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101 - 108
Most of a courseware evaluated negatively by short of instructional strategy to improve learning effects. Designing a courseware is a time-taking and challenging task. Therefore, a method is required that helps to easily design courseware that is effective to learning. This study proposed a method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학습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 온라인학습은 이미 기존 수업체제에서의 제한된 상호작용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문제해결력,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기술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4]. 그러나 연구에서나 실제 현장 활용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7]. | |
메타인지 전략이란 무엇인가? |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다[12]. 즉 학습과정 및 인지활동을 보다 전략적으로 이끌어 나갈수 있도록 유도하는 목표설정, 계획, 모니터링, 수정 등과 같은 전략들이다. | |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 그러나 연구에서나 실제 현장 활용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7]. 이의 가장 큰 원인은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질이 학습 목표 달성을 충분히 제공하기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에서 콘텐츠인 코스웨어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
Gregory Schraw & David Moshman(1995). Metacognitive 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7(4), 351-371.
Ines Grutzner, Stephan Weibelzahl & Patrick Waterson (2004). Improving Courseware Quality Through Life Cycle Encompassing Quality Assurance. Proceedings of the 2004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946-951.
Jun, Young Cook (1998). Theoretical Backgrounds for an Ongoing Prototype of Automated Instructional Design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 127-138.
Jung, Insung (1997). Developing a Constructivistic Model for Virtual Onlin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3(2), 1-21.
Karen. L. Milheim (2011). The Role of Adult Education Philosophy in Facilitating the Online Class Room. Adult Learning, 22, 24-31.
Kim, Dongsik (1995). Conceptualization of Instructional Design Automatization Syste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2), 51-86.
Kim, Hoo-Nam (200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Learning System Using Meta-cognitive Strategy. Master Thesis, Han Nam University.
Kim, JongHee & Lee, Jaemu (200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CT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Physical Education based on Direct Instruc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3), 397-405.
Kim, Woohyun, Lee, Jongsuk & Lee Joon (2015). Analysis of Online Simulation Education: Focusing on the EDISON_Computational Chemistry System.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15(6), 1003-1004.
Lee, Jaemu (2012). Requirements Analysis for an Adaptive Coursewa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173-180.
Lee, Jaeho, Yoon, Kyeongseob & Wang, Changjong Wang (1995). A Design of Tools for Authoring Instruction.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2(1).
Lee, Na Hyun & Song, Hae Deok (2015). A Development of e-Portfolio Design Principles for Facilitating Metacognition Activities from Affordance Perspectiv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2), 165-184.
Lee, Seong Ju, Jeon, Hee Jeong & Nah, Jae Hee (2013). Computer-Aided Education: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6), 71-81.
Oenardi Lawanto (2010). Students' Metacognition During an Engineering Design Project.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23(2), 117-136.
Susan Gillera & Philip Barkerb (2006). An Evolving Methodology for Managing Multimedia Courseware Produc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3(3), 303-3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