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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피트니스 IT 현황 및 활성화 방안

Status and promoting of fitness IT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피트니스 IT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피트니스 IT 전망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피트니스 IT의 전망은 피트니스 관련 웨어러블 기기가 소형화, 경량화 되는 추세로 볼 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속적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피트니스 IT 디바이스와 다양한 앱, 서비스들이 결합되는 매쉬업(mash-up), 사용자 환경의 편리성 확보, 그리고 디자인 요소와 가격의 합리성이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current state of fitness IT which are commercially available, and proposed the prospect and promoting plans for fitness IT. Latest wearable smart market has been reorganized into smart watch market and fitness tracker market. Fitness trackers which are typical devices of fitness IT technology has developed various types of such as watch, band, clothes, glasses, and lens. Until now, the most popular type of fitness tracker are watch and band including clip, necklace, hair band etc.. Also Apple and Google referred to as the two major axes of mobile platform has provided a health-related platform such as "Healthkit" and "Google Fit" for preoccupying the fitness business. The view of the fitness IT has seen a continuous growth trend considering smaller and lighter of fitness-related wearable device. To continuous growth and promote of fitness IT, it is expected to require mash-up a variety of fitness applications and services, ensuring the convenience of user experience, design and resonable price.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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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트니스 트래커
피트니스 트래커는 어떤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가?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는?
피트니스 트래커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Nike+ Fuelband
Nike+ Fuelband란?
운동거리, 소모칼로리 측정, 만보계 기능, 시계 역할을 겸비한 손목 밴드 형태의 단말기로, 게임화 기법을 적용하여 기록된 운동량이 NikeFuel이라는 포인트로 전환되는 방식을 통해 Nike+온라인 커뮤니티나 iPhone 앱에 블루투스로 접속하여 미리 설정한 자신의 운동 목표량과 비교·분석하여 운동 성취량을 모니터링 하거나 커뮤니티 구성원들과의 비교를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는 방식이었다

초창기 피트니스에 IT 기술이 적용된 단말기 시장을 선도한 제품은 단연 Nike+ Fuelband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2월에 출시된 이 제품은 운동거리, 소모칼로리 측정, 만보계 기능, 시계 역할을 겸비한 손목 밴드 형태의 단말기로, 게임화 기법을 적용하여 기록된 운동량이 NikeFuel이라는 포인트로 전환되는 방식을 통해 Nike+온라인 커뮤니티나 iPhone 앱에 블루투스로 접속하여 미리 설정한 자신의 운동 목표량과 비교·분석하여 운동 성취량을 모니터링 하거나 커뮤니티 구성원들과의 비교를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는 방식이었다[9]. 다양한 정보기술에 관해 조사하는 리서치 자문회사인 가트너(Gartner)가 2011년 8월에 주목할 만한 기술의 하나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Nike+ Fuelband는 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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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1. 최양수, "IT로 인한 미디어와 일상공간의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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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신성훈, "웰니스 분야의 ICT 융합 기술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pp11-22, 2016. 
  4. 4. Rickhi, B., & Aung, S., "Wellness is state of mind, body, and sprit."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health affiliate of the Canadian health network, 2006. 
  5. 5. 이형민,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발표", 뉴스와이어, 2015년 10월 5일자 기사. 
  6. 6. 질병관리본부,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영양조사 홈페이지(http://knhanes.cdc.go.kr). 
  7. 7. 방송지원본부 방송기획부, "피트니스, ICT 업계의 최대 경쟁부문으로 부상", 동향과 전망: 방송.통신.전파, 제73호, pp5-2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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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9. 연승준, 김정미, 주윤경, "ICT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과 대응방향", 한국정보화진흥원 IT & future strategy, pp.1-19, 2015. 
  10. 10. 이종원, 고경모, 강희범, 정회경, "웹 기반 신체 변화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615-620, 2016. 
  11. 11. http://buzzword.tistory.com(Nielsen Buzzword Team blog) 
  12. 12. 민세동, "건강의 개념 변화에 따른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발전방향", 전기의 세계, 제64권, 제5호, pp. 20-14, 2016. 
  13. 13. 강승애, "건강관련 스포츠 융합 기술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15권, 제7호, pp. 119-124, 2015. 
  14. 14. 한국경제매거진, "스마트 헬스케어, IT와 헬스케어의 만남, 연평균 33.7% 성장", 한경비지니스 Cover & Special, 제1058호, 2016. 
  15. 15. 우예진, "미국 5명 중 1명 웨어러블 단말기 사용, 스마트폰 이용률 70%", 베타뉴스, 2015년 10월 2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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