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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전략에 기반한 코스웨어 설계
A Courseware Design using Metacognitive Strateg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101 - 108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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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코스웨어들은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수 전략 부족으로 질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코스웨어 설계는 시간이 많이 걸리며 어려운 작업이다. 따라서 코스웨어 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개발 방법들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코스웨어 설계 방향 및 관리를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한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메타인지 도구로 활용하여 설계를 쉽게하고 학습 효과를 높인 코스웨어의 질 향상도 추구하였다. 그리고 이 방법을 교육대학의 코스웨어 설계론 수강자들에게 적용하였다. 적용 후 분석 결과 메타인지 전략으로 코스웨어 설계가 쉽고, 설계 과정 중 자신의 설계 방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었다.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메타인지 전략으로 활용함으로 체계적인 설계를 할 수 있었고 구체적 교수 전략을 구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설계자들이 교수모형 구체화 틀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교수모형 구체화 틀의 공유가 필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a courseware evaluated negatively by short of instructional strategy to improve learning effects. Designing a courseware is a time-taking and challenging task. Therefore, a method is required that helps to easily design courseware that is effective to learning. This study proposed a metho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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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교육학자들이 제시한 교수 모형의 절차는 상위 단계의 절차만을 모호하게 기술되어 있어 구체적인 설계 흐름을 제시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흐름을 설계자들에게 제시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자들이 제시한 교수 모형을 확장하여 구체적 교수 모형틀을 제안한다. 따라서 설계자는 전체적인 흐름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교수모형의 구체적 틀을 바탕으로 설계를 함으로 쉽게 설계하도록 도와준다.
  • 본 연구는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코스웨어를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메타 인지를 위하여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메타인지를 기반으로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설계 및 교수 학습적 효과 높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코스웨어 설계시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설계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따라서 메타인지를 위하여 교수 모형의 구체화틀을 만들고 코스웨어 설계 시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메타인지 도구로 활용하는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1) 교수 모형 구체화틀은 전체 설계 방향을 잡는데 유용했는가? 에 대한 응답이 [Table 1]처럼 평균 3.76으로 대체로 긍정하는 응답을 하였다.
  • 2) 교수모형 구체화 틀은 설계시 어려울 때 도움이 되었는가? 에 대하여 [Table 1]처럼 평균 3.48로 교수모형 구체화 틀은 설계시 어려울 때 도움을 주는 메타인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3) 교수모형 구체화 틀은 코스웨어 질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에 대하여 [Table 1]처럼 평균이 3.83으로 교수 모형 구체화틀은 교수적 안내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 4)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만드는 것은 쉬웠는가? 에 대한 응답에 대하여 평균이 2.45로 응답자들에게 교수 모형 만드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둘째, 교수 모형 구체화 틀을 쉽게 만드는 도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교수 모형틀을 바탕으로 코스웨어 설계를 자동화 하는 설계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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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학습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온라인학습은 이미 기존 수업체제에서의 제한된 상호작용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문제해결력,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기술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4]. 그러나 연구에서나 실제 현장 활용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7].
메타인지 전략이란 무엇인가?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다[12]. 즉 학습과정 및 인지활동을 보다 전략적으로 이끌어 나갈수 있도록 유도하는 목표설정, 계획, 모니터링, 수정 등과 같은 전략들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그러나 연구에서나 실제 현장 활용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7]. 이의 가장 큰 원인은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질이 학습 목표 달성을 충분히 제공하기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에서 콘텐츠인 코스웨어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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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regory Schraw & David Moshman(1995). Metacognitive 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7(4), 351-371. 

  2. Ines Grutzner, Stephan Weibelzahl & Patrick Waterson (2004). Improving Courseware Quality Through Life Cycle Encompassing Quality Assurance. Proceedings of the 2004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946-951. 

  3. Jun, Young Cook (1998). Theoretical Backgrounds for an Ongoing Prototype of Automated Instructional Design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 127-138. 

  4. Jung, Insung (1997). Developing a Constructivistic Model for Virtual Onlin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3(2), 1-21. 

  5. Karen. L. Milheim (2011). The Role of Adult Education Philosophy in Facilitating the Online Class Room. Adult Learning, 22, 24-31. 

  6. Kim, Dongsik (1995). Conceptualization of Instructional Design Automatization Syste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2), 51-86. 

  7. Kim, Hoo-Nam (200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Learning System Using Meta-cognitive Strategy. Master Thesis, Han Nam University. 

  8. Kim, JongHee & Lee, Jaemu (200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CT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Physical Education based on Direct Instruc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3), 397-405. 

  9. Kim, Woohyun, Lee, Jongsuk & Lee Joon (2015). Analysis of Online Simulation Education: Focusing on the EDISON_Computational Chemistry System.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15(6), 1003-1004. 

  10. Lee, Jaemu (2012). Requirements Analysis for an Adaptive Coursewa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173-180. 

  11. Lee, Jaeho, Yoon, Kyeongseob & Wang, Changjong Wang (1995). A Design of Tools for Authoring Instruction.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2(1). 

  12. Lee, Na Hyun & Song, Hae Deok (2015). A Development of e-Portfolio Design Principles for Facilitating Metacognition Activities from Affordance Perspectiv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2), 165-184. 

  13. Lee, Seong Ju, Jeon, Hee Jeong & Nah, Jae Hee (2013). Computer-Aided Education: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6), 71-81. 

  14. Oenardi Lawanto (2010). Students' Metacognition During an Engineering Design Project.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23(2), 117-136. 

  15. Roblyera, M. D. (1981). Instructional Design versus Authoring of Courseware: Some Crucial Differences. AEDS Journal, 14(4), 173-181. 

  16. Susan Gillera & Philip Barkerb (2006). An Evolving Methodology for Managing Multimedia Courseware Produc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3(3), 303-312. 

  17. Yeon, Hyejin & Jo, Miheon (2014). Development of a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the Enhancement of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25-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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