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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기기의 매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 스마트워치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Perceived Attractiveness of Wearable Devices - Focused on the Smartwatch -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1, 2016년, pp.131 - 141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conditions under which consumers adopt wearable devices. The study focuses on the attractiveness of the product that consumers can perceive. This study was implemented to find out what factors influenced the consumers to perceive the attractiveness and value of the produc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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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웨어러블 기기의 제품시장 형성 요건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파악했다는데서 의의가 있다. 특히 아직 소비자들이 아직 사용하지 않는 제품에 대해 연구하여 시장형성 초기에 웨어러블 제품을 개발하고 상품화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 아직 웨어러블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상품화와 시장의 수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상품을 지각하고 태도를 형성화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기기가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제품의 매력성에 초점을 두었다. 연구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제품 매력성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는데, 제품 자체의 영향과 개인적 요인 및 상황적 요인을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7. 관련 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는 제품 매력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제품 가치는 제품 매력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제품 비용은 제품 가치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제품 필요성은 제품 가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제품 필요성은 제품 매력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제품 혜택은 제품 가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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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이란 무엇인가? 웨어러블(wearables)은 고성능 전자 기술이나 컴퓨터를 장착한 의류나 액세서리를 일컫는다[1]. 또는 웨어러블 기기는 신체에 착용해 간편하게 쓸 수 있는경량 전자제품을 말한다.
웨어러블 기기의 상업화 실패 요인은 무엇이었는가? 그런데 웨어러블 기기가 오래 전에 출현하였는데도 상업화하는 면에서는 어려움이 계속되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제품의 실용성이 취약하다는 것이다.즉, 출시된 제품들이 소비자가 착용하고 다니기에 무겁고 거추장스러운데다 기능도 제한적이어서 시장을형성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다가 최근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기술이 발전하며 디자인이 개선되고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진화속도가 빨라지고 실용성도 높아지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형태에 따라 구분하여 보면? 웨어러블 기기는 입거나 착용할 수 있는 형태의 컴퓨터 혹은 전자제품을 뜻한다.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형태에 의해 구분하면, 머리, 손목, 손가락, 팔 등에 착용할 수 있는 형태의 액세서리형, 옷처럼 입거나 배낭과 같이 짊어질 수 있는 의류와 직물형, 신체에 부착하는 신체부착형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7].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 중에서 손목시계 형태의 스마트워치와 스마트 밴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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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권태형.우현종, MIS 2.0 디지털 비즈니스, 율곡출판사, 서울, 2015, p.157 

  2. 매일경제(2014. 9. 2), 2018년 14조 시장 ... '손목위의 전쟁' 불붙어. 

  3. 매일경제(2016. 1. 13), DNA의 재구성.팔뚝에 헬스닥터 ... 백세인생 너머가 보인다. 

  4. 권기덕, 웨어러블 기기의 부상과 성공조건, SERI 경영노트, 제184호, 2013. 

  5. 매일경제(2015. 9. 30), SKT의 웨어러블 싹쓸이. 

  6. 매일경제(2015. 11. 18), 기어S2 꾸준한 인기 글로벌서도 통할까. 

  7. 손현정.이상원.조문희,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UTAUT2 모델의 응용,"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68호, 2014, pp. 7-33. 

  8. 박동진.최정화.김도진, "헬스 앱의 효능감과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가 웨어러블 기기의 수용에 미치는 효과: 융복합적 관점,"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 

  9. 백재용.장효진.김영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의 게임콘텐츠 전망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5, pp.145-155. 

  10. 매일경제(2016. 1. 6), 1만원대 스마트워치 ... 패스트IT 시대. 

  11. 이학식.안광호.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 접근, 제6판, 집현재, 서울, 2015, p.58. 

  12. Colgate, M. and B. Lang, "Switching Barriers in Consumer Markets: an Investigation of the Financial Service Industr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8(4), 2001, pp.332-347. 

  13. 김현정 옮김(George S. Day.Christine Moorman 지음), 아웃사이드 인 전략, 와이즈베리, 서울, 2013, pp.48-51. 

  14. 이창우.김상기.곽원섭, 광고심리학, 성원사, 서울, 1989, pp.32-37. 

  15. 김영규, 경영학원론, 박영사, 서울, 2009, p.112 

  16. 박충환.오세조.김동훈, 마케팅관리, 박영사, 서울, 2004, pp.16-19. 

  17. 매일경제(2015. 10. 2), 삼성, 스마트워치 '기어 S2' 국내 출시. 

  18. 매일경제(2015. 9. 23), 이통3사, 오늘 애플워치 판매. 

  19. Kim, Sung S. and Jai-Yeol Son, "Out of Dedication or Consutraint? A Dual Model of Post-Adoption Phenomena and its Empirical Test in the Context of Online Services," MIS Quartely, Vol.33, No.1, 2009, pp. 49-70. 

  20. 이유재.라선아, "구매 후 만족도 평가, 기대 조정, 재구매 의도의 흐름에 관한 연구: 고객충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2, pp. 51-78. 

  21. 최민석.최훈.김영찬.김진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 중단 요인에 대한 분석 연구," 마케팅연구, 제20권, 제1호, 2005, pp.1-27. 

  22. 박윤서.이승인,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연구, 제36권, 제7호, 2007, pp.1811-1841. 

  23. 최훈, 김진우,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수용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6, pp.95-116. 

  24. Dodds, William B., Kent B. More, and Dhruv Grewal, "The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s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August), 1991, pp. 307-319. 

  25. 유재현.박철,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1권, 제3호, 2012, pp. 423-456. 

  26. Ratneshwar S. and Shelly Chaiken, "Comprehension's Role in Persuasion: The Case of Its Moderating Effects on the Persuasive Impact of Source C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June), 1991, pp. 52-62. 

  27. Kotler, Philip and Kevin Lane Keller, Marketing Management(17th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2009, pp. 52-54. 

  28. 노영, 이경근, "스마트폰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2012, pp.273-288. 

  29. 권두순, 황찬규, 홍순근, "소셜TV 서비스품질 요인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TAM)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2015, pp. 20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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