 진단을 실시하여 신입사원 입사 시에 조사한 역량 수준과 1년간의 업무 경험 후 조사한 역량수준을 비교하여 수준이 향상되었는지, 최우선순위 영역에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기업의 역량고과 평가에 일정비율로 반영할 수 있다. 직무배치 및 역량평가 시에 본 연구의 자료는 평가자 측면에서는 평가에 대한 객관적인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고 피평가자 측면에서는 본인의 역량에 대한 수준을 확인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또 한 평가결과의 객관적 근거로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로 도출된 역량간의 순위 비교를 실시하지 않았다. 추후 우선순위, 차우선순위 내의 순위를 도출할 수 있는 연구방법 및 이를 활용한 우선순위 도출에 대한 후속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타 기업에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업 현실에 적합한 직업기초능력 역량 수준을 도출할 수 있다. 특히 역량평가에 대한 제도가 없는 기업이나 역량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기업에서는 본 연구에서의 사례를 활용하여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의 역량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기업에서의 시사점과 같은 맥락으로 정기적인 분석을 실시하면 시간변화에 따른 비교를 할 수 있어 역량의 수준변화를 파악하여 중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역량 강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NCS 성숙기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기업 고유의 NCS 활용체계를 구축하여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향후 기업, 교육·훈련기관에서 생산된 NCS 정보를 비교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를 직군별로 살펴보았을 뿐 성별, 학력, 개인성과, 직무경험, 학습경험 등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나 우선순위와 차우선순위로 도출된 역량간의 순위 비교를 실시하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은 어떤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그러나 역량이 무엇 인가에 대해서 정확한 정의가 합의된 것은 아니며 역량의 접근법에 따라 역량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 역량에 대한 접근방식은 다양하며 크게 행동역량모형과 직무성과모형으로 구분한다[24]. 행동역량모형은 미국의 Robert White(1959)가 역량이란 뛰어난 성과나 동기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으로 설명하며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역량이란?
일반적으로 역량(competency)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조합 혹은 복합체로 된 내적특성으로 정의한다[23][24]. 그러나 역량이 무엇 인가에 대해서 정확한 정의가 합의된 것은 아니며 역량의 접근법에 따라 역량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
NCS가 나오게 된 배경은?
신입인력을 채용할 때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개발하는데 투입하는 자원을 효율화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과 기업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 간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참고문헌 (44)
http://www.ncs.go.kr.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가이드북, 고용노동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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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용, 직업기초능력 연구동향 및 향후 활용 계획, 인적자원개발컨퍼런스 직무능력표준 세미나, 2015.
박용운, 김경미, 유태완,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운영 학과의 NCS 기반 교육과정 설계모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52-665, 2016.
L. M. Spencer and S. M. Spencer, competencies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마크 J. 로젠버그, 유영만 역, 물푸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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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Boxall, John Purcell, and Patrick Wright. The Oxford Handbook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G.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No.1, pp.39-42, 1980.
Idowu Oladele, "Borich Needs Model Analysis of Professional Competence Among Extension Officers in North West Province," Journal of Agricultural & Food Information, Vol.16, pp.151-16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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