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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2, 2020년, pp.115 - 129
In order to overcome the heterogeneit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in preparation for the future integr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 research on North Korean mathematics education needs to be studied qualitatively in various aspects and fields. In order to do this, it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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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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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에서 북한 공교육에 관한 연구의 특징은? | 북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행해져 오고 있다. 하지만 북한 공교육에 관한 연구는 당장 시급한 국가적 관심이 아닐 뿐만 아니라,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및 접근이 용이 하지 않거나 제한적이어서 깊이 있는 연구가 지금도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남한에서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한에서는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를 수학교과서 위주로 외형적 체제, 영역별 내용체계, 학년별 수준과 범위, 교과서 단원편성체계, 수학용어, 문장제 문제소재, 교수요목 등을 분석하는 형태로 어느 정도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런 연구도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아니라 자료접근의 한계로 인하여 북한의 새로운 수학교육과정이 나오는 시점에만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된 것이 사실이다. | |
북한 수학교육을 정리하고 분석하여 연구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래의 남북한 통합교육을 대비해 남한과 북한의 수학교육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북한수학교육 연구도 다양한 측면과 분야에서 질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은 지금까지 보고된 북한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중요한 시사점 도출과 함께 그동안 소홀했던 연구 분야를 발굴하고 그것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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