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193 - 214
조진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민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 이은정 (전주교육대학교)
Teachers' questioning plays an important role i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by asking students to react or to participate in mathematical discourse. Previous studies on teachers' questioning have not focused on how to questioning to formulate an effective mathematical discourse which is con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실에서 교사의 주된 역할은? | 수학 교실에서 교사의 주된 역할은 수학적 대상에 대한 학습 기회를 만드는 것으로, 이러한 역할은 주로 교사의 언어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진다. 교실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명령을 하고, 때로는 질문을 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적 활동들을 하는데, 그 중 질문을 하는 활동(이하, 질문활동 1) )은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하여 수학적 담론에 참여하도록 한다 는 점에서 다른 활동들과 구분된다. | |
수학 교실에서 교사는 어떤 활동을 통해 역할을 수행하려고 하는가? | 수학 교실에서 교사의 주된 역할은 수학적 대상에 대한 학습 기회를 만드는 것으로, 이러한 역할은 주로 교사의 언어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진다. 교실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명령을 하고, 때로는 질문을 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적 활동들을 하는데, 그 중 질문을 하는 활동(이하, 질문활동 1) )은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하여 수학적 담론에 참여하도록 한다 는 점에서 다른 활동들과 구분된다. | |
교사의 질문을 하는 활동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교실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명령을 하고, 때로는 질문을 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적 활동들을 하는데, 그 중 질문을 하는 활동(이하, 질문활동 1) )은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하여 수학적 담론에 참여하도록 한다 는 점에서 다른 활동들과 구분된다. 교사는 질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확인하며,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를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교사는 수업 상황에 따라 학생들에게 하는 질문의 유형을 다르게 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들을 하도록 할 수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의 질문활동은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중요하다(Boaler & Brodie, 2004; Chazan & Ball, 1999; Vacc, 1993; White, 2003). |
문지혜, 박만구(2012). 열린 발문이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3(4), 1-25.
백소영, 김도현, 이경언(2014). 수업 시연에 나타나는 예비 수학교사의 발문 유형과 특성 분석. 교사교육연구, 53(3), 400-415.
변재현, 김민경(2004). 교사의 단계적 발문이 학습자의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연구, 8(2), 199-217.
이기숙, 김원경(2006). 중학교 수학교사의 발문행동에 관한 분석. 교원교육, 22(4), 111-133.
이정모(2010).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접근과 학문간 융합 - 인지과학 새 패러다임과 철학의 연결이 주는 시사. 철학사상, 38, 27-66.
Barnes, D. (1990). Language in the secondary classroom: a study of language interaction in twelve lessons in the first term of secondary education. In D. Barnes, B. James, & R. Harold (Eds.), Language, the Learner and the School. Baltimore: Penguin Books.
Boaler, J., & Brodie, K. (2004). The importance, nature, and impact of teacher questions. In D. E. McDougall, & J. A. Ross (Eds.),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pp. 773-781). Toronto: Ontario Institute of Studies in Education/University of Toronto.
Bridges, D. (1979). Education, Democracy and Discussion. Oxford: NFER.
Capraro, M. M,, Carter, T., & Harbaugh, A. (2010). Understanding, questioning, and representing mathematics: what makes a difference in middle school classrooms? Research in Middle Level Education, 34(4), 1-19.
Carlsen, W. S. (1991). Questioning in Classroom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2), 157-178.
Chazan, D., & Ball, D. (1999). Beyond being told not to tell.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9(2), 2-10.
Dillon, J. T. (1984). Research on Questioning and Discussion. Educational Leadership, 42, 50-56.
Dillon, J. T. (1985). Using questions to foil discussion.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2), 109-121.
Dillon, J. T. (1991). Questioning the use of ques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1), 163-163.
Franke, M. L., Webb, N. M., Chan, A., Battey, D., Ing, M., Freund, D., & De, T. (2007). Eliciting Student Think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lassroom. CRESST REPORT 725, L.A.: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Evaluation, Standards, and Student Testing.
Gall, M. D. (1970). The use of questions in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5), 707-721.
Leatham, K. R., Peterson, B. E., Stockero, S. L., & Zoest, L. R. (2015). Conceptualizing mathematically significant pedagogical opportunities to build on student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88-124.
Manouchehri, A., & Lapp, D. A. (2003). Unveiling student understanding: The role of questioning in instruction. Mathematics Teacher, 96(8), 562-566.
Mason, J. (2000). Asking mathematical questions mathematically.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1, 97-111.
Moyer, P. S., & Milewicz, E. (2002). Learning to question: Categories of questioning used by preservice teachers during diagnostic mathematics interview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5, 293-3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ilsson, P., & Ryve, A. (2014). The nature and role of common ground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in small-group discussions.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8(5), 609-623.
Olson, C. J., & Knott, L. (2013). When a problem is more than a teacher's ques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27-36.
Ong, E. G., Lim, C. S., & Ghazali, M. (2010). Examining the changes in novice and experienced mathematics teachers' questioning techniques through the lesson study process.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east Asia. 33(10), 86-109.
Perry, M., Vanderstoep, S. W., & Yu, S. L. (1993). Asking questions in first-grade mathematics classes: Potential influences on mathematical though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1), 31-40.
Purdum-Cassidy, B., Nesmith, S., Meyer, R. D., & Cooper, S. (2015). What are they asking? An analysis of the questions planned by prospective teachers when integrating literature in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1), 79-99.
Radford, L. (2011). Book review: Classroom interaction: Why is it good, reall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 101-115.
Sahin, A., & Kulm, G. (2008). Sixth grade mathematics teachers' intentions and use of probing, guiding, and factual question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3), 221-241.
Scott, P. (1998). Teacher talk and meaning making in science classrooms: A Vygotskian analysis and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2(1), 45-80.
Seeger, F. (1998). Discourse and beyond: On the ethnography of classroom discourse. In H. Steinbring, M. G. Bartolini Bussi, & A. Sierpinska (Eds.),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pp. 85-101).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fard, A. (2014). Discursive approaches to learning mathematics. In S. Lerman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05-408). New York: Springer.
Sfard, A., & Kieran, C. (2001). Cognition as communication: Rethinking learning-by-talking through multi-faceted analysis of students' mathematical interactions. Mind, Culture, and Activity, 8(1), 42-76.
Sfard, A., Nesher, P., Streefland, L., Cobb, P., & Mason, J. (1998).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conversation: Is it as good as they say?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8(1), 41-51.
Smith, M. S., & Stein, M. K. (2014).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방정숙 역). 서울: 경문사 (영어초판은 2013년 출판).
Sorto, M. A., Mccabe, T., Warshauer, M., & Warshauer, H. (2009). Understanding the value of a question: An analysis of a lesson. Journal of Mathematical Sciences and Mathematics Education, 4(1), 50-60.
Staples, M. (2007). Supporting whole-class collaborative inquiry in a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 Cognition and Instruction, 25(2), 161-217.
Tsui, A. B. M., Marton, F., Mok, I. A. C., & Ng, D. F. P. (2004). Questions and the space of learning. In F. Marton, & A. B. M. Tsui (Eds.), Classroom Discourse and the Space of Learning (pp. 113-13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Vacc, N. N. (1993). Implementing the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Questioning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The Arithmetic Teacher, 41(2), 88-91.
Voigt, J. (1996). Negotiation of mathematical meaning in classroom processes: Social interaction and learning mathematics. In L. Steffe, P. Nesher, P. Cobb, G. Goldin, & B. Greer (Eds.), Theories of Mathematical Learning (pp. 21-5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hite, D. Y. (2003). Promoting productive mathematical classroom discourse with diverse student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1), 37-53.
Wong, E. D. (1991). Beyond the question/nonquestion alternative in classroom discus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1), 159-162.
Wood, T. (1998). Funneling or focusing? Alternative patterns of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 In H. Steinbring, M. G. Bartolini Bussi, A. Sierpinska (Eds.),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pp. 167-17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