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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이 중요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code.org'를 활용한 교수방안
A Study on Teaching using Website 'Code.org' in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382 - 395  

임화경 (Dept. of Computer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computational thinking is very important in programming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refers to the problem solving ability based on the theories of computer science, indicating the importance of algorithm thinking. That is the reason for focusing on promoting creativity and improving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 기술의 핵심은 무엇인가? 최근, 교육 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따라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이 시급함을 깨닫고 교육부에서 2015년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제시하고 있다[4-6].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사용자(consumer) 입장의 컴퓨터 과학을 생산자(programmer) 입장의 컴퓨터 과학으로 교육적 시각이 변하기 시작하였음을 볼 수 있다. 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아닌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육성이 시급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컴퓨터 과학적 원리와 기술을 기반으로 창의력(creativity)과 사고력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problem-solving ability)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7-9].
정보통신 기술은 사회의 패러다임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으며, 급속한 기술 혁신으로 현재,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앞두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어떠한 기술이 주축이 되는 시대로 변화하는 것인가? 정보통신 기술은 사회의 패러다임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으며, 급속한 기술 혁신으로 현재,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앞두고 있다. 단순한 지식경제 사회를 벗어나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한 융복합 기술이 주축이 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1-3].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다양한 분야의 패러다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교육에도 급격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학습자(또는 개발자)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신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의 창의력과 문제해결 방법을 프로그램화하여 표현한 것인 소프트웨어의 생산물(product)이 개발자의 저작권으로 독창성을 인정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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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 Choi, T. Han, and S. Lim, Understanding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Life and Power Press, 2016. Kyounggi-do 

  2. T. Lee and H. Choi, Informatic Education, Hanbit Academy Ins. 2015. Seoul 

  3. H. Kwon, "A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of IT & Design for Training Creative Talen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11, pp. 1354-1362, 2014. 

  4. M. Goldweber, J. Barr, and E. Patitsas, "Computer Science Education for Social Good," Proceeding of the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15-16, 2013. 

  5. V. Bennett, K. Koh, and A. Repenning, "Computing Creativity: Divergence in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 of the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359-364, 2013 

  6. H.C. Webb and M.B. Rosson, "Using Scaffolded Examples to Teach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Proceeding of the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95-100, 2013. 

  7.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Education Information," Proceeding of KERIS Education Information Symposium, pp23-53, 2014. 

  8. Ministry of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line, 2015. 

  9. Ministry of Education and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5 Training Program of Teacher Training Institutes, 2015. 

  10. Code(2016) http://code.org (accessed Jan., 1, 2016). 

  11. J.M. Wing, CT and Thinking about CT, Csrnegie Mellon University, https://www.cs.cmu.edu/afs/cs/usr/wing/www/talks/ctand-tc-long.pdf (accessed Jul., 1, 2016). 

  12.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hip Toolkit 1st Edition, http://csta.acm.org/(accessed Jul., 1, 2016). 

  13. R.S. Pressman, Software Engineering, Mcgraw Hill, 2013. Singapore 

  14. S. Ian, Software Engineering 10th ed., pearson, 2015. Singapore 

  15. Y. Jung, J. You, J. Lim, and Y. Son, Software Education, Cimass, 2015. Seoul 

  16. Scratch(2016) https://scratch.mit.edu/ (accessed Jul., 1, 2016). 

  17. Entry(2016) https://playentry.org/ (accessed Jul., 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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